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12월호 월간 낚시춘추에 연재 중인 <김지민의 新자산어보> 입니다.

 

 

 

 

 

 

 

 

 

 

 

 

 

 

 

 

 

 

 

 

 

 

#. 관련글 보기

침선 우럭 배낚시(하), 들고 있기 버거운 씨알의 짜릿함

뼈째썰기(세꼬시) 생선회 문화의 덫

겨울 앞둔 당찬 손맛의 주인공

삼천포 볼락낚시, 선상낚시 만찬

[제주도 여행중 알아야 할 수산물 상식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 추억 ★입질의 추억★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볼락
    2018.01.13 10:4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글 잘 읽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한가지를 실수하셔서 지적하고 갑니다.
    학명을 쓸때, '속명+종명+명명자, 년도' 순으로 적으며, 속명과 종명, 종명과 명명자 사이에는 한칸 띄어 구분합니다. 또한 명명자와 년도 사이에는 콤마(,)와 함께 한칸 띄웁니다. 즉, SebastescheniBarsukov1988가 아니라 Sebastes cheni Barsukov, 1988 입니다.
    마지막으로, 학명을 쓸때에는 속명과 종명은 이텔릭체(기울기)로 꼭 표기하셔야 합니다. 혹, 손으로 쓰거나 편집상 이텔릭체를 쓸 수 없을때에는 속명과 종명 아래에 밑줄을 쳐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쉽게 생각하고 넘어갈 수 있지만, 분류학적인 글을 쓸때에는 학명을 정확하게 표기하는것은 매우 중요하니다. 특히, 개인 블로그에 쓰는 그런 글이 아닌, 최소한 출판사를 거쳐 나오는 책에서는 더욱 더 말이죠.
    • 2018.01.13 11:3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지적 감사합니다.
      말씀중에 학명을 이텔릭체로 해야 한다는 원칙. 그 근거를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 역시 지금까지는 학명을 이텔릭체로 표기해왔습니다. 그런데 얼마전부터는 굳이 이텔릭체로 표기하지 않아도 됨을 깨달았습니다.
      일본 학계에서 그렇게 표기하지 않은 경우를 여러번 보았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2. rockfish
    2018.01.13 10:5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영명이 틀렸네요. Rocfish가 아니라 Rockfish입니다. 그리고, 망상어와 볼락은 생식방법이 달라요. 망상어는 태생이고, 볼락속 어류(볼락 포함)은 난태생이구요.
  3. 볼락
    2018.01.13 13:0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댓글에 댓글이 안달려서 여기서 답변드립니다.

    학명을 이텔릭체로 해야 한다는 원칙은 국제동물명명규약(International rules of zoological nomenclature)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한글판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구요.

    얼마전부터 굳이 이텔릭체로 표기하지 않아도 됨을 깨달게 되는 이유가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대략 유추가 되내요.

    학명을 사용하시는 이유는 잘 아시는지요? 실제, 우리는 한글을 사용하고, 간혹 일본어나 영어(한정된 단어)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라틴어로 쓰여진 학명은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전세계적으로 본다면 특히, 학술적인 부분(논문, 국제서적, 국제학회 및 세미나 등등)에서 학명을 기울기로 표기하지 않으면 혼란스러울때가 많습니다. 이 단어가 생물을 뜻하는 것인지? 아니면 고유명사를 뜻하는 것인지... 아니면 내가 모르는 단어인지.. .등등 혼란을 야기합니다. 그래서 세계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정한거죠. 학명은 기울기로 표기하자고요.

    글쓴이께서 말씀하신 일본학계라면.... 어디를 말씀하시는 건지요? 단순히 몇몇 지식인(전공자일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고)들이 쓴 도감이나 글.. 등을 보고 말씀하신다면... 일본 학계를 대표한다고 말씀하시면 좀 그럴것 같습니다.

    앞에 설명하였듯이, 일본어도 학명과 쉽게 구분이 되어 기울기로 표기하지 않은 오표기가 많을 수는 있으나, 정식적인 학회(일본어류학회)에서 학명을 기울기로 표기하지 않는다는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일본어류학회(The Ichthyological Society of Japan)에서 출판하는 학술지(Ichthyological Research)를 확인해보시면 학명이 기울기가 되어 있지 않은 논문이 한편이라도 있는지를 보시면 아실겁니다. 학명을 이텔릭체로 표기하는것은 아주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요소이거든요.

    • 2018.01.13 13:4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그렇군요. 제가 일본 뿐 아니라 미국 등의 서양권 자료에서도 이텔릭체 사용을 하지 않은 경우를 자주 봐서 그렇습니다.
      일본쪽은 대표적으로 https://www.zukan-bouz.com/ 이 있습니다. 일본 어류도감 사이트고요.
      이텔릭체를 사용하는 이유는 저도 십분 공감하고 그렇게 알고 사용해 왔는데 최근들어 그 룰이 지켜지지 않는 흐름에 대해 궁금했습니다. 암튼 잘 알겠습니다. ^^

카테고리

전체보기 (2952)N
수산물 (461)N
조행기 (479)N
낚시팁 (272)
꾼의 레시피 (219)
생활 정보 (1067)N
여행 (426)
모집 공고 (28)

Statistics Graph
Total : 65,594,106
Today : 16,245 Yesterday : 11,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