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낚시 초보를 위한 입문서(3) - 내게 맞는 낚시장르는?


    오늘도 바다낚시 초보님들를 위한 시리즈가 이어집니다. 처음 바다낚시를 시작할 때 어떤 낚시부터 해야 할지 감이 안잡히실텐데요. 저는 낚시초보 때 바다낚시가 장르구분 없이 그냥 던지고 기다리면 낚는 것으로만 생각했답니다. 뭐든지 첫단추를 잘 꿰는게 중요한데, 오늘은 바다낚시의 장르에 대해 알아보고 간략한 소개와 함께 잡을 수 있는 어종과 특징에 대해 알아볼께요. 아마 오늘 포스팅을 읽게 되면 '나에게 맞는 낚시장르'가 어떤지 생각하실 줄 믿습니다. ^^





     Q. 바다낚시 입문의 유형, 여러분은 어디에 해당하시나요?

    1. 친구, 직장동료들과 함께 따라나서면서 배운다.
     -> 아마 많은 분들이 여기에 해당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만큼 주변 지인들과 함께 어울려 다니면서 낚시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케이스지만 바다낚시에서 흔히 '사수'를 잘 만나야~  이런 말이 있습니다. ^^ 어떤 낚시장르를 하느냐도 중요하고 함께 다니는 분들이 초보일 경우 배우는 속도는 느려지겠지만 어디까지나 가볍고 재미로만 다닐 목적이라면 별 무리는 없겠습니다.

    2. 인터넷 혹은 서적을 보고 독학으로 배운다.
    -> 주변에 낚시하는 사람이 없지만 낚시에 지대한 관심이 많아서 홀로 입문하는 경우인데요. 배우는 속도가 가장 느리지만 개인의 감각이나 기량에 따라 천자만별이고 요새는 인터넷 정보가 워낙 발달하여 이론상의 접근은 쉽지만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입질의 추억'블로그 여기에 대해 에스코트 하고 있습니다.

    3. 낚시동호회에 가입하여 전문 낚시꾼들 사이에서 배운다.
    ->  제 개인적으로 생각해볼 때 3번이 가장 단기간에 실력을 끌어 올릴 수 있고 바다낚시 고수가 되는 지름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취미생활에 너무 빠지게 될 염려가 있어 가족들에게 민폐를 끼칠 염려가 있다는 점이구요. 주변에 전문 낚시인이 있고 어느 낚시모임에 소속이 되어 있다면 함께 출조를 다니면서 가장 효과적으로 배울 수가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바다낚시 장르별 특징에 대해 알아보는데 이제 갓 입문하시거나 초보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 각자 자신에게 맞는 장르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원투낚시(처박기 낚시)


    도다리를 노리기 위한 원투낚시

    흔히 처박기 낚시, 원투낚시라 불리는 이 방법은 바다낚시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장르입니다. 90년대 일본에서 찌낚시가 도입되기 전 우리나라의 바다낚시문화를 이끌었던 장르는 민장대 낚시와 원투낚시였습니다. 원투는 "원거리 투척"의 줄임말로 무거운 봉돌을 달고 바늘엔 갯지렁이를 달아 최대한 멀리 던져서 가라앉힌 후
    물고기가 물때까지 "기다리는" 낚시 하게 됩니다.



    야간에 붕장어를 노리기 위한 원투낚시

    채비를 투척한 후 낚시대를 세워서 고정시켜 놓으면 초릿대를 통해 입질의 신호가 오는데 초릿대의 흔들림을 보거나 혹은 초릿대에 매달아 둔 방울소리를 듣고 챔질해서 고기를 잡는 방법으로 처음 바다낚시를 시작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장르이기도 합니다.



    원투낚시의 주요 대상어인 우럭, 광어, 노래미

    원투낚시 주요 대상어는 "바닥층에 사는 어종" 이므로 우럭, 넙치(광어), 도다리, 노래미, 보리멸, 붕장어가 대표적이며 전문 원투꾼들은 갯바위로 나가 돌돔낚시를 하게 됩니다. 돌돔 원투낚시는 장비부터 워낙 고가이고 포인트도 매우 한정적이라서 낚시초보자가 첨부터 하기엔 어려움이 많습니다. 좀 더 자세한 원투낚시 방법에 대해선 관련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 바다낚시 입문자를 위한 원투낚시 채비법)

    원투낚시의 장점 
     - 포인트 접근이 용이하다. (대부분 방파제나 방조제)
     - 채비가 쉽고 간편하다. 
     -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낚시장비를 준비할 수 있고 낚시비용이 적게 든다.
     - 낚시 입문, 초보자들이 선호하는 낚시장르다.
     - 한번 던져놓으면 고기를 굽거나 가족과 함께 놀 수 있어 여유가 있고 가족선호도가 높은 낚시장르다.

     원투낚시의 단점
     - 대부분 바닥층 어종에 한정 되며, 고급어종을 낚는건 쉽지 않다.
     - 처음 입문시 캐스팅 비거리를 늘리기 위해 자세를 교정해야 하는 등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비거리와 조과는 비례하는 편)
     - 아이나 여성이 캐스팅하기 까다롭다.
     - 갯지렁이를 미끼로 써야 하므로 이 부분이 처음 낚시하는 분들에게 애로사항이 될 수 있다. (특히 여성분들)
     - 기다리는 낚시를 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지루한 편이다.
     - 채비가 무거워 당찬 손맛을 느끼기엔 역부족이다.



     ◐ 릴 찌낚시(흘림 찌 낚시)



    흔히 찌낚시라고 하며 제가 즐겨 하고있는 장르입니다. 또 바다낚시의 꽃이라고 한다면 '찌낚시'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매우 보편적으로 하는 낚시가 되겠는데요.
    구멍찌나 막대찌를 달아서 던지게 되므로 어신은 찌의 움직임을 보고 판단하게 됩니다. 미끼는 항상 조류를 따라 움직이게 되므로 일정 반경을 폭넓게 탐색할 수 있으며 수면에서 바닥층까지 전층을 모두 노릴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 거의 모든 어종을 공략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입니다.




    고기를 불러모으기 위해 밑밥을 뿌리는 장면


    입질을 받고 찌가 입수하는 장면

    바다낚시의 3대 재미가 있습니다. 흔히 "눈맛, 손맛, 입맛"이라고 하는데 찌낚시의 묘미는 바로 찌를 바라보는 재미에 있습니다. 찌는 물속 상황을 전달해주는 첨병역활을 하면서 입질을 받으면 물속으로 가라앉는데요. 언제 들어갈지도 모르는 찌를 계속해서 바라보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 피곤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찌낚시에 매료된 분들은 흘러가던 찌가 물속으로 잠겨들 때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카타르시스를 느낀답니다.



    위의 사진처럼 물속에 잠겨든 찌는 굴절에 의해 일렁일렁 거리는데 챔질하는 순간 전해져오는 손맛이 워낙 당차기 때문에 낚시인의 기대는 저 찌의 움직임 하나하나에 집중될 수 밖에 없구요. 여기서부터 "눈맛"이 시작됩니다. 눈으로 보는 재미는 찌가 잠겨들어간 직후부터 고기를 끌어내 손에 쥐는 과정까지 포함됩니다.^^




    찌낚시는 돔 위주로 잡을 수 있다는게 가장 큰 매력이다.

    저도 초보시절엔 원투낚시로 입문했지만 하다보니 찌낚시의 매력에 매료되어 지금은 거의 찌낚시만 하고 있습니다. 아마 원투로 시작해서 찌낚시로 전향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을거 같아요. 여기에다 찌낚시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돔낚시" 고급어종을 잡을 수 있고, 또 수심층에 구애받지 않으며 원투낚시처럼 무작정 기다리기 보다는 넓은 반경을 두루두루 탐색, 내가 원하는 테크닉을 구사해서 원하는 곳으로 흘러가게끔 조절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찌낚시를 제대로 하게 된다면 매우 바쁩니다. 입질오기 전까지 기다려야 하는 민물의 찌낚시와는 전혀 다른 개념이 되겠습니다. 기본적인 찌낚시 채비법은 관련글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관련글 : 릴 찌낚시 채비 기초 - 구멍찌를 제대로 선택하는 방법)

     릴 찌낚시의 장점 
     - 포인트가 방대하다. (방파제, 방조제, 갯바위, 선상 어디든 가능)
     - 거의 모든 어종을 잡을 수 있으며 감성돔, 참돔등 고급어종을 주로 노릴 수 있다.
     - 장비가 가벼워 큰 고기가 아니더라도 당찬 손맛을 느낄 수 있다.
     - 전층낚시가 가능하며 보다 공격적인 낚시를 할 수 있다.
     - 찌(야간엔 전자찌)를 보며 낚시하는 재미가 솔솔하다. 
     - 방파제에서 남녀노소가 쉽게 즐길 수 있다. (망상어, 볼락, 고등어, 학꽁치 낚시등)
     - 미끼는 크릴새우를 주로 사용하므로 처음 낚시를 하는 분들도 무리없이 소화해 낼 수 있다.

     릴 찌낚시의 단점
     - 다양한 소품이 필요하며 채비가 복잡하고 어렵다.
     - 갯바위 낚시의 경우 출조비도 많이 들고 기본적으로 장비에 대한 비용이 많이 든다.
     - 아이나 여성이 하기 쉽지 않다.

     - 좋은 조과를 내기 위해선 배를 타고 섬으로 나갈수록 좋고 새벽일찍 움직여야 한다. (피곤하다.)
     - 낚시하는 내내 서있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체력이 많이 소모된다.)
     - 많은 경험과 테크닉을 요구하는 편이다.




     ◐ 루어낚시


    위에서 부터 스푼루어, 에깅, 미누어

    루어낚시란 인조미끼를 이용, 공격성이 강한 어종만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낚시이며 유인동작을 통해 고기를 잡을 수 있는 매우 활발하고 공격적인 낚시방법입니다. 요즘 루어낚시가 갈 수록 인기가 있고 바다낚시를 즐기는 연령층이 갈 수록 젊어지는것엔 이 루어낚시가 한몫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루어낚시는 기다리는 낚시가 아닌 던지고 감고를 반복해야하는 엄청나게 바쁜 낚시형태랍니다. 위의 사진에서 스푼은 주로 삼치를 잡는데 쓰이고, 에깅은 오징어류, 미누어는 농어를 잡는데 쓰입니다. 여기에 지그헤드에 낀 웜이 가장 대표적인 루어낚시라 할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루어낚시는 메탈지그에 웜을 끼워 유인동작을 해서 낚는 방법이다.

    웜을 이용한 대표적인 낚시어종은 민물에서 '배스낚시'를 들 수 있는데요. 최근엔 바다에서도 우럭, 농어, 광어등 웜으로도 잡을 수 있는 대상어종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 배스낚시를 하시던 분들도 바다를 많이 찾고 있습니다.




    바다 루어의 대표어종인 농어

    루어낚시는 보통 방파제에서 많이 이뤄지고 있지만 선상에서 할 경우 조과가 월등히 높습니다. 특히 농어 루어의 경우는 선상에서 하는게 조과가 월등히 앞서구요.
    광어나 우럭은 보팅을 이용해 갯바위 근처로 접근해서 하면 좋은 조과를 얻을 수 있지만 보트를 소유하거나 함께 출조할 경우에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방조제나 방파제에서는 우럭, 삼치, 광어 위주로 낚시가 행해지며 반복적으로 캐스팅과 릴링을 해야 하므로 체력적인 소모가 타 낚시장르에 비해 있습니다. 여기에 입질이 없으면 포인트를 이동하면서 낚시를 하기 때문에 매우 활동적이고 액티브해서 젊은 낚시인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루어낚시의 일종인 '타이라바'낚시

    타이라바의 경우 선상에서 바닥층을 노리기 위한 루어낚시로 주 대상어종은 '참돔'이 되겠습니다. 특히 참돔은 남해에서만 된다는 인식을 깨고 최근엔 서해에서도 이뤄지고 있는데 씨알도 좋고 힘도 남해에 비해 쎈편이라 각광받고 있는 장르이기도 합니다. 다만 남해에 비해 시즌은 짧다는게 단점이 있구요. 남해에서 타이라바 낚시를 할 경우 잡히는 어종은 꽤 다양한데요. 참돔 뿐 아니라 쏨뱅이, 능성어, 심지어 붉바리와 같은 고급어종까지 함께 노릴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루어낚시의 장점 
     - 포인트 제약이 없다. (방파제, 방조제, 갯바위, 선상 어디든 가능)
     - 채비가 단순하고 낚시짐이 많지 않아 옮겨다니면서 낚시가 가능하기에 기동성이 좋다.
     - 장비가 가벼워 큰 고기가 아니더라도 당찬 손맛을 느낄 수 있다.
     - 기다리는 지루한 낚시가 아닌 공격적이고 활동적인 낚시라는데 매력이 있다.
     -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특히 젊은층에게 인기)
     - 인조미끼를 사용하므로 생미끼에 대한 부담감이 전혀 없다.

     루어 찌낚시의 단점
     - 밑걸림이 잦고 채비손실에 대한 부담감이 있다.
     - 유인동작에 대한 여러 테크닉을 요구한다.
     - 육지보다 선상에서 해야 조과가 월등히 높다.
     - 체력소모가 크다.
     - 잡을 수 있는 어종은 공격성이 있는 어종으로 제한된다.




     ◐ 선상낚시



    선상낚시도 종류가 정말 여러가지인데 대표적인것만 소개해 보겠습니다. 선상으로 잡을 수 있는 어종은 다양하지만 한번의 출조에서 다양한 어종을 잡는게 아니라 특정 어종만을 노리기 위해 특정 포인트와 특정 장비로만 집중적으로 낚는 낚시로 대부분 쿨러조과를 생각하고 출조합니다. 도다리, 보리멸, 갈치. 볼락, 부시리, 열기, 우럭, 대구, 여기에 감성돔 선상낚시까지 낚시자체의 묘미는 떨어질지 몰라도 조과면에선 단연 월등합니다. 어종에 따라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선상낚시도 있으며 단체로 배를 빌리기도 하지만(예 : 내만권 우럭이나 도다리)


    갈치나 대구침선의 경우 주로 먼 바다로 나가서 하므로 배 멀미의 압박이 있고 종일 낚시를 하기 때문에 가족동반은 힘들면 대게 전문꾼들 위주로 출조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전마선(덴마)낚시

    여기에 몇 가지 선상낚시 형태를 소개하자면 무동력배가 있는데요. 흔히 전마선이나 덴마라고 부릅니다. 전마선은 무동력 배에 2~3인이 탑승하여 양식장 근처에서 행해지는 낚시인데 내만권에서 이뤄지며 씨알보단 마릿수 위주의 조과를 올리는데 효과적입니다. 남해 거제도에 이런 전마선 낚시가 많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침선낚시 (사진출처 : http://kr.blog.yahoo.com/enc0120/)

    침선이란 말그대로 물속에 가라앉은 배를 포인트로 잡아 낚시를 하게 되는데, 주로 옛날에 물속에 침몰된 배이거나 인공적으로 포인트를 조성한 곳까지 배를 몰고가서 그 위해서 하는 낚시가 되겠습니다. 서해 먼바다에서 이런 침선낚시를 하게 되는데 주로 대구, 개우럭등 대형어종들이 많이 낚입니다.



    트롤링 낚시

    트롤링은 주로 해외에서 많이 유행하는 낚시형태로 참치, 상어, 청새치와 같이 초대형 어종을 노리기 위한 아주 와일드한 낚시형태랍니다. 트롤링도 루어낚시와 마찬가지로 인조미끼를 사용하는데 루어나 지깅과 다른 점은 보트가 정지한 상태에서 낚시인이 직접 릴링을 하며 유인동작을 펼치는게 아닌, 보트를 일정 속도로 끌고가면서 유인동작을 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트롤링 낚시는 초대형 어종을 잡는다는 매력이 가장 크겠지만 중장비를 사용해야 한다는 압박과 비용의 부담이 매우 큰 장르이기도 하며 일부 여성들도 즐기곤 있으나 아직까지는 해외에서 근육질의 남성들이 즐긴다는 인식이 더 큽니다. 초보분들이 접근하기엔 많은 무리와 제약이 따르기도 하지만 뉴칼레도니아의 경우 일반 관광객들을 위한 트롤링 낚시체험이 있다는 점만 참고하시기 바라구요. 여기에 대해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관련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 뉴칼레도니아 낚시투어 - 대물과의 사투)

     선상낚시의 장점 
     - 조과가 육지에 비해 월등히 앞선다
     - 배의 기동성으로 인해 포인트 반경이 넓다.
     - 한가지 어종만 집중적으로 노릴 수 있고 씨알이 큰 편이다.
     - 비교적 어려운 낚시 테크닉을 요구하지 않는다.
     - 잡은 고기를 그 자리에서 직접 맛볼 수 있다.

     선상낚시의 단점
     - 밑걸림이 잦고 채비손실에 대한 부담감이 있다.
     - 멀미의 압박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 선상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다.
     - 반나절 낚시에 체력소모가 크다.
     - 전문장비의 경우 가격이 만만치가 않다.
     - 가족과 함께하기 힘들다.




     ◐ 가족 친화적 낚시


    해상펜션

    요컨대 낚시도 이젠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취미생활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남해 거제나 여수에선 해상펜션이 있어 1박 2일 동안 가족끼리 와서 낚시도 하면서 바베큐 파티를 즐길 수가 있는데요. 무엇보다 최대 장점은 "가족 구성원 모두가 안전하게 낚시를 즐기며 놀 수 있다"는 점이랍니다. 해상펜션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라구요. (관련글 : 가족낚시여행으로 좋은 해상펜션)



    좌대낚시

    마지막으로 좌대낚시가 있는데요. 바다 한가운데 떠 있는 좌대는 대부분 가두리 양식을 겸비하면서 낚시업을 하고 있습니다. 단체나 혹은 가족단위로 즐기면서 할 수 있지만 해상펜션과 다른 점은 1박 2일이 아닌 이른 아침에 들어가서 오후에 나가는 반나절 낚시라는 점이라는 것입니다. (무더운 여름철엔 좌대에서 야영낚시도 가능함) 좌대낚시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관련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좌대낚시의 추억 "안면도 구매항 좌대낚시 조행기"
    2. 안면도 낚시, 좌대낚시 정보 총망라!

     좌대 및 해상펜션 낚시의 장점 
     - 가족과 함께 여유롭게 즐길 수 있다.
     - 찌, 원투 모두 가능하다.
     - 아이와 여성들도 안전하게 낚시 할 수 있다.
     - 단체 예약으로 접근이 용이하다.
     - 비교적 쉽고 편하게 낚시를 할 수 있으며 바베큐 파티는 물론 잡은 고기를 그 자리에서 
    직접 맛볼 수 있다.
     - 전문적인 낚시장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대여도 가능하다.

     좌대 및 해상펜션 낚시의 단점
     - 낚시에 익숙치 못할 경우 밑걸림이 잦고 채비손실에 대한 부담감이 있다.
     - 사람에 따라 멀미를 할 수 있다.(하지만 대부분 멀미약으로 가볍게 해결 가능)
     - 입어료의 부담이 있다.
     - 이따금 고급어종이 올라오기도 하지만 잡어가 대부분이다.
     - 장소에 따라 위생상태가 불결한 곳도 있다.
     - 수도권에서 거리가 멀다.


    ※ 참고로 바다낚시 입문 혹은 초보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낚시대와 릴에 대한 구입요령은 알고 계셔야 합니다. 처음 잘못 사게되면 또 다른 이중지출을 불러올 수 있으니 신중하게 구입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낚시대와 릴 구입 요령을 올려놨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바다낚시대 구입, 낚시대 할인, 잘 고르는 방법
     2. 자신에게 맞는 릴 구입, 스피닝 릴 고르는 방법


    마치며..
    오늘 내용에서 바다낚시라도 장르에 따라 그 느낌은 하늘과 땅 차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낚시장비, 낚시지역, 포인트, 대상어종,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비용'까지..

    어떤 낚시장르를 택하느냐에 따라 이것이 전부 달라집니다. 모든 세상이치가 그러하듯 낚시도 하나를 얻으면 다른 하나는 포기해야 하는데 어떤 낚시장르가 가장 재밌으며 우월하다는건 없습니다. 여러분들의 형편과 성격에 맞는 낚시장르가 바로 정답이 되겠습니다. 낚시란 일상에서 잠시 빠져나와 자연을 벗삼아 즐기는 취미가 되어야지 낚시 자체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조과에 대한 부담감을 느껴선 안되겠죠. 그러기 위해선 스스로에게 잘 맞는 낚시장르를 선택, 첫 단추를 잘 꿰신다면 향후 낚시를 즐기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더보기>>
    이시가리는 돌가자미야? 줄가자미야? 엉터리 기사로 혼탁해지는 수산물 상식
    못생겼지만 맛이 좋은 못난이 물고기들
    대마도 벵에돔 낚시(7), 공포스러웠던 마지막 30분
    [바다낚시 입문] 조류 보는 방법(3)
    식인상어와 개복치 해체 장면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81)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9)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0 01:26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