건양대 시각디자인학과 특강(동기유발 프로그램)


    며칠 전에 건양대에서 시각디자인학과 새내기 대학생을 대상으로 특강이 있었습니다.
    특강 주제는 '디자인과 블로그'지만, 실질적인 내용은 블로그 이야기보다는 앞으로 학생들이 시각디자인을 배워 나가면서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위주로 강의하였고요. 강의 준비를 하면서 제 자신도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교실에 마침 사진을 잘 찍을 것 같이 생긴(?) 학생이 있어 부탁하여 몇 장 담아보았습니다.





    대학 교문을 드나든지가 어언 15년이 지났네요.
    아직은 이른 봄날, 캠퍼스 잔디밭에서 앉아 친구들과 얘기하고 있는 이 젊은 친구를 보며 저의 젊은 시절들을 회상하였습니다.
    저에게 다시 시간을 거꾸로 돌릴 수만 있다면, 저는 그 시절로 되돌아 가고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그때는 정말 디자인에 대한 열정이 가득했는데, 살다가 왜 이 모양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나이가 들면서 머리가 점점 굳어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금은 디자인에 대한 열정 보다는 오로지 물고기 잡을 생각만 가득한 나. ㅎㅎ

    특강이 끝나고 교수님과 함께 찾아간 논산의 어느 횟집.
    광어 몇 키로 짜리를 썰었는지 회 두께를 보고 짐작이 가시나요? ^^ 대광어까진 아니여도 약 2.5kg 짜리 이상급만 취급한다는 곳이였네요.
    좀 더 여유있게 술잔을 기울였음 좋겠것만 다음날 제주도 일정이 있어 발걸음을 재촉해야만 했습니다.
    아래는 특강 때 사용했던 예제들인데 그냥 한번 올려 봅니다.


    블로그, 웹상에서의 디자인은 컨텐츠를 소비는 대상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예제는 맛을 담아낸 커버 디자인

    폰트 사용의 적절한 예 : 폰트 사용 또한 컨텐츠를 소비하는 연령층과 주제에 잘 부합되어야 한다.

    폰트 사용의 부적절한 예

    사진 소스의 질(해상도)이 디자인의 퀄리티를 결정한다.

    보정의 적정선을 지킨 예

    보정의 적정선을 어겨 계조가 무너져 버린 예

    여행 사진 예제 1

    여행 사진 예제 2


    ※ 광고 디자인의 예(한장의 스틸 컷으로 궁금증 유발, 확실한 메세지를 전달하는 광고 전략)

    확실한 자외선 차단 크림 광고

    확실한 미백 치약 광고

    알고 보니 뽕브라 광고

    제품 설명이 필요 없는 패키지 디자인 사례

    다이어트 주스 광고

    확실한 손목시계 광고

    옥외 광고를 통한 메세지 전달

    파스타 광고

    그림자를 이용한 암 치료 센터의 홍보 메세지

    앉으면 친절하게도 몸무게를 알려주는 휘트니스 센터의 광고 기법

    착시효과를 이용한 휘트니스 센터의 광고 기법

    이모티콘을 이용한 성형외과의 확실한 메세지 전달법

    대학 때 만든 필자의 습작


    연예인과 일반인의 차이

    그리고 이어졌던 2박 3일 제주도 여행. 낚시 스케쥴을 과감히 뺀 저에겐 '힐링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 시각 어복부인은 일만 주구장창. 자고 일어나면 새벽 2~3시까지 일만하는 게 요즘의 하루 일과가 되어버렸습니다.
    이러다 거품물고 쓰러질까봐 걱정이 좀 되네요. 작업하면서 현기증을 느낄 정도라니..
    이번엔 저 혼자 다녀왔지만 일 끝나면 함께 어디든 다녀오려고요. 아내가 원하는 'No 카메라, No 낚시여행으로' 말입니다.
    어쨌든 앞으로 전개 될 봄 맞이 제주도 풍경도 기대해 주세요. ^^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4)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3)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8 20:26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