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늬오징어 

“오징어가 맛있어봐야 거기서 거기지!” 라고 생각했다면 무늬오징어를 회와 튀김으로 맛봐야 합니다. 낚시꾼들 사이에서는 ‘오징어의 제왕’, ‘오징어의 황제’ 같은 별칭을 붙이면서 일반 오징어와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먹어본 자만이 그 맛을 안다.”라든지 “무늬오징어와 필적할 만한 횟감은 갑오징어 뿐이다.” 라든지, 심지어 “갑오징어도 무늬오징어보다 못하다.”, “무늬오징어를 한번 맛보면 일반 오징어는 못 먹는다.”와 같은 말들을 어렵지 않게 듣곤 합니다.

사실 낚시인들이야 자기가 낚는 대상어종과 낚시 장르에 부심을 가지기 마련이고, 때로는 이것이야말로 최고라며 타 어종, 타 장르를 깎아내리기도 한다지만, 무늬오징어가 오징어의 황제란 별칭을 갖기에는 이견이 없을 정도로 빼어난 맛을 가졌음은 분명합니다. 그렇다면 무늬오징어는 어떤 맛일까요? 어떻게 조리해야 맛있고, 어디서 맛볼 수 있을까요? 



#. 무늬오징어? 실제론 꼴뚜기의 한 종류
무늬오징어는 살오징어목 꼴뚜기과에 속한 비교적 커다란 오징어류입니다. 언뜻 보면 갑오징어와 비슷해 혼동이 올 수 있지만, 갑오징어에 있는 딱딱한 ‘갑’이 무늬오징어에는 없습니다. 꼴뚜기과에 속한다고 해서 작을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꼴뚜기’라 한다면 어른 손가락 만한 작은 꼴뚜기가 연상되는데, 실제로는 오징어 종류 중 비교적 크게 자라며, ‘꼴뚜기과’는 다리가 열 개 달린 십완목(十腕目)을 구분하는 생물학적 분류에 지나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한치(표준명 창꼴뚜기)와 동해 한치(표준명 화살꼴뚜기)도 포함되며, 무늬오징어(표준명 흰꼴뚜기)도 이들 종과 유전적으로는 그리 멀지 않은 관계에 있는 오징어의 한 종류입니다. 

죽으면 하얗게 된다 하여 흰오징어라고도 불린다 

표준명은 흰꼴뚜기, 그러나 꼴뚜기란 말이 사회적 통념상 매우 작은 두족류로 인식되므로, 죽고 나면 무늬가 사라지고 하얗게 된다 하여 ‘흰오징어’라 쓰이고, 낚시꾼들은 살아있을 때 현란한 무늬를 들어 ‘무늬오징어’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이하 무늬오징어)


#. 무늬오징어의 짧고 굵은 생태
무늬오징어를 비롯해 다리가 열 개 달린 십완목(十腕目) 두족류는 대부분 한해 살이입니다. 즉, 1년 살다 산란하고 죽게 되는 단년생인 것입니다. 오징어가 그러하며, 한치, 갑오징어가 그러하고 여기에 팔완목(八腕目)인 주꾸미, 낙지도 대부분 1년을 조금 넘기고 죽습니다. 

예외가 있다면, 문어 종류가 3~4년까지 살고, 남극해에 서식하는 몸길이 10m 이상인 대왕오징어는 5년까지 사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어디까지나 추정일 뿐 확실한 연구 결과는 아닙니다.)


무늬오징어의 수명 또한 1년으로 보고됩니다만,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개체마다 차이가 있고, 서식지 환경 및 수온에 따라 최대 2년까지 살다 죽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늬오징어의 수명과 관련해선 생태 순환기를 살펴봐야 합니다.

무늬오징어는 원래 난류를 좋아하는 아열대성 오징어입니다. 일본 규슈에 더 크고 더 많은 개체가 서식합니다. 국내에 서식하는 것은 일본의 것보다 크기가 작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생식 환경이 따듯할수록 성장 속도가 빠름을 의미합니다. 


국내에 분포하는 무늬오징어는 제주도를 비롯해 남해안 전역과 동해에 서식하며, 최근에는 서해에서도 서식지가 확인됨에 따라 무늬오징어를 낚으려는 낚시인들의 출조가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무늬오징어는 5~6월경 산란을 위해 연안의 잘피밭으로 들어옵니다. 거기서 부착성 알을 낳게 되며, 이 알은 여름부터 가을 사이 부화해 고작 10개월도 안 되어 성체에 이릅니다. 

약 500g 추정 감자 사이즈의 무늬오징어 

성체가 된 무늬오징어는 서식지 환경과 먹이 습성의 정도에 따라 적게는 500g에서 많게는 최대 5kg까지 성장합니다. 다시 말해, 서식 환경과 개체 마다 자라는 속도가 제각각이라는 겁니다. 이에 낚시꾼들은 무늬오징어의 크기에 따라 ‘감자’, ‘고구마’, ‘무우’ 와 같은 별칭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감자 사이즈가 500~600g 이라면, 고구마 사이즈는 800g 이상이고, 무우는 kg가 넘는 것입니다. 

2kg에 육박하는 대형급 무늬오징어

평균적으로 잡히는 크기는 1kg 전후인데 이 정도면 준수한 씨알이고, 2kg가 넘게 되면 대물로 취급, 3kg이 넘는 것은 영물로 생각합니다. 산란 성기에 이른 무늬오징어는 짝짓기를 거쳐 이듬해 봄에 알을 낳고 죽기를 반복합니다. 

시종일관 흰색을 띄며 감정을 숨기는 홀애비로 추정되는 무늬오징어 

한편, 산란에 참여하지 못한 무늬오징어도 있습니다. 이를 꾼들 사이에선 ‘홀애비’라 불리기도 하는데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산란 후 기력이 쇠퇴해 죽어버리는 일반적인 경우와 달리, 산란을 하지 못함으로써 오히려 생명 연장을 실현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 무늬오징어는 2년 정도 살 수 있는 것으로 보고 됩니다. 정리하자면, 무늬오징어의 수명은 기존에 알려진 1년생이 아닌 1년에서 최대 2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로 줄무늬가 선명한 수컷 무늬오징어

#. 무늬오징어의 암수 구별 
무늬오징어도 갑오징어와 마찬가지로 무늬로 암수 구별이 가능합니다. 구별하는 방법도 갑오징어와 비슷한데요. 무늬가 선으로 되어 있으면 수컷이고 


물방울 모양으로 되어 있는 암컷 무늬오징어 

물방울 모양으로 되어 있으면 암컷입니다. 

수컷 무늬오징어의 체형

체형도 차이가 납니다. 수컷은 삼각형에 가까운 체형이고, 

암컷 무늬오징어의 체형

암컷은 타원형에 가깝습니다. 암수에 따른 맛 차이도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암컷 무늬오징어는 살이 연해 숙회와 탕, 튀김에 어울리고, 수컷 무늬오징어는 살이 단단해 횟감으로 어울린다는 것입니다. 다만, 그 차이가 1kg 미만일 경우 도드라지게 느껴지지 않으며, 크면 클수록 식감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무늬오징어를 맛보려면 어디로? 
사실 무늬오징어는 다른 일반 오징어나 갑오징어만큼 흔하지는 않습니다. 주 산지는 제주도를 비롯해 여수, 통영, 거제도이며 대부분 낚시꾼들에 의해 조획됩니다. 무늬오징어를 노리는 그물 조업이 따로 있기보다는 정치망 등으로 혼획된 것이 가끔 시장에 판매되는 경우입니다.

무늬오징어가 시장에 입하되는 시기는 산란철 연안으로 접근할 시기인 5~6월을 비롯해 7~9월사이이며, 서울 노량진 수산시장의 경우 찬바람이 부는 11~12월에 곧잘 입하됩니다. 이렇게 들어온 무늬오징어는 당일바리 조업일 경우 횟감으로 가능하지만, 선도에 따라 튀김, 숙회, 국거리로 이용됩니다. 


그렇다면 산지 시장에서는 흔히 볼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산지라 할 수 있는 제주 동문시장 및 올레시장, 부산 다대포 어시장, 포항 죽도시장, 거제, 통영, 여수 일대 수산시장이라 해도 가끔씩 잡혀 들어오는 특성상 한시적으로 입하될 뿐입니다. 따라서 무늬오징어를 사려고 마음먹고 가면 허탕칠 수 있습니다.

차라리 마음을 비우고 다른 물건을 사러 갔다가 우연히 발견했을 때 구매하는 편이 낫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무늬오징어를 취급하는 횟집이 조금씩 늘고 있다는 점입니다. 무늬오징어 또는 미쓰이까로 검색하면 제주도내 몇몇 횟집이 나오며 이들 횟집에서는 무늬오징어 회를 판매하고 있으니 문의 후 찾으면 됩니다. 

당기는 손맛이 일품인 무늬오징어 낚시 

#. 낚시로 무늬오징어를 잡아보자!
최상급 무늬오징어 회를 맛보려면 아무래도 직접 낚아서 먹는 것이 가장 확실할 것입니다. 최근 에깅 인구가 비약적으로 늘었고 그 중 정점에 있는 것이 무늬오징어 낚시라 할 수 있습니다. 

캐스팅 전용 낚싯대 

- 낚싯대
낚싯대는 멀리 던져 특유의 액션으로 끌어오다 잡는 특성상 무늬오징어 전용 낚싯대를 써야 합니다. 캐스팅 로드이므로 가이드 링이 크며, 시원시원한 줄 빠짐이 특징입니다. 

스피닝 릴 

- 릴
갑오징어나 한치에서 쓰이는 베이트릴이 아닌 스피닝 릴을 사용합니다. 스피닝 릴은 드랙 조절이 되는 일반 드랙 릴이면 충분하며, 2500~3000번에 기어비가 높은 제품이 유리합니다. 구입시 좌핸들인지 우핸들인지 확인하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오른손 잡이는 오른손으로 대를 잡고 액션을 흔들어야 하므로 좌핸들을 구매하고, 왼손 잡이는 왼손으로 대를 쥐고 흔들어야 하니, 우핸들을 사야 합니다. 다만, 이 또한 정답이 없으며 자신에게 편리한 것이 우선이므로 한 손은 대를  흔들고, 다른 한 손은 릴링을 해야 하니 본인이 어색하지 않은 선에서 적당한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라인과 에기

- 라인 
줄은 PE합사 1~2호 사이를 권합니다.

- 쇼크리더  
카본사 목줄을 추천하며 그랬을 때 호수는 2~3호가 적당하며, 실전에서는 약 40~50cm 길이로 잘라 씁니다.  


무늬오징어 전용 에기

- 에기
에기는 무늬오징어를 유혹할 인조 미끼입니다. 새우 모양을 본 떠서 만들었으며, 가슴팍에 달린 추가 무게 중심 역할을 하며, 꼬리 쪽엔 바늘이 달려 있습니다. 추는 제품에 따라 약 2~3.5호로 무게가 다릅니다. 수심이 얕거나 물살이 빠르지 않으면 2.5호 정도가 알맞고, 수심이 깊거나 물살이 빠른 곳에선 3호 이상을 쓰길 권합니다. 

 

먹잇감을 사냥하는 습성에 따라 무게 중심이 다른 에기들 

무늬오징어는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면서 공격하기 때문에 물에 들어간 에기를 살피면 약 45도 각도로 기울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에기는 품질에 따라 조과가 좌우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2~3천 원가량 비싸더라도 검증된 유명 브랜드의 제품을 쓰길 권합니다. 

- 핀도래
일반적인 핀도래가 아닌 무늬오징어용 핀도래가 있습니다. 원줄인 PE합사에서 쇼크리더는 루어용 노트로 연결하고, 그 끝은 무늬오징어용 핀도래를 결착하여 에기를 답니다. 


최근에는 배낚시로 무늬오징어를 잡는 일명 팁런이 인기가 있다
팁런 낚시로 잡은 무늬오징어 

- 낚시 방법
캐스팅은 정면을 향해 최대한 멀리 던질 수 있어야 합니다. 에기가 착수되면 최대한 바닥에 가깝게 가라앉힌 다음 그때부터 폴링을 시작합니다. 폴링은 새우를 닮은 에기가 폴짝폴짝 튀어 오르는 듯한 액션을 주며 주변에 있는 무늬오징어를 유혹합니다.

무늬오징어 낚시를 즐기는 꾼들은 저마다 현란한 액션으로 대상어를 유혹하는데 그중 하나가 드랙을 적당히 풀고 낚싯대를 마구 흔드는 것입니다. 드랙을 풀고 낚싯대를 위아래로 흔들면 줄만 풀리기 때문에 동시에 릴링도 해주는 것입니다. 낚싯대를 위 아래로 흔들 때마다 릴도 그만큼 감아줍니다. 이를 빠르게 반복 동작으로 3~5회 합니다.

그러고나서 낚싯대를 수면 아래로 내리고 기다리면, 폴짝거리던 에기가 자유낙하 하며 입질을 기다립니다. 몇 초간 기다렸다가 반응이 없으면 액션을 주고 잠시 쉬고, 액션을 주고 잠시 쉬기를 반복합니다. 그 상태에서 입질이 들어오면 낚싯대가 당겨지는 느낌이 들고, 씨알이 큰 것은 드랙까지 풀고 달아납니다. 그때부턴 드랙을 적당히 조이고 천천히 릴링하며 끌어올립니다. 

무늬오징어 회 

#. 무늬오징어의 제철과 맛
제주도는 연중 낚시 시즌이지만, 특히 산란기를 앞두고 대물이 접근하는 5~6월이 절호의 기회입니다. 이후 7~1월까지 낚시 시즌이 이어집니다. 동해 남부(후포, 포항)와 남해 동부(거제, 통영, 여수)는 6~10월까지 시즌이며, 서해(외연도)는 8월 중순부터 9월초까지 반짝 시즌이 이어집니다. 회 맛은 특별히 시기를 타지 않지만 여름부터 초겨울 사이가 가장 맛있습니다. 

간장에 찍어야 특유의 달달한 맛을 선명히 느낄 수 있다 

싱싱한 것은 회로 먹는데 살점 앞뒤에 붙은 얇은 투명막을 벗겨내야 질기지 않고 맛있습니다. 일반 오징어처럼 길쭉하게 썰기도 하지만, 사각형 모양으로 얇게 썰면 사각사각 씹히는 식감이 강조됩니다. 여기에 벌집 모양으로 칼집을 내어 토치로 표면만 그슬린 회도 맛있습니다. 무늬오징어 회는 초장도 좋지만 살에 단맛이 나기에 간장과 와사비와의 궁합이 무척 좋습니다.  

무늬오징어 신경을 마비하는 장면 

즉석에서 활어회를 먹기 어렵다면, 오징어 신경 마비(이까시메)로 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반드시 살아있을 때 미간을 찔러야 하며, 제대로 찔렀다면 무늬가 순식간에 걷히면서 하얗게 됩니다. 이렇게 신경을 마비한 오징어는 냉장 보관으로 수시간이 지나도 선도가 떨어지지 않으며, 오징어 특유의 꼬득거리는 시감이 보존되고, 특유의 끈적한 진액도 덜 나오게 되어 숙성 오징어 회의 참맛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무늬오징어 먹물찜

횟감용 선도가 아니라면 살짝 데쳐 먹는 숙회가 일품이며, 물 대신 찜통에 찐 통찜도 맛있습니다. 갓잡은 무늬오징어에 아무런 손질 없이 통째로 넣고 끓인 먹물 숙회의 맛도 일품입니다. 


고추장 와사비와 조합이 좋은 통찜 

이 경우 냄비에 물 대신 100% 소주만 자작하게 부어 중간불에서 충분히 삶아냅니다. 완성되면 소주가 반 이상 조그라들며, 가위로 먹기 좋게 잘라 내장째 먹습니다. 

무늬오징어 튀김 

무늬오징어는 살수율 90% 이상으로 푸짐해 요리 활용도 또한 뛰어난 식재료입니다. 죽고 나면 살이 부드러워지는 특성에 오징어 튀김이 특출난 맛을 선사하며, 오징어국, 오징어볶음, 특히 삼겹살과 함께 볶아낸 오삼 두루치기가 일품입니다. 

※ 글, 사진 : 김지민 어류 칼럼니스트                   
유튜브에서 ‘입질의추억tv’ 채널을 운영 중이다. 티스토리 및 네이버에서 블로그 ‘입질의 추억’을 운영하고 있으며, EBS1 <성난 물고기>, MBC <어영차바다야>를 비롯해 다수 방송에 출연했다. 2018년에는 한국 민속박물관이 주관한 한국의식주 생활사전을 집필했고 그의 단독 저서로는 <짜릿한 손맛, 낚시를 시작하다>, <우리 식탁 위의 수산물, 안전합니까?>, <꾼의 황금 레시피>가 있다.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4)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3)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03:26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