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래묶는 방법과 도래에 대한 기초상식 / 도래묶음법, 매듭법, 연결법

    바다낚시 입문자를 위한 기초 강좌입니다. 사실 제가 바다낚시 고수도 아닌데 강좌라고 하기엔 좀 그렇구요 ^^;  낚시를 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알지만 이제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도래묶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릴 찌낚시를 하든, 원투낚시를 하든, 루어낚시를 하든 도래묶기는 필수로 알아야 하는 내용이니 만큼  확실히 익혀두셨다가 잘 써먹으시기 바랍니다.



    우선 도래묶는 방법은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제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방법은 따로 있습니다. 낚시인 김문수 선생님이 주로 사용하시는 매듭법인데요. 동영상으로 한번 찍어봤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원줄을 도래에 통과시키고 나오는 원줄을 또다시 도래에 통과시킵니다. 두번 통과시키는 거죠
    2. 이때 원이 생기는걸 볼 수 있는데 이것을 기준으로 밖에서 안으로 3~4바퀴 정도 감아 줍니다.
    3. 이렇게 하면 두개의 원이 지는데 3~4바퀴 감고 나오는 원줄을 두개의 겹쳐진 원안으로 통과시킵니다.
    4. 통과시킨 원줄은 입으로 물어서 지긋이 당겨줍니다.
    5. 이때 중요한건 양쪽으로 잡아 당기기 보단 입에 문 원줄을 위주로 잡아 당겨서 매듭을 조이는데 너무 과하게 조이지 않도록 합니다.
    6. 짜투리 부분을 5mm만 남겨두고 제거합니다.



    다음은 도래를 연결하는 다양한 방법들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익히면 되겠습니다.
    (이하 도래 묶음법 이미지 출처 : 부낚 www.ybada.co.kr)














    그리고 제가 알고 있는 도래에 대한 상식을 몇 가지 말씀드리자면..

    1. 한번 사용한 도래는 다신 사용 안한다!
    염분에 의해 어느정도 부식이 된 상태에서 또 사용했을때 대물을 걸었을 경우 도래가 힘없이 끊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 아깝다 생각하시면 철수후에 민물로 행궈준후 그늘에 말려서 다시 사용하시면 안될건 없지만 가급적이면 현장에서 사용하시고 집에는 안가져가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2. 도래는 클 수록 좋다? 
    다들 선호하는 도래의 호수가 있겠지만 크다해서 반드시 좋은건 아니랍니다. 도래는 두세가지 정도의 다양한 크기를 준비해서 용도별로 사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감성돔 낚시에 가장 많이 쓰이는 사이즈는 10 전후입니다. 저도 10 사이즈만 사용하는데요. 대상어가 크면 클 수록 도래의 크기도 함께 커져야 하고, 포인트 주변의 수심이 깊어서 고부력 낚시를 할때 또는 조류의 세기가 강해질수록 큰 도래를 사용하는게 낫다고합니다.
      
    3. 도래의 기능은 회전력
    회전력이 좋은 도래일수록 좋은 도래라고 하는데 도래의 가격대 품질을 잘 살펴보시고 적절한 상품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 800원짜리 국산을 애용하지만 나중에 낚시 스케일도 좀 더 커지고 대상어도 커지게 되면 자연스레 도래와 같은 작은 소품 하나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꼼꼼하게 구입하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일단 제가 아는것은 여기까지구요~ 추후 도래에 대한 정보가 들어오는데로 본문에 내용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바다낚시 입문을 하시거나 도래 묶음법을 익히고자 하는 분들에게 작은 참고가 되기 바랍니다.

    <<더보기>>
    낚시입문자라면 꼭 알아야 할 매듭법 3가지
    초보낚시꾼이 실전에서 직면하게 되는 어려움
    신진도 방파제에 들이닥친 해무의 엄습
    낚시인이라면 꼭 지켜야 할 낚시매너
    자연산 횟감이라고 무조건 맛있을까?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4)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3)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8 17:22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