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소비자가 자신이 구입한 노르웨이산 연어의 농약 검출 방송을 보고 체험단(?) 운영진에게 "이 방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연어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문의했다고 한다. 체험단 운영자의 답변을 한 줄로 요약하자면,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방송이다. 지금은 안전하다." 였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 "노르웨이 연어에 지방이 많은 이유는 낮은 수온에서 키우기 때문이며, 불포화지방산이 많으니 걱정말고 드셔도 될 것 같습니다."라고 한다.

 

'드셔도 될 것 같다.'란 표현은 답변자 스스로도 확신이 없다는 것이다. 노르웨이 연어에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지 포화 지방산이 많은지는 내가 몇 가지 조사 결과를 근거로 이미 글을 올렸다. (관련 글 : '슈퍼 푸드' 연어의 수상한 진실, 이젠 알고 먹어야 할 때)

 

그리고 농약 문제는 내가 노르웨이로 직접 날아가 양식장을 취재한다고 해도 쉽게 밝혀질 만한 내용이 아니다. 사전에 허가받은 누군가의 취재가 시작되는 순간 진실은 묻힌다. 물론, 노르웨이 측에서는 자국 내 생산되는 연어의 안전성을 강조하며, 소비자를 안심시키려 할 것이고 그것이 그들이 해야 할 일일 것이다. 이제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과거에는 사용했음을 시인하는 꼴이지만) 검출도 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데 노르웨이에는 연어 양식장이 여러 군데가 있다. 양식장마다 사육 방식이 조금씩 다르며, 문제가 된 농약도 일부 양식장에서만 검출되었다고 한다. 그러므로 연어의 안전성을 어느 특정 수입처나 제품만으로 특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가두리에 사육 밀집도가 높은 이상, 바다이 박멸은 근본적으로 어렵다는 점이다. 만약, 농약(디플루벤주론) 사용을 중지했다더라도 그것을 대체할 만한 다른 약을 쓰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인데 이 부분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가 없다. 아래는 관련 링크이다.

http://blog.naver.com/bibianes?Redirect=Log&logNo=220606316812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 추억 ★입질의 추억★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16.11.21 14:1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지금 안전하다는 이야기를 해도 못 믿는 분들 엄청 많을 것 같아요..ㅠ.ㅠ
  2. 캐나다
    2016.11.24 01:4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농약 문제도 문제지만 연어 자체 양식 하는데는 문제가 많아요..
    연어의 살색을 좋게 하기 위해 색깔 내는 약을 먹이고 성장 촉진제. 병 걸리지 말라고 온갖 약을 먹이는데 몸에 좋은거라 할수 없지요....

    많이 드시면 몸에 안 좋습니다....
    • 2016.11.24 13:3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그 부분은 아직 확인되지 않은 내용입니다. 정확한 팩트는 조사 중인데 결론이 나면 다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 은서기
      2017.04.18 13:4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양식은 모두다 비슷한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양식환경 자체가 부자연스러운 환경인데, 그것을 상쇄 하려면 다른 무언가가 필요하겠지요.

카테고리

전체보기 (2899)N
수산물 (444)N
조행기 (471)
낚시팁 (265)
꾼의 레시피 (212)
생활 정보 (1053)N
여행 (426)
모집 공고 (28)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 64,404,020
Today : 11,097 Yesterday : 13,370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