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바위 낚시의 생명줄 "갯바위 신발 구입요령"



    바다낚시에서 특히 갯바위 낚시의 안전은 백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갯바위 낚시, 필수로 갖춰야할 구명조끼(구명복) 상식 에 대해 말씀 드렸듯이 구명복과 더불어 갯바위 신발은 생명줄과도 같은 필수용품인데요 오늘은 갯바위 신발에 대해 알아보고 인터넷 쇼핑몰에서 잘 구입하는 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취미로 낚시를 하지만 바다낚시에서 갯바위 낚시만큼 위험한 해양 레포츠도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아무리 취미생활을 즐긴다고 해도 목숨을 담보로 위험한 낚시를 해선 안되며, 지형이 가파르거나 기상문제등으로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갯바위는 확실하게 안전장구를 착용하고 진입해야 할 것입니다.



    발판이 넓고 평평하여 부부나 커플 낚시로도 안성맞춤인 갯바위 지형, 만조때 잠기지 않아 야영낚시도 가능하다.

    기상이 좋은날이야 별 문제가 없지만 너울성 파도가 언제 들이닥칠지도 모르는 악천후에선 가급적 출조를 삼가하여야 하며 낚시를 하다가 악천후를 만나거나 혹은 가파른 지형에서 낚시를 할때는 이동할 때 최대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하는데 여기에 갯바위 신발이 가장 큰 역활을 하게 된답니다.




    경사가 있는 곳에서 갯바위 신발은 생명줄이나 다름없다.

    갯바위 지형은 10개면 10곳이 다 다릅니다.

    1) 발판이 편한 곳, 편하지 않은 곳
    2) 발판이 넓고 이동이 가능한 곳이 있는가 하면, 발판이 좁고 퇴로가 막혀 이동이 불가능한 곳
    3) 경사가 완만한 곳, 경사가 가파른 곳, 직벽 지형
    4) 갯바위에 해조류가 붙어 사는 곳,  갯바위에 굴, 담치등이 서식하는 곳
    5) 갯바위가 굴곡이 심하거나 요철이 있는 곳, 갯바위가 맨들맨들한 떡바위
    6) 갯바위에 여러명이 하선 할 수 있는 곳, 2~3명만 하선 가능한 곳, 단 1명만 하선 가능한 곳




    악천후엔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갯바위 지형이며 2명만 하선이 가능한 곳이다.

    심지어 로프를 타고 올라가거나 로프에 몸을 매달아 의지하고 낚시하는 위험한 곳도 있습니다. 이렇게 갯바위의 얼굴은 무척이나 다양하지만 침수의 위험이 없고 갯바위가 넓고 평평하며 악천후시에도 대피공간이 확보된 그런 지형이 아니라면 갯바위 신발은 무조건 필요로 하게 됩니다.




    위의 사진을 바다에서 바라 본 풍경으로 만조때 침수되지는 않지만 너울파도가 덮치면 퇴로가 없어서 위험하다.

    특히 파이팅 도중 큰 고기를 끌어내기 위해 지형이 낮은 곳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때 발밑의 지형까지 살필 여유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이동하다가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이때 많이 유의를 하셔야 하구요. 낚시가방이나 무거운 밑밥통을 들고 갯바위를 이동할때도 중심을 순간적으로 잃을 수 있으므로 최대한 안전사고를 방지하는 것의 시초는 갯바위 신발에 있습니다.




    갯바위 지형이 맨들맨들한 떡바위로 형성되어서 갯바위 신발을 신어도 자칫 미끄러져 바다에 빠질 수 있다. 1명만 낚시 가능한 지형

    예전에 소안도에서 아찔한 기억이 있었답니다. 작은 사고로 그쳤지만요

    관련글 : [입질의 추억] - 소안도 가을 감성돔 낚시 - 갯바위 낚시 안전수칙





    경사가 상당히 가파른 곳이지만 그만큼 대물 포인트이므로 넘길 수 없는 유혹이다. 이런 곳에서 갯바위 신발은 생명줄과도 같다.

    갯바위 낚시는 민물낚시와는 달리 거의 대부분을 서서 하게 되는데, 오랜 시간동안 이런 지형에 서서 낚시를 해야 하므로 발에 힘이 들어가며 체력소모가 만만치 않습니다. 발 디딜 틈이 적거나 움직일때에도 신경을 곤두서서 움직여야 하는 지형이 많은데 출조를 할때 사전에 원하는 포인트에 내리기로 합의 하지 않는 한 어떤 포인트에 내리게 될지 예측하기 힘드므로 반드시 갯바위 신발을 착용하고 가야 하겠습니다.


     갯바위 신발의 종류

    갯바위 신발은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갯바위 장화와 단화



    갯바위 장화

    갯바위 장화는 물이 어느정도 차오르는 지형에서의 낚시(여치기 낚시)에 강하고, 파도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방수가 되고 모기로부터 공격에서도 자유롭습니다. 다만 여름철 낚시에선 답답하고, 갯바위 이동시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갯바위 단화

    갯바위 단화의 가장 큰 장점은 활동성에 있습니다. 가볍고 운동화 타입이라 갯바위 이동이 장화에 비해 편리하고 여름철 낚시에도 좋지만, 방수가 안되므로 갑작스레 치는 파도엔 약점을 보입니다. 장화냐 단화냐는 개인의 취향과 자주 접근하는 포인트 여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저는 단화가 편해서 단화를 사용중입니다.


    이 밖에도 갯바위 신발의 스파이크 역시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논스립 스파이크와 논스립 펠트 슈즈가 있습니다.



    핀이 박혀 있는 스파이크로 갯바위에서 미끄러지는것을 방지한다.

    신발 밑 부분에 철로된 핀이 심어져 있어 갯바위의 요철에 핀이 걸려서 미끄럼을 방지합니다. 다만 밤 낚시와 새벽낚시때는 대상어의 경계심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최대한 정숙을 요하는데 이때 갯바위 이동시 짤깍거리는 소음은 단점입니다.




    펠트형식으로 된 슈즈

    신발 밑부분엔 섬세한 포리에스텔 섬유질로 되어 있어 그 부분에 작은 공기방울이 스며들게 되는데 흡착작용을 하게 되어 매끄러운 지형(일명 떡바위)에서 낚시할때 미끄럼을 방지합니다. 다만 물에 젖을 경우 그것이 스며들어서 아주 약간 무겁게 되며 행여나 썩은 물칸에라도 젖게되면 하루종일 신발에서 악취가 나기도 합니다. (경험담 ㅋㅋ)





    펠트화 역시 장화와 단화로 구분되며, 탈부착이 가능해서 반영구적으로 쓰다가 교체시기에 적절히 교체해주면 됩니다. 저도 팰트화를 신고 낚시를 합니다. 제가 갯바위를 이동할때 험하게 다녀서 그런지 팰트의 핀이 금방 달더라구요. 저는 한겨울을 제외하곤 월 1회 출조를 하는 편인데, 구입한지 1년만에 팰트를 갈아줬습니다. 팰트의 가격은 제품마다 다르지만 한쌍에 25,000원에서 50,000원 정도 합니다. 지금까지 갯바위 신발의 종류와 스파이크 핀, 펠트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잘 구입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갯바위 신발 구입요령




    인터넷 쇼핑몰에 가면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갯바위 단화보단 장화가 좀 더 비싼 편인데요. 저렴한건 4만원대부터 20만원 이상을 호가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주로 일본의 메이커(시마노, 다이와)는 많은 전문꾼들이 선호하는 제품이며 이보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국산 제품도 가격대 성능비로 선호합니다. 일부러 비싼 제품을 구입할 이유는 없지만, 품질에 영향을 미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매우 중요한 낚시용품이므로 갯바위 신발 만큼은 좋은 제품으로 구입을 하시길 권합니다.


     ※ 갯바위 신발을 구입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 (순서는 순위가 아님)

     1) 갯바위 장화 or 단화 : 활동성이 편한 단화냐 방수에 강한 장화냐를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합니다. 
     2) 가격대 : 자신의 경제사정을 고려하되 될 수 있으면 스파이크 핀의 강도나 품질, 신발 자체의 내구성을 고려해서 결정합니다.
     3) 스파이크 핀이냐 펠트냐 : 요새는 펠트 제품을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탈부착이 가능해서 교체가 용이한데 가격대가 저렴한 신발을 사게 된다면 주기적으로 교체가 가능한 펠트화도 좋을거 같습니다.
     4) 낚시용품 쇼핑몰 : 같은 제품이라도 쇼핑몰에 따라 가격대가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비교해보고 구입하시거나 주로 이용하는 단골 쇼핑몰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G마켓과 같은 오픈마켓은 별점이 많고 제품 구입 후기가 있고 상품판매가 활발히 진행되는 업체를 선정하세요
     5) 브랜드 : 특별히 선호하는 브랜드가 없다면 국내 유명 업체위주로 선정하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브랜드보단 위의 사항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물론 일제품일 경우는 품질면에서 차이가 있겠죠)


    또한 출조를 다녀온 후엔 민물로 충분히 닦아주고 서늘한 그늘에 보관해주는게 수명도 오래갑니다. 마지막으로 갯바위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몇 가지 수칙을 적어보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갯바위 신발을 구입하시는 분들에게 자그마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갯바위 안전사고 예방 수칙 ★
    1. 뱃머리에 앉아 있는 경우 파도에 뱃머리가 떠오를 경우 충격으로 부상을 입을 수 있고, 배후미에 걸터 앉아 있다가 물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2. 갯바위에 하선하거나 오를땐 반드시 빈손으로 내려서 짐을 받아주도록 하자. 낚시짐을 들고 하선하면 안됩니다. 뱃머리가 항상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기 때문에 균형을 잃고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3. 무거운 밑밥통이나 낚시짐을 들고 갯바위를 이동할때 균형을 잃고 굴러 넘어질 수 있으므로 무리하게 짐을 들고 이동하지 말자.
    4. 야영낚시엔 반드시 대피로나 퇴로가 있는 지형에서만 하자
    5. 갯바위 낚시는 가능한 2인 1조로 내려서 낚시를 하자. 긴급상황 발생시 한명이 갯바위에 있어야 구조 요청도 가능하며, 임시방편으로 대책을 세울 수 있다.
    6. 구명조끼와 갯바위 신발은 반드시 착용하도록 하자. 
    7. 구명조끼의 안전끈은 반드시 가랭이 사이로 집어넣어서 묶도록 하자. 이거 안하면 구명조끼 입으나 마나입니다.
    8. 맨들맨들한 지형이나 몽돌, 떡바위에선 갯바위 신발을 신고해도 항상 주의하도록 하자.
    9. 갯바위에 김, 파래, 그 밖에 이끼등이 끼여있는 곳은 절대로 밟지 말자.
    10. 방파제 낚시에선 갯바위 신발이 오히려 위험합니다. 테트라포트에서 낚시할땐 가볍고 밑창이 단순한 단화나 운동화를 신으세요.
    11. 갯바위에선 가급적 장갑을 끼고 해야 넘어졌을때 굴껍질이나 날카로운 돌에 의해 손부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
    12. 악천후나 주의보 발령시 갯바위 낚시 자체를 삼가해야 한다. 
    13. 되도록 위험한 지형에 내리지 말자. 
    14. 파이팅 도중 갯바위 이동시엔 가급적 천천히, 여유를 갖고 지형을 보고 이동한다.
    15. 어두캄캄한 밤에 하선시엔 렌턴으로 갯바위 지형을 어느정도 숙지한 후 하선한다.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4)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3)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8 19:00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