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가 알아야 할 바다낚시줄 구입요령! - PART.2 목줄



    지난 시간에 바다낚시 원줄 구입요령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원줄구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구요.

    관련글 : 바다낚시 원줄 구입요령 (갯바위, 방파제낚시, 낚시줄)



    오늘은 바다낚시에서 원줄만큼 중요한 목줄에 대해 알아보고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는 방법까지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어디까지나 이 글들은 바다낚시 입문에 필요한 내용이므로 전문꾼 보다는 이제 막 바다낚시에 관심을 갖거나 릴 찌낚시 초심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임을 미리 말씀 드리겠습니다.



    원래 목줄의 "주 목적"은 원줄을 보호하고 원줄에 귀속되어 있는 채비의 분실을 막는 역활을 하지만 이것말고도 원줄이 릴 찌낚시에서의 영향력은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제가 입질을 부르는 전령사 라고 표현을 한 이유도 여기에 있는데요. 대상어가 먹는 미끼는 항상 목줄에 달려있기 때문에 이 목줄이 바다속에서 부자연스럽게 움직이면 미끼 또한 부자연스럽게 움직이게 되며, 물고기는 미끼에 경계심을 가지거나 먹다가 이물감을 느껴 도로 뱉어 버릴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목줄이 릴 찌낚시에서 차지하는 역활은 "조과"를 결정짓는 "열쇠"이다!  라고 표현을 할 정도로 목줄 하나가 잘못되면 아무리 채비가 좋고 현장상황이 잘 맞아 떨어져서 입질을 받는다고 해도 파이팅 과정에서 끊어져 버릴 경우 낚시를 하는 행위가 전부 허사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릴 찌낚시 채비도

    채비에서 목줄은 원줄보다 최전방을 탐색하게 됩니다. 그만큼 대상어와 가까운 곳에서 호시탐탐 물고기를 꼬득여야 하는 첨병 역활을 하게 되는데, 바다속 속조류에 따라 목줄이 움직이는 모션이나 각도등이 제각각입니다. 물론 이것을 적절하게 잡아주는게 "좁살봉돌"이지만, 그 전에 목줄의 선택이 현장상황과 대상어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이 되어야 하며, 목줄을 구입할 때부터 이러한 점을 염두해 두어야만 보다 합리적이고 올바른 목줄을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대개 초심자분들이 많이 구입하는 목줄입니다. 저렇게 낱개로 포장이 되어 있어서 사용할 때마다 빼서 쓰면 되는데, 무엇보다 바늘이 함께 묶여있어서 편리합니다. 저도 초보시절엔 이렇게 바늘과 함께 묶여져 있는 목줄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대상어가 "잡어"가 아닌 감성돔, 참돔, 부시리, 벵에돔과 같은 고급어종을 낚에 될 경우엔 이러한 목줄은 가급적 사용해선 안되는 목줄입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문제가 되는건 목줄의 품질 그리고 강도 되겠습니다. 여기에 바늘도 영향을 크게 미칩니다. 바늘은 목줄보다도 더 최전방에서 물고기와 맞딱트리는 핵심도구로 여러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목줄들 입니다. 이렇듯 시중엔 굉장히 다양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초심자들이 갯바위 낚시에서 목줄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익혀야 하는건 "바늘묶기"이고, 연습을 통해 바늘묶기가 어느정도 된다면 이러한 목줄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목줄을 사야할지, 어떤 회사의 제품을 쓰는게 좋을지 도통 알기가 힘들므로 여기서 제시하는 여러가지 목줄의 상식과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고 구입을 하는것이 나중에 현장에서 낚시를 할 때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바늘을 삼키고 올라온 쥐노래미

    대상어가 일반적인 상황에서 미끼를 먹을 때 아무런 이물감 없이 먹을 수 있는 것은 찌의 적절한 부력과 바늘 그리고 미끼가 있겠고 여기에 이 모든것을 조율하는것이 목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챔질을 늦게해서 대상어가 바늘을 삼키고 올라올 수도 있겠지만, 만약 바다상황이 좋지 않거나 대상어의 활성도가 떨어진 경우엔 어떤 목줄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입질이 완전히 달라지며, 같은 장소에서 똑같은 채비로 낚시를 해도 목줄에 따라 입질을 아예 받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바늘을 삼키고 올라온 볼락

    그리고 대상어에 따라 목줄의 선택은 달라지겠지만 같은 대상어를 노리고 출조를 한다고 해도 지역과 포인트에 따라 목줄의 선택 역시 달라집니다. 감성돔 낚시를 예를들자면 서해권에서는 수심이 얕고 조류가 빨라 목줄의 굵기보단 길이에 영향을 받는 편이며, 낚이는 대상어의 씨알이 크거나 낚시자리가 높아 뜰채질이 어려운 경우엔 처음부터 굵은 목줄을 사용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원줄 3호에 목줄 2호가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예를들어 완도권의 경우 수심이 깊지 않거나 물색이 맑은날엔 대상어의 경계심이 높아 조금이라도 얇은 목줄을 사용해야만 입질받는데 유리한 점이 있으니깐 같은 대상어라 할지라도 지역과 포인트 그리고 바다여건에 따라 목줄의 선택을 세밀하게 해줍니다.



    서해권에서 잡힌 감성돔(좌) / 남해 동부권에서 잡힌 감성돔(우)

    저도 초보시절 감성돔 낚시를 할땐 천편일률적인 호수만 고집하였습니다. 1.75호 목줄만을 사용해왔죠. 아무래도 서해권은 물색이 탁하기 때문에 목줄에 대한 경계심은 물색이 맑은 남해 동부권에 비해 덜 받는 편입니다. 사진에서 보심 알겠지만 비록 챔질 시기에 따른 차이는 있을지라도 바늘을 깊숙히 삼키고 올라온 서해권 감성돔에 비해
    남해 동부권에서 잡힌 감성돔은 보기에도 아찔할 정도로 입술에 살짝 걸려서 올라오는 경우도 많구요. 


    사실 저렇게 포즈를 취하다 놓쳐도 크게 할말이 없는 상황이니깐요.  여기엔 챔질 타이밍과 여러가지 상황이 맞물려서겠지만, 여기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얘기는 목줄의 선택은 대상어, 지역, 포인트, 물밑상황을 충분히 고려해서 선택을 하는것이 "초보딱지를 떼는 지름길"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줄들은 출시되는 제품과 호수가 다양하므로, 출조를 하기전에는 최소한 2~3가지의 호수를 미리 준비하셨다가 현장에서 상황에 맞는 호수를 적절히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목줄의 다양한 종류와 호수 그리고 구입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상황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 목줄의 종류



    목줄은 크게 모노필라멘트 나일론사와 플루어트 카본사 두가지 재질이 사용됩니다.

    * 모노필라멘트 나일론사의 장/단점
       -  비중이 작아 천천히 가라앉으며 카본사에 비해 부드러워 전유동과 같은 전층낚시에서 유리하다.
       - 자연스러운 미끼 연출에 띄울채비에도 유리하며 고기가 이물감을 덜 느낀다.
       - 강도면에선 카본사에 비해 약한 편이며 일정 힘이 가해지면 늘어나는 단점이 있다.

    * 카본사의 장/단점
       - 나일론 원사에 탄화 불소를 첨가한 것으로 나일론 줄에 비해 가늘면서 강도는 1.5배 가량 높고 잘 늘어나지 않는다.
       - 비중이 커서 빨리 가라앉고 물과 굴절률이 비슷해 고기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큰 장점이 있다.
       - 고기의 활성도가 낮을땐 나일론사에 비해 다소 불리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런데 요즘 나오는 제품들은 대부분이 카본사 제품입니다. 그만큼 기존의 나일론사에 비해 장점이 많아서인데, 카본사중에서도 100% 후로로 카본사라고 강조하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일반 카본사보다 장점을 더 부각시켰다고 할 수 있는데요 

     - 부드럽고 강하며 굴절이 적다는 점을 부각
     - 3중 4중 코팅으로 인장강도가 뛰어나다는 점을 부각
     - 100% 후로로 카본(불소코팅)임을 강조
     - 완전평행 권사로 꼬임이 적고 뛰어난 강도와 우수한 복원력이라는 점을 강조

    이렇듯 100% 후로로 카본줄은 일반 목줄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어느정도 검증이 되고 있기 때문에 갯바위 낚시 전문꾼들에게 많이 선호받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중 하나는 같은 호수라도 제품에 따라 강도면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차이는 평소엔 느낄 수 없지만 대상어를 걸어서 파이팅을 하거나 수차례 채비를 흘리는 과정에서 여쓸림이 있을 때 차이가 납니다.

    원줄의 경우 눈에 잘 띄여야 하고(시인성) 물에 잘 뜨는 것이 좋지만, 목줄은 투명해서 눈에 띄지 않아야 하고 상황이 허용되는 한 두껍고 강도가 좋아야 하며 물에 자연스럽게 가라앉는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목줄 호수에 따른 굵기인데 참고만 하세요. (제품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슴)




    ◐ 대상어종에 따른 목줄 호수와 원줄에 따른 목줄 사용 범위

    앞서 목줄은 여러가지 기능말고도 "원줄을 보호하는 역활" 을 한다고 했는데요. 그렇게 하기 위해선 항상 원줄보다 한스텝 정도 낮은 호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릴 찌낚시에선 0.8호 ~ 3호 사이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기상여건, 물색, 조류, 대상어, 그리고 대상어의 활성도등 현장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고르면 좋겠지만 너무 복잡해지므로 가장 좋은 방법은 서너개의 호수를 준비하였다가 자신이 선택한 원줄에 한단계 낮은 호수로 결정한다면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예를들어 감성돔 낚시에서 1호 낚시대를 전제로 3호 원줄을 사용한다면 목줄은 2호로 선택하시고  2.5호 원줄을 사용할땐 1.7 호 정도의 목줄을 사용한다면 채비 밸런스가 맞게 됩니다.


     낚시대 규격 / 원줄 / 대상어와의 밸런스   적정 목줄
     1호대 이하  /  0.8호 이하  /  망상어, 학공치, 볼락등 소형어종   0.8호 이하
     1호대  /  1호 ~ 1.2호  /  망상어, 학공치, 볼락, 소형 벵에돔   1호 ~ 0.8호 이하
     1호대  /  1.5호 ~ 1.7호  /  망상어, 볼락, 소형 벵에돔, 기타 잡어등   1호 ~ 1.2호
     1호대  /  2호  /  감성돔, 벵에돔, 상사리, 뻰찌, 소형농어, 볼락, 잡어   1.2호 ~ 1.5호 
     1.5호대 ~ 1.7호대  /  2.5호  /  감성돔,  벵에돔, 상사리, 뻰찌, 잡어   1.5호 ~ 1.7호
     1.7호대 ~ 2호대  /  3호  /   감성돔, 벵에돔, 참돔, 농어, 뻰찌   2호
     2호대 ~ 2.5호대  /  4호  /  참돔, 긴꼬리 벵에돔, 농어, 부시리, 돌돔   3호
     3호대  /  5호  /  참돔, 돌돔, 부시리, 농어등 대형어종   4호
     3호대 이상  /  5호 이상  /  돌돔, 참돔, 부시리, 방어, 다랑어, 대형어종   5호 이상


    ◐ 목줄을 구입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목줄도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나와 있습니다. 싼건 3~4천원 밖에 안하는 제품부터 2~3만원하는 고가까지 다양한데요. 자신의 경제사정을 고려해서 제품을 구매해야 겠지만, 위에서 설명했듯 목줄은 대상어의 입질을 유도하는 첨병이므로 되도록 너무 값싼 제품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한번 구입시 50m 분량이 감겨 있으며 1회 목줄 사용시 2~4m 정도를 잘라 사용하므로 15회 내외에서 목줄 사용은 끝이 나는 소모품입니다. 그래도 한번 구입시 꽤 오랫동안 사용하고 이것이 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시고 어렵게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가며 출조했는데 그 때마다 목줄 하나 때문에 조과에 영향을 미쳐선 안될 것입니다.

    ※ 목줄(바다낚시줄)을 구입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

     1) 대상어 : 위에 설명했듯이 어떤 대상어를 목적으로 낚시하느냐에 따라 호수가 결정되므로 첫번째로 고려해야할 점입니다.

     2) 종류와 타입 : 위에 설명했듯이 거의 대부분은 카본줄을 사용하며, 너무 값싼 제품은 피하도록 합니다. 방파제에서 잡어낚시를 할 경우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갯바위에서 고급어종을 상대할 땐 최소한 1만원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시고 여유가 된다면 100% 후로로 카본줄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쇼핑몰 업체 선정 : 구입평이 많고, 많은 소비자가 이용하는 대표적인 낚시점 쇼핑몰을 선정합니다. 같은 제품이라도 쇼핑몰에 따라 가격차이가 1~2천원 가량 날 수 있으니 원하시는 모델을 서너개 선정하고 G마켓등 비교적 제품이 많은 오픈마켓에서 검색해서 가격 비교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낚시 시즌이나 쇼핑몰 오픈시에 낚시용품 할인행사를 하는 경우도 눈여겨 보면 좋습니다.

     4) 브랜드 :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지 않는다면 구입평이 좋은 제품쪽으로 선택하되, 너무 제품 디자인에 현혹되어선 안됩니다. 제품의 포장 디자인은 실제 낚시줄의 기능과는 별개이며, 같은 호수대비 목줄의 강도가 뛰어난 제품이 우선합니다.

    5) 목줄의 종류와 색상 : 요즘은 릴 찌낚시용 목줄은 대부분 카본사이며 100% 후로로 카본사가 강도면에서 뛰어난 편입니다. 목줄의 색상은 무조건 투명해야 하며, 실제로 거의 대부분의 제품이 투명하게 나오기 때문에 이 부분은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 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목줄의 관리법 (매우 중요)


    원줄과 목줄의 차이가 적으면 대상어와 파이팅 과정이나 혹은 밑걸림에서 빠져나올 때 원줄부터 끊어져서 채비손실과 낚시시간에 손해를 입게 됩니다. 그래서 원줄보다 한단계 가느다란 목줄을 사용하는데요. 반대로 원줄과 목줄의 차이가 커도 문제가 생깁니다. 원줄이 너무 강하면 목줄이 가지는 인장력의 한계를 미처 사용하지 못하고 터트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낚시대 - 원줄 - 목줄의 밸런스가 잘 맞아야 하며 그래서 적정목줄에 대해 위에 설명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 말고도 목줄이 힘없이 끊어져서 애써 받은 입질을 놓치는 경우가 허다하답니다. 우리가 낚시하는 도중에 목줄을 점검하지 않아서 입니다. 작지만 이런 부분에 신경을 쓴다면 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소홀히 해선 안됩니다.


    * 대상어와 파이팅을 했거나 목줄을 삼켜서 바늘빼기를 이용한 경우


    씨알이 되는 대상어와 파이팅을 해서 잡는데 성공했다면 다음 캐스팅을 하기전엔 반드시 목줄을 점검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이는 힘 있는 대상어와 파이팅을 하는 과정에서 목줄의 인장력에 손상이 가는 경우가 있고, 여에 쓸려서 목줄의 표면에 상처를 입는 경우가 생기므로 손으로 만져서 이상은 없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대상어가 목줄을 삼켜서 바늘빼기를 이용해 바늘을 빼내는 과정에서 목줄 손상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둡니다.


    * 이빨있는 고기를 걸었을 경우


    목줄을 끊어먹는 주범은 대개 날카로운 이빨을 가진 고기들인데요~ 삼치, 복어, 돌돔(뺀찌포함), 광어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특히 채비를 회수했는데 바늘에 이빨자국이 있는 경우는 복어일 경우가 많고, 목줄을 싹뚝~ 잘라버리는 고기는 삼치나 돌돔의 경우가 많이 때문에 이러한 느낌이 포착이 될 경우 수시로 목줄상태를 점검하셔야 합니다.



    지난시간 원줄에 이어 오늘은 목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구입요령까지 알아봤습니다. 수많은 낚시장비중 중요하지 않은게 어디있겠냐만은 그래도 목줄은 물속에서 미끼를 최대한 자연스럽게 흘리게 하는 낚시도구 입니다. 이러한 목줄이 꼬이거나 상처가 나게 되면 아무리 큰 대상어를 걸었다 하더라도 순식간에 무용지물이 될 수 있는 만큼 어렵사리 받은 입질을 땅 위로 끌어내는데까지 목줄이 가장 중추적인 역활을 담당하므로 절대 소홀하게 생각해서도 안되고 처음 구매시부터 바로 알고 자신의 낚시에 알맞는 제품을 구입하시는게 조과를 끌어올리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목줄에 대해 다소 장황하게 쓴거 같지만 아무쪼록 바다낚시를 좋아하거나 목줄을 구입하시는 분들에게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더보기>>
    대마도 벵에돔 낚시(6), 누구나 만나고 싶은 최고의 상황
    바다낚시 캠페인(2) - 초심 잃은 낚시꾼의 생명경시 풍조에 관하여
    생선회 오해, 찬물에 사는 생선이 더 맛있다?
    바다낚시 캠페인(3), 내가 꼽은 최악의 비매너(선실 에티켓에 관하여)
    모두가 경악한 '광절열두조충', 생선회는 억울해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4)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3)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18:48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