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찌낚시 입문(2), 바다낚시 장소, 어디가 좋을까? 심층 분석


 

<<목차>>

바다찌낚시 입문(1), 거부할 수 없는 릴 찌낚시의 매력

바다찌낚시 입문(2), 바다낚시 장소, 어디가 좋을까? 심층 분석

바다찌낚시 입문(3) ~ (45) : 준비중

 

바다낚시 입문자, 또는 초보자가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낚시 장소일 것입니다. 바다는 넓어 보여도 낚시할 만한 장소는 정해져 있는데 이것이 철에 따라 낚시가 잘 될 수도 잘 안 될 수도 있어 확실히 알고 가야 합니다. 무작정 갔다가는 빈바다에 낚싯바늘만 던져 놓고선 허송 시간만 낭비하게 되겠지요. 이게 다 어족자원이 예전같지 않아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지금은 정보가 넘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보를 취합하면 될 일입니다. 하지만 좋은 정보는 쉬이 발견할 수 없고 여기저기 흩어져 있습니다. 스스로 발품팔아야 모을 수 있는 정보겠지요. 그렇게 모은 정보 중에서도 신뢰할 만한 내용인지 가려서 봐야 할지도 모릅니다. 정보의 정리가 필요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디로 가야 할지 '낚시 포인트'까지 짚어주면 좋겠지만, 같은 포인트에서 낚시해도 계절과 물때에 따라 결과는 판이하게 다릅니다. 앞으로 진행될 '바다 찌낚시 입문'은 물고기를 잡아서 먹여주는 식의 내용보다는 여기서는 소스를 주고 읽는 사람은 본인 스스로가 시즌과 어종을 판단하고 물때를 고려해 출조지를 선택할 수 있게끔 '낚시 유연성'을 갖도록 하고자 하겠습니다. 오늘은 입문자를 위한 '바다낚시 장소'를 유형별로 정리하였습니다. 

 

 

제주 지귀도

 

■ 갯바위 (난이도 ★★★★☆)

바다 찌낚시하면 빠질 수 없는 장소가 갯바위겠지요. 갯바위는 8,693km 길이의 우리나라 해안선 중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중간에 모래사장(해수욕장)이 섞여 있기도 합니다만, 사람이 걸어서 갈 수 있는 갯바위, 혹은 걸어서 갈 수 없는 갯바위까지 섬은 물론, 우리나라 해안선은 대부분 화강암 또는 현무암질의 갯바위로 이뤄져 있습니다.

 

갯바위는 그 규모와 형태도 다양합니다. 완만한 경사를 이루며 바닷속으로 들어가는 갯바위. 기암괴석이 그대로 바닷속으로 들어가는 직벽형 갯바위. 그리고 물이 빠지면 드러나는 간출여에 이르기까지 갯바위는 풍부한 먹잇감을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낚시꾼이 갯바위로 몰립니다. 외국에서는 이들을 'ISO Angler'라고 말하죠. '이소(ISO)'는 바로 갯바위를 말합니다. 해안선에 갯바위가 발달하지 않은 동남아시아와 열대의 섬 나라는 갯바위 낚시가 성행하지 않습니다.

 

갯바위 낚시는 한국을 비롯해 일본, 중국, 홍콩, 대만, 그리고 캘리포니아 일대 해안 등 암석이 발달한 수심 3m 이상인 곳에서 이뤄집니다. 이러한 갯바위 주변에는 언제나 물고기들이 회유하거나 아예 자리잡고 서식합니다. 어떻게 보면 바다 한가운데 물고기가 많을 것 같지만, 수심이 200m 이상으로 떨어지는 심해의 바닥에는 햇볕이 들지 않으므로 해조류가 서식하기 어렵겠죠. 그곳은 대부분 모래나 개펄로 이뤄져 있으므로 섬에서 섬, 대륙에서 대륙을 회유하는 길목이 됩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물고기가 서식하는 곳은 수심 100m 이하의 대륙붕입니다. 특히, 30m 이하의 수심에는 햇빛이 투과되므로 광합성을 필요로하는 해조류가 무성히 자랍니다. 해조류가 많으면 이를 먹기 위해 다양한 어패류와 플랑크톤이 모이게 되겠죠. 먹잇감이 많다는 곳은 인간 세상으로 보면 '시장'입니다. 재래시장이 될 수도 있고요. 마트나 대형 백화점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트나 백화점이라고 해서 언제나 사람이 많은 것은 아닙니다. 그날이 공휴일이거나 휴무일 경우. 혹은 겨울에 한파가 닥치거나 태풍이 불면 자연스레 유동인구가 줄기 마련이겠죠. 평소 사람들로 북적이던 재래시장도 이런 날에는 한산할 것입니다. 그러다가 명절 대목이면 유난히 많은 인파가 모이겠지요.

 

물고기 세상도 이와 비슷할 것입니다. 전날보다 수온이 하강했거나 기압, 조류, 그 외 다양한 이유로 인해 많은 물고기가 모습을 감추기도 합니다. 전날 밤, 뻥치기 불법 조업이 있었을 수도 있고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변수가 바다 환경을 지배하고 물고기의 서식 영역을 뒤 흔들어 놓으니 한낱 사람 속 마음도 읽을 줄 모르는 인간이 물 속 변화를 읽어낼 리 없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며칠 간 지속된다면, 제 아무리 실력 좋은 꾼이라도 빈작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지금은 21세기에 살고 있습니다만, 아직도 인간은 물고기의 습성과 이동 경로를 전부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예측할 뿐이지요. 예측은 확률을 만듭니다. "언제 어디서 몇 시에 낚시하면 고기가 낚인다."는 수 년간 쌓인 데이터가 확률을 높일 것입니다. 그러한 정보를 알고 가면 고기 잡을 확률은 70% 이상이겠고, 정보를 모르고 가면 그냥 '복불복'인 낚시가 되겠지요. 그러니 갯바위 낚시만이 능사는 아닐 것입니다. 갯바위가 안 될 때는 오히려 방파제가 좋았던 경우도 많았으니까요.

 

#. 갯바위 낚시 장점

- 포인트가 방대하고 다양하다.

- 서식 여건이 좋으니 확률도 높은 편이다.

- 테트라포드 낚시보다 편하다.

- 운치 있는 풍경에 둘러싸여 여유로운 낚시를 즐길 수 있다.

- 고급 어종을 비롯해 거의 모든 어종을 노릴 수 있다.

 

#. 갯바위 낚시 단점

- 해상 날씨에 매우 민감하며 안전사고에 대비해야 한다.

- 접근성이 떨어진다.

- 선비, 구명복, 갯바위 신발 등 여러 비용이 발생한다.

- 지형에 따른 선호도가 확실히 갈린다.

- 일부 명포인트는 새벽부터 포인트 경쟁을 벌여야 한다.

- 포인트에 따른 유불리와 조과 편차가 크다.

 

#. 대표적인 장소

서해 : 덕적도, 서천 홍원리, 태안 구름포, 태안 마도, 격포 내만권, 군산 연도, 왕등도, 군산 고군산군도, 안마군도, 가거도, 상태도, 하태도

남해 : 거제도, 매물도, 국도, 좌사리도, 구을비도, 욕지도, 청산도, 소안도, 거문도, 금오열도, 추자도, 여서도, 삼부도, 평도, 초도, 갈도

동해 : 삼척 도미굴을 비롯한 도보권 갯바위 포인트, 울릉도

제주 : 제주 본섬을 비롯, 가파도, 마라도, 우도, 지귀도, 차귀도, 범섬, 섶섬, 문섬, 형제섬, 관탈도

 

 

포항 삼정큰방파제

 

■ 방파제 테트라포드 (난이도 ★★★★★)

낚시꾼들이 갯바위만큼 선호하는 곳이 방파제입니다. 그 중에서도 테트라포드는 위험성이 있음에도 포인트가 좋아 뿌리치기 어려운 장소지요. 삼발이라 불리는 무게 10~20톤짜리 테트라포드는 원래 파도를 막기 위한 구조물이면서 물고기들에게 훌륭한 은신처가 됩니다. 그러니 테트라포드가 쌓인 곳은 생활낚시 대상어 뿐 아니라 감성돔, 벵에돔까지 노릴 수 있는 포인트이니 구미가 당기겠죠.


하지만 초심자에게는 이런 곳에서 낚시하는 게 벅찰 수 있습니다. 애초에 낚시를 위해 건설된 장치가 아니고 보다시피 안전에 취약한 구조물이어서 해마다 안전사고가 끊이질 않습니다. 특히, 방파제에서 음주 낚시를 하거나 밤낚시에서 잦은 사고가 발생합니다.

 

테트라포드는 숙련된 낚시꾼도 늘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곳에서 낚시할 때는 행동과 손놀림 하나 하나 신중해야 합니다. 뭐 하나 떨어트리면 순간 내 것이 아니니까요. 아마 저 아래는 그동안 낚시꾼들이 떨어트린 각종 낚시 용품이 수두룩 할 것입니다. 바다 찌낚시에서는 고급 어종의 서식처가 되고 확률 높은 낚시 장소를 제공하지만, 입문자에게는 조금 참아달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 테트라포드 낚시 장점

- 물고기의 은신처로 갯바위에 버금가는 훌륭한 포인트다.

- 접근성이 좋고 포인트 진입에 따른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단, 뜬 방파제는 배를 타고 가야 한다.)

- 테트라포드 규모가 아담한 곳이라면 여성과 함께 구멍치기를 즐길 수 있다.

- 감성돔, 벵에돔 등 고급 어종이 낚여 재미를 더한다.

 

#. 테트라포드 낚시 단점

- 안전에 매우 취약하다. 

- 기상 악화에 민감하다.

- 낚시 자리가 불편하며 실수하면 분실물이 잦은 곳이다.

- 장소 자체가 위험하므로 밤낚시에 제약을 많이 받는다.

- 가족과 함께 즐기는 찌낚시는 어렵다.

 

#. 대표적인 장소

서해 : 모항 방파제, 신진도 마도 방파제, 방포 방파제, 홍원항 방파제, 마량 방파제, 격포 방파제, 군산 방파제

남해 : 느태, 팔랑포 방파제, 외포 방파제, 구조라 방파제, 사천 진널 방파제, 미조항 방파제, 물건 방파제, 계마항 방파제, 진도 서망 방파제

동해 : 공현진 방파제, 동명방파제, 삼척 방파제, 한섬 방파제, 주문진 방파제, 정자방파제, 방어진 방파제, 죽변 방파제, 구룡포 방파제

제주 : 도두방파제, 서부두 방파제, 김녕방파제, 애월방파제, 모슬포방파제, 위미방파제, 이호방파제, 상동방파제, 성산포 방파제



거제 지세포 방파제

 

■ 방파제 내항 (난이도 ★★☆☆)

내항은 테트라포드가 쌓인 외항의 반대편으로 항만을 향해 있으며 석축이라는 구조물로 쌓여 있습니다. 이러한 석축은 테트라포드만큼은 아니지만, 곳곳에 바위 틈이 있어 우럭이나 볼락 같은 락피쉬가 살기 좋은 여건이 됩니다. 락피쉬 뿐만이 아닙니다. 계절과 물때에 따라 고등어나 전갱이, 심지어 농어와 삼치가 들어와 타작의 기쁨을 주기도 하지요.


다만, 락피쉬를 노릴 때는 석축의 끝 부분을 노리다 보니 바늘이 돌에 걸려 꼼짝달싹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밑걸림은 낚시 경험이 쌓이면서 자연스레 줄여나가겠지만, 그래도 초보자에게는 심히 두려울 것입니다. 방파제 내항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안전과 편리함에 있습니다. 평평한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하는 낚시이므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 게 가장 강점이니 바다낚시 입문자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 내항에서 낚시 장점

- 물때에 따라 락피쉬, 고등어 등 다양한 어종을 낚을 수 있다.

- 접근성이 좋고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 낚시 환경이 편하고 안전하므로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다.

- 화장실 등 편의 시설을 갖춘 곳이 많다.

- 악천후 등 기상 악화에서도 낚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준다.

 

#. 내항에서 낚시 단점

- 물때를 잘 맞추지 않으면 빈작을 각오해야 한다.

- 아무래도 큰 고기를 잡을 확률이 떨어지는 편이다.

- 고급 어종보다 생활낚시 대상어를 위주로 한다.

- 주말이면 많은 인파로 북적이므로 한가로운 낚시를 즐기기가 어렵다.

 

#. 대표적인 장소

전국에 있는 모든 방파제의 내항. 석축으로만 되어 있는 방파제, 콘크리트 구조물로만 되어 있는 방파제(예 : 부산 일자방파제 등)



경기도 시화방조제

 

■ 방조제 (난이도 ★★☆☆)

방조제는 주로 섬과 섬, 간척지를 잇는 인공 석축이자 도로 공사의 기초 골격입니다. 커다란 석축이 촘촘히 쌓여있어 발판이 안전하며 물에 잠긴 석축은 각종 조개류와 물고기의 서식처가 되어줍니다. 커플과 가족 동반 낚시에 적합한 생활낚시터이며 수도권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많아 접근성도 괜찮습니다.


다만, 곳에 따라 균열이 있고 발이 빠질 만큼 움푹 팬 곳이 많아 어린 아이가 돌아다닐 때는 보호자의 관찰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른 봄에는 파래나 이끼 등 해조류가 자생하므로 이를 밟지 않아야 합니다. 그렇게만 한다면 방조제는 그 어떤 낚시 장소보다도 안전하고 편안한 곳이 될 겁니다. 방조제는 입문자를 비롯해 초심자에게 권합니다.

 

#. 방조제 낚시 장점

- 물때에 따라 락피쉬, 고등어, 삼치 등 다양한 어종을 낚을 수 있다.

- 접근성이 좋고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 포인트가 넓다.

- 발판이 비교적 안전하므로 가족 동반 낚시에 적합하다.

- 물때만 잘 맞추면 해루질(낙지, 소라 등)도 할 수 있다.

 

#. 방조제 낚시 단점

- 낚시 포인트로서 가치는 갯바위나 테트라포드보다 조금 떨어지는 편이다.

- 고급 어종은 잘 낚이지 않는.

- 곳에 따라 주차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 각종 쓰레기로 몸살을 앓는 곳이 많다.

- 편의 시설이 부족하다.

- 밑걸림이 많다.

 

#. 대표적인 장소(방파제 석축 포함)

서해 : 시화방조제, 영종도 남북 방조제, 부사호방조제, 보령방조제, 궁평항 수문앞, 석문방조제, 대호방조제, 계화방조제

남해 : 능포방파제, 가포방파제, 척포방파제, 삼덕방파제, 목포 내만 방조제, 여수 돌산방파제, 녹동 방파제

동해 : -

제주 : 판포방파제, 새섬방파제

 

 

마라도 자리덕 선착장

 

■ 선착장 (난이도 ★★☆☆)

평평한 콘크리트 구조물로 되어 있는 선착장은 여성, 아이, 초심자할 것 없이 누구에게나 훌륭한 낚시 장소입니다. 다만, 물속 지형이 밋밋하고 배가 자주 드나들어 작은 락피쉬, 망둥어, 노래미 정도로 만족해야 한다는 게 단점이지요. 첫술부터 배부를 순 없겠죠.  낚시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대상어는 '묻지마'일 것입니다.


"뭐든 좋으니 낚여만 준다면!" 그것이 초보의 마음 아니겠습니까. 대신 낚시 자리만큼은 편해야 합니다. 사람의 왕래가 잦은 만큼 공중 화장실도 있어야 하고 매점까지 있으면 금상첨화겠지요. 이러한 편의시설을 갖춘 선착장이면 가장 좋겠지만, 그만큼 붐빈다는 건 단점입니다. 그래도 선착장은 아이와 함께 낚시하며 아빠 노릇을 톡톡히 할 수 있는 고마운 나들이 장소이지요.

 

#. 선착장 낚시 장점

- 접근성이 좋고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발판이 안전하므로 가족 동반 낚시에 적합하다.

- 편의시설(화장실, 매점)을 갖춘 선착장이 많다.

 

#. 선착장 낚시 단점

- 곳에 따라 사람의 왕래가 잦고 배가 자주 드나들어 소란스럽다.

- 공간이 협소한 곳은 자리 쟁탈전이 있을 수 있다.

- 좋은 조과를 기대하고 가는 곳은 아니다. 

 

#. 대표적인 장소

서해 : 대부도 방아머리, 영종도 잠진도 선착장, 매향리 선착장, 궁평리 선착장, 영흥도 선착장, 선재도 넛출선착장, 한진선착장, 학암포 선착장

남해 : 완도 선착장, 국도 선착장, 매물도 당금 선착장, 욕지도 선착장, 신기 선착장, 원동 선착장, 진도 도항리 선착장, 진도 전두1리 선착장

동해 : 갯배 선착장, 막개마을 선착장, 전도마을 선착장, 주례마을 선착장, 법동마을 선착장, 구학포 선착장, 매이리 선착장

제주 : 마라도 자리덕 선착장

 

 

안면도 좌대낚시

 

거제도 해상 팬션

 

■ 좌대와 해상 팬션 (난이도 ★☆☆☆)

호수, 유원지에 방갈로가 있다면, 바다에는 좌대와 해상 팬션이 있습니다. 좌대낚시에도 좌대 전문꾼 등 나름의 고수가 있지만, 대부분은 가족 동반, 야유회, 친목 다짐을 목적으로 하는 낚시가 많습니다. 이들이 낚는 어종은 고등어, 전갱이, 전어, 숭어, 볼락 등 생활낚시 어종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해상 좌대는 8~20m 사이의 비교적 깊은 바다에 있으므로 시기만 잘 맞추면 씨알, 마릿수를 만족할 수 있는 훌륭한 생활 낚시터입니다.

 

좌대와 해상 팬션은 뭐니뭐니해도 먹는 즐거움, 노는 즐거움에 대한 만족도가 그 어떤 곳보다 높은 곳입니다. 입어료가 들지만, 바비큐 통을 대여해 주기도 하며 업체에 따라 낚은 생선을 가져다 주면 회를 쳐주기도 합니다. 화장실과 취사 도구, 천막과 테이블까지 기본적인 시설을 갖추고 있으니 여럿이 낚시를 즐기는 데는 이만한 곳도 없겠죠. 그러니 바다낚시를 하고 싶은데 어디로 가야할지 먹먹하다면, 좌대나 해상 팬션을 권합니다.

 

좌대 입어료 : 2~3만 원(1人)

해상 펜션(콘도) : 1박 15~20만 원(7~8人)

 

#. 좌대, 해상 팬션 장점

- 화장실, 취사도구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 가족 동반, 회사 야유회 등 단체로 낚시하기에 좋다

- 발판이 안전해 어린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다.

- 장비 대여가 된다.

- 시기를 잘 맞춰서 가면 반찬감 장만이 크게 어렵지 않다.

 

#. 좌대, 해상 팬션 단점

수도권에서 멀리 떨어진 곳도 많아 접근성이 좋은 편은 아니다.

- 입어료가 든다.

- 성수기 때(하반기)는 최소 1~2주 전에 예약해고 날짜를 맞춰야 한다.

- 고급 어종을 기대하고 가는 곳은 아니다. 

- 곳에 따라 위생 관념이 엉망인 곳도 있다. 

 

#. 대표적인 장소

서해 : 대호방조제와 왜목항 일대의 좌대낚시, AB 방조제(천수만) 일대, 안면도 일대 좌대낚시.

남해 : 여수 소경도 해상팬션, 거제도 일대 해상콘도, 욕지도 좌대낚시

동해 : -

제주 : -

 

 

대마도에서 벤자리 선상 낚시

 

■ 선상 찌낚시 (난이도 ★★☆☆)

 

처음부터 선상 찌낚시를 즐기는 이들도 있지만, 절반은 갯바위나 방파제 낚시를 하다가 고기 욕심에 선상낚시로 전향하는 이들이 많을 것입니다. 선상은 고기가 있는 곳을 찾아가서 하는 낚시이므로 아무래도 갯바위나 방파제보다는 월등한 조과를 냅니다. (조과 = 고기를 낚은 개인 성과)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선상 찌낚시를 즐기는 곳은 대부분 남해에 집중됩니다. 접근성은 다소 떨어지지만, 시기와 물때를 맞춰서 온다면 떼고기 조황을 만날 수 있는 게 선상 찌낚시라고 생각합니다.

 

#. 선상 찌낚시 장점

- 갯바위, 방파제보다 씨알이 크고 마릿수 조과도 유리하다.

- 감성돔, 벵에돔, 부시리 등 고급 어종을 노릴 수 있다.

- 발판이 편해 갯바위나 테트라포드에서 처럼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 갯바위 낚시보다 짐을 50% 이상 줄일 수 있다.

 

#. 선상 찌낚시 단점

- 선상 찌낚시 장소가 대부분 수도권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접근성이 떨어진다.

- 선비 지출이 많이 발생한다. 

- 여러 사람이 함께 하는 낚시이므로 한적하고 여유있는 낚시는 기대하기 어렵다.

- 멀미에 취약한 이들에게는 곤혹이다.

- 해상 날씨에 민감하다.

 

#. 대표적인 장소

서해 : 어청도(부시리), 격포권(감성돔), 완도권(감성돔)

남해 : 홍도(부시리, 방어, 참돔, 벤자리), 통영 욕지도권(감성돔), 거제도(벵에돔), 사수도(벵에돔), 여서도(벵에돔, 벤자리), 여수 금오열도권(감성돔)

동해 : 선상에서 흘림 찌낚시를 하는 지역이 있나요?

제주, 대마도 : 마라도(벤자리, 방어, 부시리), 소관탈도(벤자리, 참돔, 부시리), 대마도(참돔, 벵에돔, 벤자리, 부시리, 방어)

 

바다 찌낚시 다음 편은 초보자가 낚을 수 있는 대상어, 중급자가 낚을 수 있는 대상어 등 바다낚시에서 잡히는 물고기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보기>>

대하 축제 이용 팁, 이것만 알고 가자(남당리 대하 가격)

고가와 저가 낚시장비 차이에 대한 나의 생각

[원투낚시] 원투낚시 장비 준비하기

릴 찌낚시 준비물을 알아보자.

입문자를 위한 바다낚시 정보, 채비법 총 정리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82)
유튜브(입질의추억tv) (590)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4 17:31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