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광명식당, 동문시장 전통의 순대국


제주도에서 순대국으로 이름을 날린 식당을 꼽으라면 광명식당이 있습니다. 동문시장에서 50년 전통을 자랑하는 순대국이죠.
이제는 방송과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많이 알려져 새로울 게 없지만, 그래도 아직 모르는 분들을 위해 소개를 올립니다.
제주도에서 국밥 좀 좋아하는 이들 사이에서 이 집을 모르면 간첩이라 할 만한 곳인데 50년 동안 순대국 하나만으로 2대째 장사해 온 집입니다. 
보통 2대 3대 하면 아버지의 가업을 잇는 자식쯤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이 집은 특이하게도 며느리가 시어머니로부터 물려받았다고 합니다.
서울에서 먹던 순대국과는 조금 달랐던 이 집 만의 순대국이 지금도 가끔 생각나려 합니다.


 

제주시 동문시장

이곳은 제주도에서 유명한 재래시장 중 하나인 동문시장.
찻길에서 동문시장으로 들어와 이것저것 구경하다 보면 어느새 순대국집 골목이 나오는데 그 가운데 떡하니 자리하고 있어 찾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50년이라는 전통에 다 쓰러져가는 듯한 식당 분위기를 생각하고 올 수도 있지만, 생각했던 것보다 낡거나 허름한 편은 아닙니다. 
보통 재래시장에서 흔히 있을 법한 국밥집 분위기. 지금은 많이 알려져 관광객들도 많이 찾지만, 원래는 현지인 맛집으로 잘 알려진 곳이었죠.


광명식당 내부

차림표

개인적으로 메뉴판보다 차림표라는 표현을 더 좋아하는데 이 집이 그렇게 쓰고 있습니다. ^^
식재료 원산지는 제주산, 국내산이 차지. 가격은 그새 많이 오른 것 같네요.
광명식당은 찹쌀순대가 인기이고 순대국밥과 순대백반의 차이는 밥이 말아져 오는지 여부입니다. 국밥은 말아서 오고 백반은 공기밥을 따로 내 옵니다.
그 외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가격 차는 천 원이나 하네요. 여기서 저는 순대국밥을 시켜 봅니다.



기본찬

순대국에 이 정도면 충분한 반찬들. 그중 마늘장아찌와 새우젓 무침이 눈에 띕니다.
다른 순대국처럼 새우젓을 내는 게 아니라 새우젓 무침이라 하여 고추, 양파 등과 함께 무친 양념인데 이를 순대국에 넣어 먹습니다.
김치는 겉절이 느낌의 생김치로 순대국에 잘 어울리고요. 된장도 완전 재래식 느낌.


순대국밥 5,500원

처음 받아본 인상은 사뭇 달랐습니다. 평소 서울에서 접하는 순대국과 비교해 무척 개성 있는 외형으로 느껴졌습니다. 
국물의 매무새부터가 다른데 잘 보면 양념과 들깨 가루 등으로 누렇고 붉은색을 띄는 표층 아래로 제법 진한 색의 육수가 담겼습니다.


스무 가지의 양념이 든 육수

푸짐한 편인 순대와 부산물

찰기 좋은 찹쌀 순대

한 그릇 뚝딱 해치우면 든든하겠죠? ^^



제주 광명식당 찾아오는 길 : 아래 지도 참조
네비 주소 : 제주시 일도 1동 1103
주차 시설 : 동문시장 주차장 이용


#. 맛에 개성이 살아 있는 광명식당
이 집 육수는 온종일 우려낸 육수에 스무 가지의 양념이 더해 국물이 잡내가 없고 구수한 게 특징.
이러한 순대국 맛이 제주도의 지역적 특색인지는 모르겠지만, 서울의 순대국과 비교해 보면, 육수 색깔이 좀 더 진하고 탁도가 높다는 게 시각적으로 
느껴지고 맛 또한 진하다는 점이 차별화로 보입니다. 요즘 서울의 몇몇 순대국 집을 방문하면서 느낀 점은 대체로 깔끔하고 담백한 국물만 강조했지,
집마다 유달리 차별화된 맛은 못 느꼈습니다. 이에 광명식당 순대국은 진득하면서 토속적인 맛이 있어 순대국의 개성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이 순대국이 제 입맛에 잘 맞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평소 먹던 순대국과 달라 조금 낯설고 입에 안 맞기도 하였습니다.
이는 고만고만한 순대국집의 깔끔한 육수에 제 미각이 멈춰 있었기에 그리 느낀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제주 사람들에게는 그리 색다를 게 없는 순대국일 수도 있지만, 외지인 입맛에서 본다면, 이 토속적인 국물 맛이 확실한 개성으로 다가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순대국이든 다른 음식이든 그 식당만이 낼 수 있는 맛의 정체성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모두가 똑같지 않고 다양한 입맛이 공존하는 시대였으면 하는 것입니다. 제가 다시다 같은 복합 조미료의 사용을 경계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국물 요리 일색인 우리 음식에 그것을 넣게 되면 모두가 비슷비슷한 맛을 낼 수밖에 없고 다들 획일화된 맛을 쫓게 되므로 경계하는 것이지 달리
이유는 없습니다. 50년 전통이란 수식어가 붙는 광명식당은 제주도 국밥에 한 켠을 차지하는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외지 관광객이라면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맛입니다. 개운하고 담백한 국물 쪽은 아니지만, 진한 국물맛이 그립다면 추천합니다.

<<더보기>>
서울 사람에겐 낯선 돼지국밥, 직접 먹어보니
서울에선 보기 드문 4천원짜리 닭곰탕
마약김밥을 처음 먹어보는 일본인의 반응
뼈다귀 해장국 이정도는 되야
제주도 토속음식 '몸국'을 아시나요?

 

페이스북 친구맺기+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5)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4)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30 00:00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