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낚시 초보를 위한 입문서(1) - 지역별 낚시방법


    오늘부터 하나하나씩 바다낚시 초보자를 위한 입문서를 쓰게 되었습니다. 바다낚시에 대한 막연한 동경, 환상, 그리고 관심은 있었지만 뭘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기초적인 상식부터 차근차근 시작할 예정인데요, 오늘은 첫번째 시리즈로 바다낚시는 언제 어떻게 이뤄지며 어떤 방식으로 고기를 잡는지에 대해 지역별, 시즌별 낚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부터 시작하는 '바다낚시 초보자를 위한 입문서' 바다낚시를 해본적이 없거나 막연히 해보고 싶다거나 몇 번 출조는 해봤지만 아직 이해가 부족하신 분들을 위한 지침서입니다. 지금까지 제가 낚시를 하면서 경험했던 내용이 대부분이며 바다낚시를 즐기고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오늘 첫번째 시간으로 바다낚시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상식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 지역별 낚시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져 있어 일본과 함께 수산강국이자 바다낚시가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크게 서해, 남해, 동해권으로 나뉘는데요 이것은 다시 10개의 구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은 해당 지역에 대해 어떤 낚시가 이뤄지는지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바다낚시를 하기에 가장 좋은 환경은 '남해권'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지도에선 4, 5, 6, 7이 최고의 포인트가 많으며 잡히는 어종도 가장 다양합니다. 그 다음이 3번과 8번, 10번이구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바다낚시를 하기에 가장 열악한 환경은 아쉽게도 1번이랍니다. 즉 수도권 사람들이 바다낚시 즐기는데 가장 불리하지요.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서해권 자체가 '만'의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온의 변동이 심합니다. 

    그리고 조수간만의 차가 큰데 비해 수심은 얕고 거기에 '갯펄'이 많다는 지형적이 특징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이런 불리한 여건 때문에 한겨울엔 아예 낚시가 안되며 시즌이 짧다는게 가장 큰 걸림돌이 됩니다. 그래서 바다낚시는 "남쪽으로 갈수록 유리하다" 이건 어쩔 수 없는 현실입니다. 경기도보단 충남이 좀 낫고, 충남보단 목포가 더 낫고, 그보다 더 나은게 제주도이며 그보다 남쪽인 일본으로 갈수록 잡히는 어종은 대형이 많고 종류도 다양해지며 고급어종이 많이 낚이는게 사실입니다. 대충 이러한 점들을 알고 낚시에 접근을 하시면 될거 같구요.


    지역별 바다낚시의 특징을 소개하겠습니다.


    1) 경기, 충청권


    경기도 시화방조제

    서울과 수도권에서 가장 가까운 바다낚시터를 꼽으라면 단연 대부도 시화방조제입니다. 여기에 영종도, 선제도, 영흥도, 궁평항 정도가 대표적인데요 가족낚시터로 부담없이 오셔서 피크닉 개념으로 즐기다 갈 수 있습니다. 주로 손바닥만한 노래미, 우럭, 망둥어를 잡을 수 있으며 광어나 농어와 같은 어종은 스킬과 포인트 공략에 대한 노하우가 좀 필요한 곳이라서 일반인들이 잡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냥 바람쐬러 간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구요. 여기서 대물을 잡을 생각은 아예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강화도의 경우는 대부분이 뻘지역이라 망둥어와 숭어 이외엔 노릴 수 있는 어종은 한계가 있습니다. 궁평항은 최근 피싱존이 만들어져서 망둥어와 숭어낚시를 잡을 수 있지만 갯펄지형이라 그 외의 어종을 노린다는건 쉽지 않습니다. 대신 발판이 편해 가족낚시론 안성맞춤이구요. 배를 타고 가면 이작도, 자월도, 덕적도, 승봉도가 나오는데 봄부터 가을까지 낚시를 즐기는 분들이 루어로 광어낚시와 우럭 선상낚시를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육지에서 떨어진 섬이라서 방조제에서 잡는 씨알보단 월등히 큽니다.

    ※ 경기권의 특징 
      
    수도권의 접근성이 용이, 찌, 루어, 원투, 선상 모두 가능, 씨알이 작고 꽝칠 확률 높음, 시즌이 짧고 낚이는 어종이 다양하지 않음


    ▶ 관련 조행기 ◀
     시화방조제 삼치낚시 포토 조행기





    충남 신진도 마도

    충남권은 태안반도 일대와 안면도권, 오천, 보령, 서천권으로 포인트가 매우 방대한데요. 경기권보다는 바다낚시 여건이 좀 더 낫습니다. 수도권에서 2~3시간 거리라 접근성도 용이하고 가족끼리 낚시여행을 하기엔 더 없이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신진도와 안면도, 천리포, 모항은 방파제에서 우럭과 도다리, 노래미등을 잡을 수 있으며 가을이 오면 고등어, 학꽁치, 삼치등 잡을 수 있는 어종이 다양해집니다. 


    그리고 선상우럭낚시, 침선대구낚시등 배낚시를 즐겨하는 분들이 자주 찾고 있으며, 좌대낚시가 많아 가족단위나 동창회 단위로도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습니다.

    ※ 충남권의 특징 
     
    수도권의 접근성이 용이, 찌, 루어, 원투, 선상 모두 가능, 특히 선상과 좌대낚시 활성, 가족낚시에 적합한 포인트가 많음 주 시즌은 5월~11월까지로 짧은 편. 도보권 포인트에선 씨알작고 꽝칠확률 높음, 찌 낚시 불리, 루어와 원투낚시 유리


    ▶ 관련 추천글 ◀
     
    수도권 바다낚시 포인트 10곳 정리 
     
    안면도 낚시, 좌대낚시 정보 총망라!
     시화방조제 낚시 포인트 총정리
     신진도 낚시 포인트 총정리


    2) 군산, 격포권


    격포 왕등도

    여기서부터는 전문 낚시인들의 출조지가 많은데 격포 내만권, 왕등도, 위도, 어청도 그리고 고군산군도등 갯바위 포인트가 많이 산재해 있습니다. 물론 가족단위로 찾을 수 있는 포인트도 많습니다. 군산일대의 포구나 항구, 변산반도 일대 그리고 새만금 방조제와 신시도는 차량으로 접근성이 좋아 언제든지 방파제 낚시를 즐길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우럭과 광어, 서해볼락, 학꽁치, 숭어낚시가 이뤄지고 있으며 한정적이지만 봄부터 가을엔 감성돔 시즌을 맞이 합니다. 또한 여름부터 가을철엔 선상루어로 대물 참돔. 부시리, 농어낚시가 이뤄지며 다양한 어종을 낚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해권이라 시즌은 한정 되어 있구요. 대부분의 포인트들은 1~3월인 어한기엔 낚시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주요 시즌은 5월부터 12월까지 입니다.

    ※ 군산, 격포권의 특징 
      
    충남, 전북에서 접근성 용이, 방파제 및 방조제 발달, 찌 루어 원투낚시 모두 가능, 어한기를 제외하고 갯바위낚시 활성, 감성돔 낚시 가능. 여치기 낚시 위주로 성행(바다 한가운데 여에서 낚시), 봄과 가을에 시즌이 집중.


    ▶ 관련 조행기 ◀
    "서해권 대물 감성돔낚시의 메카 왕등도"



    3) 목포, 진도권

    목포일대에선 가족단위로 방파제 및 방조제 낚시가 이루고 특히 봄이 오면 도다리 선상낚시가, 가을철엔 갈치 선상낚시가 이뤄집니다. 도다리 선상낚시의 경우 가족단위로도 충분히 즐길 수가 있구요. 갯바위 낚시도 진도일대를 비롯해서 맹골도, 독거도, 상태도, 하태도등 제한적이지만 대물 감성돔을 노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노려 전문꾼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쪽도 어한기인 1~3월에는 낚시빈도가 떨어지며 이 시기에는 원도권(추자도, 가거도, 거문도)위주로 출조를 가기 때문에 갯바위가 텅텅 비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요 시즌은 4월~12월까지..

    ※ 목포, 진도권의 특징 
      
    찌, 루어, 원투, 선상 모두 가능, 돔 낚시 가능, 시즌이 제한적이며 어한기엔 낚시가 안됨, 찌와 선상낚시 유리, 가을에 최적



    4) 추자, 완도권


    추자도 사자섬 포인트

    갯바위 낚시로는 최고의 포인트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가까운 육지에서는 가족끼리 갯바위와 방파제 낚시가 이뤄지고 있구요. 주요 갯바위 포인트는 배로 30분 이상 닿는 섬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청산도, 소안도, 신지도등이 있으며 좀더 멀리 여서도, 추자도가 있는데 주로 전문 갯바위 낚시꾼들에 의해 출조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육지에서 멀리 떨어진 만큼 고급어종도 많이 나오고 씨알도 좋은 편이며 몇몇 포인트들은 일년 12달 년중 낚시가 가능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바다낚시를 하기엔 최고의 포인트들이 많으며 특히 여름부터 가을까진 대물 돌돔 낚시가 이뤄집니다. 주요 시즌은 일년 열두달 가능

    ※ 추자, 완도권의 특징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불리, 찌, 루어, 원투, 선상 모두 가능, 씨알이 크고 어종이 다양, 일년내내 낚시가능, 포인트 방대함, 찌낚시 특히 유리. 거의 모든 환경이 최적화


    ▶ 추천 조행기 ◀
     아내가 혼자 잡은 감성돔 조황
     청산도, 가을 감성돔낚시의 첫 발걸음!
     여서도 낚시, 김문수의 FTV촬영현장
     아내와 함께한 추자도 낚시 여행 #2
     아내와 함께한 추자도 낚시 여행 #1



    5) 제주권

    제주도는 거의 말이 필요없는 낚시의 파라다이스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선택받은 곳이라 할 정도로 낚시천국인 제주는 어종도 너무 다양하고 낚시기법도 다양해서 초보부터 꾼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습니다. 제주도 낚시의 가장 큰 매력은 "다양한 어종, 큰 씨알, 사계절 낚시"인데요.

    우선 가까운 방파제와 갯바위, 해변할거 없이 낚시가 이뤄지며 주로 릴 찌낚시와 루어(농어와 넙치농어 낚시)가 대부분입니다. 여기에 에깅낚시라고 해서 무늬오징어와 갑오징어를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구요. 방파제에선 갈전갱이라고 아열대성 전갱이부터 시작해서 벵에돔, 돌돔이 관광객을 위한 선상낚시에선 어랭이, 자리돔 낚시가 성행합니다.

    여기에 흔치는 않지만 해마다 늦여름이 오면 능성어와 자바리(제주방언 다금바리)를 노리기 위해 모슬포 방파제에서 원투낚시가 이뤄지기도 하구요. 가파도, 마라도, 차귀도, 관탈도 일대에선 전문 갯바위 낚시로 돌돔, 긴꼬리벵에돔, 벤자리와 같은 고급어종이 낚이고 있습니다. 만약 제주도에서 바다낚시를 시작하신다면 보통은 원투(처박기)낚시를 하지만 제주도 특성상 찌낚시부터 시작하는게 좋지 않나 생각하구요. 처음엔 가까운 방파제에서 시작해서 어느정도 조력이 붙고 자신감이 생기면 위에서 말한 관탈도, 가파도 일대의 갯바위 포인트에서 대물낚시를 하게 된다면 아마 헤어나오기 힘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 제주권 특징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불리, 찌, 루어, 원투, 선상 모두 가능, 씨알이 크고 어종이 다양, 일년내내 낚시가능, 포인트 방대함, 찌와 루어낚시 유리하고 원투낚시 불리, 거의 모든 환경이 최적화



    6) 여수, 남해권


    평도

    한겨울은 물론 봄부터 가을까지 엄청난 강세를 보이는 지역이 여수권입니다. 나로도와 미조, 남해등 도보로 갈 수 있는 포인트가 많으며 손죽열도권, 평도, 광도, 금오열도권등 여기저기 산재해 있는 포인트는 여름과 가을에 특히 강세를 보입니다. 주로 참돔과 돌돔 벵에돔이 강하며 멀리 삼부도, 역만도, 거문도는 사계절 대물 낚시터로 손꼽힙니다.

    만약 처음 갯바위 낚시를 입문하고자 한다면 4)번과 5)번 지역으로 다니시는게 가장 유리할것으로 보이는데요. 먼바다에서 선상갈치낚시와 열기낚시등 장르도 다양하며 갯바위 낚시에서도 초보자들은 타 지역에 비해 비교적 쉽게 손맛을 볼 수 있습니다. 주요 시즌은 일년 열두달 낚시 가능

    ※ 여수, 남해권의 특징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불리, 찌, 루어, 원투, 선상 모두 가능, 씨알이 크고 어종이 다양, 일년내내 낚시가능, 포인트 방대함, 찌낚시 특히 유리. 거의 모든 환경이 최적화


    ▶ 관련 조행기 ◀
    봄 감성돔을 찾아서 - 여수권 평도 감성돔 낚시 조행기



    7) 거제, 통영권


    거제 해금강

    남해동부권은 바다낚시의 메카라고 할 정도로 무수히 많은 포인트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가까운 부산, 거제도에선 가족단위로 방파제 낚시가 많이 이뤄지고 있으며, 덴마, 좌대 그리고 해상펜션까지 남녀노소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낚시형태가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 거제도는 배로 5~10분 거리면 언제든지 특급 포인트에 진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구요. 

    기상이 좋으면 좌사리도, 국도, 구을비도등 먼거리의 섬에서 대물 낚시를 즐길 수도 있으며 홍도 선상낚시로 대물 부시리 낚시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내만권에서도 물때와 시간만 잘 맞으면 마릿수의 감성돔을 잡을 수도 있으며 이 일때가 모두 벵에돔 낚시 천국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쪽은 물색이 맑고 수심의 고저차가 심해 초보자가 감성돔 낚시를 하기엔 위에 소개한 지역에 비해 좀 어려운 편입니다. 낚시시즌은 연중 가능합니다.

     ※ 거제, 통영권의 특징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불리, 찌, 루어, 원투, 선상 모두 가능, 씨알이 크고 어종이 다양, 일년내내 낚시가능, 포인트 방대함, 찌낚시 특히 유리. 거의 모든 환경이 최적화, 좌대 및 선상, 덴마, 해상팬션등 다양한 낚시 가능, 갯바위 낚시의 경우 초보자에게 불리함.


    ▶ 추천 조행기 ◀
     부부조사의 거제도 낚시 포토 조행기
     가족낚시여행으로 좋은 해상펜션
     [거제도 낚시] 낚시바늘에 걸려 온 성게
     거제 해금강 감성돔 조황



    8~9) 동해권(속초부터 포항까지)


    저는 동해에서 낚시를 단 한번도 해본적이 없습니다. ㅠㅠ 경험적으로 미루어서 설명하기 힘드니 제가 알고 있는 상식만으로 설명을 드릴께요. 우선 동해권도 북부와 남부로 나뉘는데 거의 강원도와 경북권으로 보면 됩니다. 동해권도 강원권은 한겨울에 낚시가 제한적으로만 이뤄지며 수온이 차고 수심이 낮아 어한기엔 낚시가 잘 되지 않습니다.


    경북권은 그보단 좀 더 상황이 좋은데요. 아시다시피 동해권은 섬이 없습니다. 대부분 해안도로에 있는 갯바위나 방파제 낚시가 가장 많은데 우리가 흔히 동해바다는 수심이 깊은걸로 알지만 낚시가 이뤄지는 반경 20~30m 이내의 수심은 우리나라 연안에서 가장 낮습니다.

    거기에 물색이 맑아 고기들의 경계심이 커서 초보자가 감성돔과 같은 어종을 공략하기엔 확실한 연구와 채비가 있어야 하는데 물때보단 기상이 많이 좌우됩니다. 그래서 동해바다는 파도가 치는 날 감성돔 낚시가 유리하구요. 방파제에서는 주로 황어, 임연수어, 학꽁치 낚시가 많이 이뤄지며 선상낚시로는 가자미, 대구, 우럭낚시가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 동해권의 특징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불리, 찌, 루어, 원투, 선상 모두 가능, 씨알은 보통이며 어종은 다양, 일년내내 낚시가능, 포인트는 협소(대부분 도보권), 찌낚시 유리, 파도안치면 불리, 장타 포인트가 많은곳도 초보자에겐 불리, 대부분 방파제 위주의 낚시가 성행



    10) 울릉권


    울릉도는 감성돔, 참돔, 부시리, 방어등 다양한 종류가 낚이지만 벵에돔 낚시의 비중이 큰 편입니다. 8~10월엔 포구나 방파제에서도 씨알과 마릿수를 모두 노리면서 낚시가 가능하며 갯바위 포인트에서는 2~4월을 제외하고 전문꾼들에 의해 연중 벵에돔 낚시가 행해지고 있습니다.

    ※ 울릉권의 특징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매우 불리, 찌낚시 위주, 씨알은 크며 어종이 다양, 2~4월을 제외하고 낚시가능한 편, 포인트는 다양, 찌낚시 유리, 대부분 벵에돔 낚시 위주로 성행



    마치며..
    정리를 하자면 바다낚시는 남해와 제주권 포인트가 가장 방대하고 선호도가 높습니다. 우리나라 바다낚시의 70% 이상은 남해에서 이뤄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포인트 여건이 타 지역에 비해 월등히 좋습니다. 아마 수도권에 사시는 분들에겐 이 점이 가장 아쉬울텐데요.  저 역시 서울에 살고 있으면서 낚시 입문시엔 경기, 충남의 방파제 위주로 다니다가 고급어종을 낚고 싶어서 현재는 남해의 갯바위 위주로만 다니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그렇게 다니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은 방파제에서 원투낚시를 좀 하다가 찌낚시로 전향하거나 루어로 전향하는 경우가 많구요. 계속해서 원투낚시만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도 계실것입니다. 취향의 차이이므로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오늘 바다낚시 입문편에서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바다낚시란 손맛과 입맛이 있기까지는 부단한 노력이 뒷받침해 줘야합니다. 단적인 예로 직장인이 취미로 바다낚시를 즐기려면 평일은 꿈도 못꾸고 주말을 이용해서 가야하는데 주말마다 경조사에 집안일에 와이프 눈치에 쉽지 않습니다. 거기에다 경제적인 여유도 어느정도 있어야 하구요.

    여기에 물때와 기상이 맞지 않으면 그 마저도 출조가 쉽지 않습니다. 바다낚시는 물때와 시간, 그리고 기상과 포인트에서 70% 이상 먹고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깜깜한 새벽에 나와 동틀무렵이 아니고선 손맛보기 힘들지도 모르구요. 가족을 대동하고 그 시간에 나오는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낚시는 자꾸 혼자 즐기게 되고 남자끼리 가게 됩니다.

    남녀노소 즐기기 쉬운 낚시가 있다는건 그만큼 포기해야할 것들도 많다는 얘기가 됩니다. 그래서 바다낚시는 쉽지가 않습니다. 육지에서 멀리 떨어진 섬일수록 고기 씨알이 크고, 수심은 깊을 수록 대물을 낚을 확률이 높다라는 간단한 상식만으로도 가족과 함께 가까운 방파제에서 대물을 낚아서 아빠가 영웅이 되는건 쉽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제가 초장부터 너무 맥빠지는 얘기만 늘어놓은건 아닌가 싶습니다만, 시간이 나신다면 위에 소개한 조행기 몇 편 보시기 바랍니다. 낚시가 쉽지는 않지만 그 만큼 재미가 있기 때문에 고생한 낚시에 보람을 느끼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바다낚시, 약간의 고생 뒤 짜릿한 손맛의 매력과 입맛을 동시에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편은 시즌별 낚시방법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할께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보기>>
    낚시하던 아내, 새를 낚다니 황당해
     가거도에서 낚은 대물의 정체
    내 생애 첫 대물 감성돔을 만나다.
    노래미 회뜨는법, 깔끔한 생선손질하기
    학꽁치(학공치)100마리 잡는 채비법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80)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8)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19 00:00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