짙고 푸른 바다, 천혜의 자연경관, 그리고 풍족한 어자원까지.. 동해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입니다. 왠지  동해 하면 낚시보다는 해수욕이나 스쿠버다이빙이 생각날 만큼 맑고 푸른 물색을 자랑합니다. 동해에서는 어떤 어종을 만나볼 수 있고 그 시기는 어떻게 되는지, 동해에서 바다낚시를 계획하는 분들을 위해 특징을 분석해 봅니다.

 

※ 이 연재물은 동해를 시작으로 서해, 남해, 제주도, 해외 편으로 이어질 예정입니다.

 

 

동해 하면 짙고 푸른 바다가 떠오른다

#. 동해 낚시만의 매력은?
동해는 우리나라 삼면 중 수심이 가장 깊은 해역으로 알려졌지만, 막상 낚시가 이뤄지는 장소인 방파제  및 갯바위 인근 수심은 2~7m로 국내 해역 중에서는 가장 얕습니다. 때문에 생활낚시 어종이 사철 잡히는데요. 그 장소가 주로 방파제와 가까운 근해 배낚시다 보니 국내에서 잡히는 거의 모든 어종이 동해에 집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어종이 다양하며, 계절마다 잡히는 어종도 뚜렷합니다. 횟감용으로 쓰이는 고급 어종보다는 반찬감 장만에 유리한 어종이 다양하게 포진됐다는 점도 동해의 특징입니다. 

뭐니 뭐니 해도 동해는 우리에게 익숙한 고등어, 학공치, 쥐노래미(놀래미, 돌삼치), 가자미 종류가 잘 잡히기로 유명합니다. 바다낚시 입문자가 하기에 좋은 원투 던질낚시를 하기에도 최적화된 곳이죠.

 

크게 두 가지 패턴이 있는데 하나는 방파제서 하는 일반적인 원투낚시가 있고, 다른 하나는 서프 즉, 해변에서 즐기는 초원투낚시도 있습니다. 초원투는 말 그대로 100m 이상 날리는 것으로 초심자가 캐스팅의 부담을 느낄 수도 있지만, 반드시 100m 이상 던져야 잡히는 것도 아니며, 어종에 따라선 50m만 던져도 충분히 손맛 볼 수 있는 해수욕장 포인트가 즐비하다는 점에서 초심자들에게 환영할 만합니다.

 

 

동해 북부 대표 어종인 임연수어

#. 동해에서 낚을 수 있는 대표 어종은? 
동해는 삼척을 기준으로 북부와 남부로 나뉘고 울릉도까지 세 지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세 지역에서 잡히는 어종과 시기가 제법 차이 나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을 통해 동해 북부에서 낚이는 어종을 확인하세요.

 

 

동해를 대표하는 잡어인 황어
용가자미(어구가자미)
고급어종인 노랑볼락(황열기)

1) 동해 북부(강원도)
강원도 고성에서 속초, 양양, 강릉에 이르는 동해 북부는 냉수성 또는 온대성 어종을 위주로 노리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임연수어, 참가자미, 용가자미(어구가자미), 도루묵, 대구횟대, 노랑볼락(황열기)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황어를 제외한 나머지는 방파제 및 배낚시로 잡는데요. 아무래도 씨알과 마릿수는  배낚시가 월등하게 유리합니다. 

 

다음은 동해 남부에서 잡히는 어종입니다. 아래 사진을 통해 확인하세요.

 

 

포항을 대표하는 어종 학공치
강과 기수역에 서식하는 강도다리
동해 남부를 대표하는 문치가자미(도다리)
락피시의 대표주자 개볼락(꺽저구)

 

 

생활낚시 대표 어종인 고등어
여치기 낚시로 잡은 감성돔

2) 동해 남부(경상도) 
삼척을 기준으로 울진, 후포, 울산, 포항에 이르는 지역은 철에 따라 난류성 어종까지 노릴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대표적인 생활낚시 어종으로는 고등어, 학공치, 보리멸, 문치가자미(도다리), 강도다리, 망상어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 전문 낚시인들이 갯바위 및 방파제에서 감성돔과 벵에돔, 동해 한치, 무늬오징어를 노리며, 선상낚시로는 부시리, 삼치, 홍감펭, 눈볼대(금테), 띠볼락(참우럭), 대구, 농어 등을 노립니다. 

 

또한, 루어 낚시의 성지라 불리는 울진, 울산, 포항권 방파제에서는 사철 우럭과 개우럭, 황점볼락이 낚이고 있다는 점에서도 장르의 다변화, 어종의 다양성이 두드러집니다.  

 

 

울릉도 대표 어종인 벵에돔

3) 울릉도권
난바다에 형성된 울릉도는 앞서 소개한 동해 북부와 남부보다 확연히 다른 기후 조건을 보입니다. 겨울에는 강한 북서풍의 영향으로 파도가 높고 기상이 좋지 못해 뱃길이 자주 끊기며 비수기에 접어들죠. 

 

낚시 또한 12월부터 4월까지는 비수기에 접어들기 때문에 이 기간에는 잘 성행하지 않습니다. 울릉도권 낚시는 벵에돔이 중심이 되며, 참돔과 볼락, 열기, 부시리가 부가적으로 따라옵니다. 주 시즌은 5~10월 정도이며, 이 중에서도 가장 핫한 시즌은 6~8월로 다른 지역보다 시즌이 짧은 편입니다. 

 

이 기간에는 방파제 및 갯바위에서 벵에돔과 참돔 낚시가 이뤄지고, 선상낚시로는 부시리와 참돔, 볼락, 열기를 위주로 잡는데 천혜의 자연 경관에 비해 어종은 그리 다양하지 못하다는 게 흠입니다. 

 

그 이유는 울릉도 주변 수심에 있습니다. 울릉도는 불쑥 솟은 화산섬으로 섬 주변을 제하면 대부분 수백 m에 이르는 깊은 심해입니다. 갯바위와 암초에 의지하며 살아가야 하는 해양 생물 특성상, 섬 주변에만 머무르게 되는데 그 범위가 매우 좁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동해 북부 바다낚시 시즌

#. 언제 어디서 잡을 수 있을까? 

1) 동해 북부(강원도) 
12~3월 사이는 배낚시가 유리합니다. 속초 및 공현진, 주문진을 중심으로 출항하는 배낚시에서는 임연수어와 용가자미(어구가자미), 참가자미, 대구, 노랑볼락(황열기) 등을 노리고 출항합니다. 한편, 3~5년 주기로 찾아오는 연어병치(일명 독도돔)를 노릴 수도 있는데 흔히 즐기는 낚시는 아닙니다. 

 

2~3월은 곱사연어(핑크연어)가 동해로 회유하는 기간으로 간혹 가자미나 임연수어를 노린 채비에 마릿수 조황이 반짝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낚시는 바늘이 여러 개 달린 카드채비를 쓰며, 별다른 기술이 없어도 낚아낼 수 있다는 점에서 친구나 연인과 함께 하거나, 회사 야유회로 선택됩니다.

 

가자미와 도다리 종류는 사철 잡히는데 특히, 산란철인 봄에 집중됩니다. 여름부터 가을 사이는 보리멸이 잡히며, 같은 시기 삼척과 동해시 주변 방파제와 갯바위에서는 벵에돔이 잡입니다. 테트라포드 사이 사이를 노리는 구멍치기는 연중 가능한데, 주로 우럭 같은 락피시 종류가 잘 잡히는 편입니다.

 

 

강원도 양양 방파제

동해 북부의 주요 포인트는 고성 방파제, 동산항 방파제, 인구방파제, 죽도점, 수산항 방파제, 기사문방파제, 남해방파제, 청호동 방파제, 물치 방파제, 외옹치 방파제, 공현진항 방파제, 아야진항 방파제 등으로 방파제 위주가 많습니다.

 

여기에 해변가라면 어디서든 서프 낚시를 할 수 있고, 해변가 양 옆에 있는 갯바위도 훌륭한 포인트가 됩니다. 단, 해변가 및 갯바위에는 지역 특성상 군사지역(출입 금지)이 곳곳에 있으니 출입을 삼가야 합니다.

 

 

동해 남부 바다낚시 시즌

2) 동해 남부(경상도) 
동해 남부는 시기적으로 보았을 때 12~5월 사이 각종 가자미류와 도다리가 원투낚시 및 선상낚시로 잡히고, 3~4월은 일명 ‘벚꽃 감성돔’ 시즌으로 울진, 후포 일대 해안가에서 감성돔 릴 찌낚시가 성행합니다. 

 

같은 시기 에깅 낚시로는 봄에 제철 맞은 화살오징어(동해 한치, 야리이까)가 호황을 맞고, 4월부터 여름을 거쳐 가을까지는 무늬오징어 시즌이 전개된다. 이밖에도 포항권에서는 생활 선상낚시가 인기가 있는데요. 항에서 10분 거리 안팎에 있는 양식장 근처를 포인트로 삼는 고등어, 학공치 흘림낚시가 가을부터 겨울 사이 이어지며, 먼 바다(왕돌초 및 6광구)에서는 사철 내내 대구와 홍감펭, 눈볼대(금테), 띠볼락(참우럭) 같은 심해 외줄낚시가 성행합니다. 

 

 

이 외에도 동해 남부권은 난류성 어종의 천국으로 부시리, 방어, 참치, 삼치 등을 노리는 지깅 낚시가 최근 알려짐에 따라 기존에 해외 원정낚시를 위주로 다녔던 지깅 낚시 마니아들이 동해 왕돌초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간출여(물 위로 드러난 암초)에서 하는 일명 여치기 낚시
여치기 낚시를 위해 소형 보트로 접근하는 낚시인들

동해 남부의 주요 포인트는 대진항 방파제, 덕산방파제, 초곡방파제, 장호방파제, 갈남방파제, 임원방파제, 노곡방파제, 월천방파제, 죽변항 방파제, 대나리 방파제, 오산방파제, 울진 사동 방파제, 기성 방파제, 구산항 방파제, 제동 방파제, 후포항 방파제, 대진 2리 방파제, 축산방파제, 신항만 방파제, 삼정방파제, 구룡포 방파제 등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위성 지도를 펼쳐 놓고 보면 수많은 방파제가 포진하는데, 이때 중요한 것은 방파제 주변으로 형성된 지형 지물과 물색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중에 잠긴 바위가 있거나, 물색이 어둡거나(해초) 여밭이 발달된 곳이라면 훌륭한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백사장 근처의 방파제, 방파제 주변 물색이 밝은 곳(모래)은 그 지역이 모래밭일 확률이 높으니 가급적 피합니다. 이외에도 동해 남부권은 해안가 일대에 펼쳐진 갯바위 포인트가 즐비합니다. 현지꾼들은 소형 보트를 타고 접근하는 여치기 낚시가 성행하기도 합니다. 

 

 

울릉도 바다낚시 시즌

3) 울릉도 
울릉도에서 교통의 요충지는 크게 도동항과 저동항으로 나뉩니다. 이 항만에 있는 방파제라면 모두 벵에돔 포인트가 되죠. 하지만 울릉도에서 제대로 된 낚시를 하겠다면 배를 타고 나가서 접근할 수 있는 갯바위 포인트를 추천합니다. 

 

 

울릉도의 낚시 풍경(와달리 넙적바위 포인트)

울릉도의 낚시 장소는 섬 해안가를 끼고 있는 갯바위, 방파제라면 어디서든 낚시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낚시 패턴은 울릉도에서 가장 번화가인 도동항 주변에 숙소를 마련, 그곳에 있는 출조점(독도낚시)를 이용해 필요한 미끼와 밑밥을 구입할 수 있으며, 유어선을 이용해 도보로는 닿기 어려운 갯바위 포인트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포인트는 와달리 넙적바위를 비롯해 섬목 등이 있습니다. 갯바위에 내리면, 선장과의 약속으로 철수 시각을 정한 뒤, 그때까지 낚시를 즐기면 되며, 정해진 시간에 유어선이 데리러 옵니다. 

 

 

섬목 포인트에서 벵에돔을 잡은 여성 낚시인

이렇게 배를 타고 갯바위로 나가는 이유는 도보권에서는 만나보기 힘든 씨알 좋은 벵에돔을 낚이 위해서다. 비록, 배 타고 접근하는 갯바위만큼은 아니지만, 울릉도에는 걸어서 들어갈 수 있는 이른바 ‘도보 포인트’도 즐비하다. 도동항 근처 방파제를 비롯해 행남 산책로가 포인트이며, 렌터카를 이용해 태하나 학포, 현포 같은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자유롭게 낚시할 수도 있습니다.

 


#. 어종별 추천하는 낚시 장비는?
1) 우럭, 볼락 등 락피시를 위한 루어낚시
- NS-다크호스 락피쉬/락피쉬로드
락시피 마니아들이 선호하는 가벼운 캐스팅 로드로 지그헤드 + 웜 조합으로 워킹 낚시 및 방파제 낚시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주요 어종은 우럭, 볼락, 개볼락 종류이며, 구멍치기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NS 바다루어낚시대 크라켄S E-862ML-T 무늬오징어
무늬오징어를 겨냥한 에깅 로드입니다. 이 로드를 활용하면 봄철에 올라오는 화살오징어(동해 한치)까지 노릴 수 있고, 기본적인 캐스팅 로드로서 농어, 양태, 광어 등의 어종을 공략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원투낚시 마니아를 위한 장비
- NS 스파르타-S 서프 원투대 25-425
‘서프’에서 알 수 있듯 기본적으로 해변가에서 할 수 있는 던질 낚싯대지만, 방파제에서 사용하기에도 무리가 없습니다. 25는 25호 봉돌의 추 부하를 견딘다는 의미인데 실제로 사용해 본 결과 30호 봉돌까지도 무난히 커버했습니다. 425는 낚싯대를 편 전체 길이(cm)를 의미하는데 원투용 로드는 4~4.5m가 적당하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초심자부터 중급자 이상까지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로드입니다. 

- 아부가르시아 포스맥스 5000
국산 릴이지만 완성도가 높은 5000번 스피닝 릴입니다. 5000번이라 5호 원줄을 150m가량 감을 수 있어 일반 원투낚시는 물론, 초원투 낚시에도 유리합니다. 

3) 선상낚시를 위한 장비
- NS 하이브리드 해검 V3
선상낚시 전용 로드로 보통은 우럭, 광어, 대구를 노리기 좋기 때문에 가자미, 대구를 노리는 동해 선상낚시에도 적합합니다. 

- 바낙스 캘리온 200
선상낚시에 주로 사용되는 표준형 장구통 릴입니다. 주로 참돔, 부시리, 광어, 우럭 등을 노릴 때 사용됩니다.

4) 릴 찌낚시를 위한 장비
- NS 알바트로스 VIP 1-500
최근 출시된 신제품으로 알바트로스의 후속작이자 알바트로스 VS의 고급형 모델입니다. 한 가지 특징적인 것은 일반적인 1호 530cm가 아닌 500cm 라인업을 보강했다는 점입니다. 낚싯대 길이를 30cm가량 줄임으로서 조작성을 향상했고, 이는 낚싯대 길이가 부담스러웠던 초심자들에게도 잘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로 노리는 어종은 감성돔, 벵에돔이며 동해권에 유행하는 임연수어를 노리기에도 좋습니다. 


동해의 흔한 해변 포인트

#. 동해 낚시 유의사항
동해는 도보권 포인트를 기준으로 수심이 얕고 물색이 맑기 때문에 고기들의 경계심이 상당합니다. 바닥이 훤히 비칠 정도로 물색이 맑은 날이면, 대상어가 갯바위로 바짝 다가오지 않기 때문에 빈작을 당하기 일쑤죠. 

 

때문에 동해권 갯바위 낚시는 바람이 적당히 불고 파도가 1m 내외로 일렁거려 물색이 적당히 흐린 날을 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파제는 갯바위보다 수심이 2~3m 더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평균 수심 3~7m 내외를 보이는데 이 또한 물색이 흐리고 파도가 적당히 치는 날이 유리합니다. 


또한, 동해는 바람의 영향으로 조과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동풍(샛바람) 계열은 조과에 악영향을 주지만 동해만큼은 예외가 될 수 있습니다. 적당한 동풍 또는 북동풍은 파도를 일렁이며 물색을 탁하게 만들어주므로 오히려 낚시에서 유리하게 작용됩니다. 

 

다만, 강한 남동풍은 너울 파도를 몰고 올 수 있어 안전상 문제가 되고, 지속적인 북서풍은 청물을, 지속적인 남풍 및 남서풍은 냉수대를 형성해 수온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됩니다. 그래서 동해를 찾을 때는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제공하는 수온 정보 어플을 통해 해당 지역의 수온을 체크하고, 풍향과 풍속을 체크하여 7~11 m/s를 크게 상회하지 않은 선에서 출조 기회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선상낚시는 파도가 잔잔한 날이 유리하다

선상낚시는 무조건 바람과 파도의 영향이 적은 날을 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동해는 조수간만의 차가 매우 적기 때문에 물때를 보고 가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테트라포드는 훌륭한 포인트지만 늘 안전에 신경 써야 한다

주요 포인트가 방파제이고 테트라포드에서도 많은 낚시가 이뤄지기 때문에 늘 안전사고의 위험이 도사립니다. 테트라포드 낚시는 가급적 삼가고, 정 해야 한다면 주간에 규모가 작고 촘촘하게 배열된 소형 테트라포드 방파제를 권합니다. 마지막으로 구명복과 신발 등 반드시 갖추어야 할 안전장구는 필시 지참합시다. 

※ 글 : 김지민 어류 칼럼니스트                   
유튜브에서 ‘입질의추억tv’ 채널을 운영 중이다. 티스토리 및 네이버에서 블로그 ‘입질의 추억’을 운영하고 있으며, EBS1 <성난 물고기>, MBC <어영차바다야>를 비롯해 다수 방송에 출연했다. 현재 쯔리겐 필드테스터 및 NS 갯바위 프로스텝으로 활동 중이며, 저서로는 <짜릿한 손맛, 낚시를 시작하다>, <우리 식탁 위의 수산물, 안전합니까?> 등이 있다.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82)
유튜브(입질의추억tv) (590)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6 02:28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