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는 어종, 어디로 가면 만날 수 있을까?
지난 편에선 홍콩, 태국, 인도네시아, 몰디브 등 아시아 국가에서의 경험담을 들어 이색적인 낚시를 소개했습니다.

링크 : 색다른 물고기를 낚고 싶다면? 해외 원정낚시 1편(아시아편)

오늘은 크게 오세아니아의 뉴칼레도니아와 북미 대륙 캐나다의 낚시 문화에 대한 소개를 할까 합니다. 특히, 국내에선 보기 드문 옐로아이피시와 월아이피시는 북미 대륙에서만 잡히기 때문에 흔하지 않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7월에 찾은 뉴칼레도니아
9월에 찾은 캐나다 알버타주

#. 원정낚시, 최적의 시기는?
오늘 소개하는 뉴칼레도니아는 인근에 있는 호주 북부와 피지를 묶어서 생각하면 좋습니다. 남반구 특성상 계절이 뒤바뀌므로 여름만 피해서 간다고 보면 됩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겨울에 해당하는 시기가 이곳에선 우기에 접어들므로 이 기간만 피한다면 무리가 없습니다.

캐나다는 남부와 북부로 나뉘는데 호수 낚시를 염두에 둔다면 6~8월 두 달만이 최대 성수기입니다. 이 외에는 비시즌에 접어들고 낚시를 금지하기도 하니 유의합니다.  

 

낚시를 위해 차에서 보트를 분리 중

#. 나의 좌충우돌 원정낚시 도전기
1) 거친 사내들만 도전한다는 뉴칼레도니아의 트롤링 낚시
부라이는 수도 누메아에서 북쪽으로 약 200km가량 떨어진 작은 고장입니다.지도상으로는 중간에 있으며 식민지 문화가 잘 보존되어 있는 유서 깊은 마을이기도 하지요.

특히, 부라이는 다랑어, 상어, 자이언트 트레발리 등을 낚을 수 있는 바다낚시의 고장으로 해마다 많은 낚시 마니아를 불러모읍니다. 이날 우리 부부는 낚시 전문가를 만나 트롤링 낚시라는 신세계를 체험했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낚시를 접하며 살았는데 이제는 직업이 되어 수도인 누메아와 부라이를 오가면서 관광객들에게 낚시체험을 시켜주는 일에 매진 중입니다. 저 역시 한국에서는 갯바위 낚시를 전문으로 했지만, 트롤링 낚시는 이번이 처음인데요.

트롤링은 서양권에서 유행하는 낚시로 청새치, 다랑어, 상어 등을 낚는 매우 과격하고 생동감 넘치는 장르이기도 합니다.

 

이날 잡은 와후피시를 손질하는 마을 어부
낚시하러 가는 동안 만난 돌고래 떼

새벽 3시, 호텔을 출발한 차량은 두 시간 반을 달려 부라이라는 마을에 도착했습니다. 이어서 가이드는 자신의 집으로 안내했고 소박하게 꾸민 정원에서 간단하게 아침을 먹었습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충청남도 해안가의 어느 어촌 마을에서 먹는 가정식이나 다름 없습니다.

진한 버터와 진한 커피, 그리고 프랑스령답게 투박한 바게트가 제공되었을 뿐인데 그 맛이 아직도 잊혀지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 때문이었을까요? 어쩌면 수수하지만, 정성 들여 꾸민 화단과 가축들, 구석에는 어지럽게 늘어진 공사자재, 이국적인 야자수 정원, 여기에 집고양이 두 마리가 낯선 이방인의 다리에 부비적거리는 평화로움 때문이었는지도 모릅니다.

이윽고 배에 시동을 걸고 네덜란드에서 왔다는 커플과 함께 보트에 올랐습니다. 상쾌한 바닷바람이 코끝에 짠 내를 선사할 무렵, 햇볕에 반짝이다 못해 보석처럼 빛나는 에메랄드빛  바다를 질주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그 장관은 얼마 못 가 짙푸른 색으로 변해버립니다.

수심이 갑자기 깊어졌기 때문입니다. 보고 있자니 빨려 들어갈 것만 같습니다. 이제 곧 있으면 고대하던 트롤링 낚시가 시작됩니다. 평소 훈련된 성인 남자도 끌어올리기 벅찬 물고기를 직접 낚아야 한다는 생각에 설렘 반 두려움 반, 지금 내 심장은 요동치기 시작합니다. 

 

이날 트롤릴에 사용한 낚싯대와 릴
대형 삼치 종류인 와후피시를 노리기 위한 바늘
트롤링에 사용되는 인조미끼

장비는 투박하기 이를 데가 없습니다. 가이드는 인조미끼를 바다에 던진 후 속력을 낮춰 천천히 몰기 시작합니다. 분명, 인조미끼도 배에 이끌려 수면을 가를 것입니다. 그것을 물고기가 미끼로 착각하고 덤벼들다가 걸려들게 하는 것이 트롤링 낚시 기법입니다.

그러니 입질을 받는 데 까지는 특별한 테크닉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입질이 들어오고 나서부터입니다. 이때부터는 젖 먹던 힘까지 다해 끌어내야 하는데 평균 무게 15kg에 달하는 거구와 싸워야 하니 어지간한 성인 남자는 한두 마리 낚고 넉다운 되는 게 그리 이상하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쌀 한 가마니를 끌어 올려도 물속 저항 때문에 힘겨운데 그런 무게를 가진 녀석이 발버둥치며 힘쓴다고 상상해보세요. 보이지 않은 물속 생명체와 필사적으로 싸웠던 5분여 시간. 그 시간이 그렇게 길 수가 없었습니다. 

 

와후피시를 생포하는 현지 전문 가이드

100m 전방에서 낚인 녀석은 슬슬 힘이 빠졌는지 50m 앞까지 끌려왔습니다. 승리가 눈 앞에 보였습니다. 하지만 팔의 근력이 달려 끌어내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그것이 상어를 불러 모았고 공격당하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죠.

조금만 더 힘을 내자!고 다짐하는 사이 결국, 문제가 발생합니다. 갑자기 낚싯줄이 느슨해지더니 지금까지의 무게감이 들지 않았던 것입니다. 다행히 녀석은 매달려 있었는데 어째 좀 무게가 가벼워진 듯한 느낌이 듭니다.

순간 50m 전방에서 수면이 폭포수처럼 튀어 오릅니다. 뭔가 거대한 녀석이 공격한 것. 삼각형 모양의 꼬리지느러미가 희끗 보이자 상어임을 직감했습니다. 

 

내가 잡은 와후피시는 상어의 공격을 받고 그만..
뉴칼레도니아에서 혹독한 신고식을 치른 입질의 추억

아니나 다를까 뱃전으로 끌어올린 와후피쉬는 처참함 그 자체였습니다. 파 먹은 모양으로 보아 정확히 내장이 있는 곳을 두 차례 습격한 것으로 보입니다. 상어는 내장부터 먹는다는 말이 실감하는 순간입니다.

이후 저는 같은 물고기를 한 마리 더 낚고 체력의 한계에 부쳐 포기를 선언해야 했습니다. 내 생애 첫 트롤링 낚시는 그렇게 마무리 됐습니다.

 

캐나다 에드먼턴 근교 노스 사스캐처원강

2) 북미 대륙 최고의 대상어, 월아이 피시를 찾아서 
캐나다의 낚시 환경은 5천 개가 넘는 호수와 강, 어디서든 가능하므로 낚시 면허증만 가지고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낚시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가히 낚시 천국이라 불릴 만합니다.

여기서는 알버타의 주도 에드먼턴을 가로지르는 노스 사스캐처원 강에서 골드아이 피쉬와 월아이 피시를 대상으로 보팅 낚시를 했습니다. 낚시의 시작은 에드먼턴 근교에 있는 스토니 플레인(Stony Plain)이란 지역에서 시작됩니다.

약속된 시간에 가이드와 접견 후 차량으로 30분 가량 달려서 온 곳은 노스 사스캐처원강(North Saskatchewan River). 런치를 포함해 4시간 동안 진행되는 피싱 투어입니다. 요란한 엔진 음을 내며 빠른 속도로 달리는 고속 보트. 강을 둘러보니 사방이 포인트 같은데 수십 년간 낚시 가이드를 한 전문가 눈에는 갈 곳이 따로 있나 봅니다.

그렇게 이십여 분을 달리더니 평범해 보이는 강 어귀에 배를 세웠습니다. 가이드는 주위를 쓱 하고 둘러보더니 이곳이 포인트라고 합니다. 가만 보니 이곳은 지나쳤던 밋밋한 지형과는 분명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토사가 무너진 자리에는 수풀로 우거져 물고기의 안식처가 될 만했습니다. 토사가 무너진 암반층에는 단층이 겹겹이 드러나 있어 레인보우 포인트라 불렀습니다. 저 단층은 지질학적인 의미가 있는데 최소 수천만 년 가량 된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사면의 경사각을 그대로 연장해서 보니 수심도 상당히 깊어 보입니다. 물을 바라보자 강물이 일방적으로 흐르는 게 아닌 지형을 맞고 굴절되면서 주변을 맴돌고 있습니다. 바다에서도 이런 곳은 플랑크톤이나 영얌염류가 풍부해 훌륭한 포인트를 제공하는데 강 낚시도 비슷한가 봅니다. 

 

골드아이피시를 낚기 위한 생미끼
캐나다의 루어낚시에 주로 쓰는 웜

채비는 웜을 이용한 루어낚시입니다. 그런데 뜻밖에도 생미끼를 끼웁니다. 여기서 웜은 생미끼가 바늘에서 빠져나가지 않도록 고정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했습니다. 이곳 캐나다는 미늘 있는 바늘(훅셋)을 사용하면 벌금을 물기 때문에 물고기를 위해서라도 미늘 없는 바늘을 씁니다.

그러다 보니 미끼가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그것을 웜 조각으로 막게 된 거라며 가이드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랑스러워합니다. 우리 나라 낚시꾼은 어떻게든 많이 잡아서 죽인 것을 깔아놓고 인증샷을 찍어 SNS에 올릴 텐데요. 캐나다의 친환경적인 낚시과 현지꾼의 아이디어가 절묘히 조합 된 미끼를 보니 물고기를 위한 배려가 느껴집니다. 

 

농어처럼 바늘털이 손맛이 좋은 골드아이피시

이윽고 필자의 아내가 채비를 던졌는데 정확히 3초쯤 흘렀을까요? 난데 없이 투두둑 하는 입질이 전해집니다. 순간 낚싯대가 활처럼 휩니다. 강렬한 힘이 낚싯대를 통해 손으로 전해지자 반사적으로 짤막한 비명을 지른 아내. 던지자마자 짜릿한 손맛이 시작됩니다.

여기서는 미늘 없는 바늘을 사용하므로 한국처럼 낚싯대를 세워서 고기를 제압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낚싯대는 옆으로 눕혀서 끌어야 텐션도 잃지 않으면서 고기가 바늘털이 할 때 쉬이 벗겨지지 않는 겁니다.

처음 낚인 어종은 골드아이 피시. 이름에 걸맞게 눈 색깔이 아름다운 금빛이 특징입니다. 옆에서 지켜만 보던 저도 서둘러 채비를 던졌는데 던지기가 무섭게 물고 늘어져 어안이 벙벙합니다. 5초도 안 돼 입질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녀석의 유영층이 수면에 가깝기 때문인데요.

바늘털이를 시도하는 모습까지 꼭 농어와 닮았습니다. 하지만 골드아이 피시는 식용으로는 잘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여기서는 재미로 낚고 곧바로 방생하는 캐치 앤 릴리즈 낚시가 대세입니다.

 

월아이피시 낚는데 성공한 필자의 아내
월아이피시의 날카로운 턱과 이빨
캐나다에서의 성공적인 낚시를 마무리하며

이어서 북미 최고의 낚시 어종인 ‘월아이 피쉬(Walleye Fish)’를 잡으러 포인트를 이동했습니다. 월아이 피시는 강렬한 손맛에 입맛까지 사로잡아 낚시 애호가들에겐 늘 동경의 대상어입니다. 최대 크기 1m가 넘으며 무게 12킬로까지 자라는 냉수성 담수어로 농어과에 속합니다.

월아이(Walleye)’는 마치 백내장에 걸린 듯한 검은 눈동자가 뿌옇게 보여서 갖게 된 이름인데 시력이 매우 좋다 보니 오히려 흐린 물속이나 밤에 잘 낚입니다.

월아이의 서식지는 골드아이와 또 다릅니다. 표층에서 활동하기를 좋아하는 골드아이와 달리 월아이는 바닥층에서 활동하므로 그에 맞는 포인트를 찾고 공략해야 낚을 수 있는 좀 까다로운 어종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아이가 인기 대상어인 이유는 짜릿한 손맛은 물론, 살이 단단해 고급 스테이크재료로 각광받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지역에선 아무리 고기가 맛있어도 ‘캐치 앤 릴리즈’를 고수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말했습니다.

‘‘한국은 캐치 앤 생선회라고..”

수년 간 바다낚시를 즐긴 저는 곰곰이 생각해 봅니다. 어째서 맛있는 고기들은 하나 같이 잡기가 어려운 것인지? 그리고 우리의 낚시는 왜 항상 많이 잡는 데만 혈안이 된 것인지? 캐나다의 낚시 문화를 접하면서 문득 이런 의문이 맴돌았습니다.

 

지구끝 지상낙원이라 할 수 있는 뉴칼레도니아 일데빵
수도 누메아의 흔한 해변

#. 낚시를 위한 준비는 어떻게? 
뉴칼레도니아는 우기를 제외한 4~11월 사이에 여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중 봄 날씨지만, 5~10월은 겨울에 해당하므로 밤에는 약간 쌀쌀합니다. 기온은 15~30도 정도라 여행하기에 딱 좋습니다. 치안과 질병 문제는 매우 양호한 편이고 식수는 그냥 마셔도 될 정도로 깨끗합니다.

전기 코드는 우리나라와 같은 220볼트를 사용. 지폐 단위는 퍼시픽 프랑인데 한국에서 달러로 바꾼 뒤 현지에서 퍼시픽 프랑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환율은 XPF(퍼시픽 프랑)에서 곱하기 13을 하면 대략적인 원화가 나옵니다. (예 : 1000XPF는 약 13,000원) 

항공편은 직항이 없어진 관계로 일본이나 호주 등을 경우해야 합니다. 수도 누메아에서 투숙하면서 낚시 여행상품을 이용하면,해당 숙소로 픽업해주는 방식입니다. 낚시 투어는 수도 누메아 인근에 몇 업체가 있고, 보다 전문적인 트롤링 낚시를 원한다면 낚시의 고장이라 할 수 있는 부라이도 좋은 선택입니다. 바다낚시 문의 : Blue Paradise (www.blueparadise.nc) 

장비는 개인 장비가 기본이지만, 나처럼 트롤링 낚시를 하지 않는 이들을 위해 대여도 해줍니다. 주요 대상어는 와후피시이고, 여기에 개이빨다랑어와 남방 참다랑어, GT, 상어, 새치 류가 있습니다.  

 

021 캐나다 여행에선 필수인 렌터카 

캐나다에서의 낚시 여행은 렌터카가 필수입니다. 사전 예약을 통해 적당한 차량을 섭외해 다닐 것을 권합니다. 벤쿠버에서 즐기는 바다 낚시가 있고, 알버타 등 내륙 지방에서 즐기는 호수 또는 계류 낚시로 나뉩니다.

원래는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에서 나오는 분위기와 흡사한 곳에서 플라잉 낚시를 하려 했지만, 단 며칠 차이로 시즌이 끝나서 강 낚시로 변경됐습니다. 이처럼 캐나다의 담수 낚시는 철저하게 6~8월 사이 이뤄지기 때문에 시즌을 잘 맞추어야 합니다.

호수나 강 낚시의 경우 지역에 정통한 낚시 가이드가 운영하는 낚시 투어를 이용하며, 장비 또한 대여해 줍니다. 참고로 캐나다는 낚시 면허제가 의무입니다. 가까운 주유소나 낚시점, 편의점 등에서 낚시 라이센스를 판매하니 꼭 구입합시다.

캐나다 에드먼턴  피싱 투어에 관한 정보는 Get Hooked Fishing Adventures (http://www.gethookedfishing.com/) 를 참조합니다.

※ 글 : 김지민 어류 칼럼니스트                   
유튜브에서 ‘입질의추억tv’ 채널을 운영 중이다. 티스토리 및 네이버에서 블로그 ‘입질의 추억’을 운영하고 있으며, EBS1 <성난 물고기>, MBC <어영차바다야>를 비롯해 다수 방송에 출연했다. 현재 쯔리겐 필드테스터 및 NS 갯바위 프로스텝으로 활동 중이며, 저서로는 <짜릿한 손맛, 낚시를 시작하다>, <우리 식탁 위의 수산물, 안전합니까?> 등이 있다.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81)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9)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0 21:17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