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다나와 커뮤니티 레저' 낚시 칼럼으로 소개되었습니다. 

 

 

대물과 파이팅시 휘어지는 낚싯대

국내 바다낚시는 1년 12달 가능하지만, 그중에서도 5~12월은 초심자가 도전해 봄직한 시즌이자 바다낚시 성수기입니다. 그리고 1~4월은 저수온기를 맞기 때문에 대물 한방을 노리고 출조하는 베테랑 낚시꾼들이 움직이는 시기이기도 하죠. 

 

바다낚시에 처음 입문하고 가장 먼저 구매하는 장비는 다름 아닌 낚싯대와 릴. 이 중에서도 낚싯대는 낚시의 처음과 끝이라 할 만큼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문제는 내게 맞는 낚싯대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브랜드, 다양한 가격대의 낚싯대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저렴하게는 1만원부터 시작해 비싼 것은 200만 원을 호가합니다. 겉보기에는 거기서 거기 같은데 수백 만원씩 차이 나는 것이 마치 와인과 비슷해 보입니다. 와인이야 포도 품종과 양조 방식, 더 나아가 그 농장의 헤리티지에 의해 가치가 매겨진다지만, 낚싯대의 가격 차이는 무엇으로 설명될 수 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알고 보면 낚싯대 또한 와인 못지않게 심오한 세계가 숨어 있는데,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낚싯대의 가격 차이가 단순 브랜드 차이가 아님을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탄성이 발휘되는 파이팅 각도

#. 비싼 낚싯대는 무엇이 다를까?
아시다시피 낚싯대는 99.9% 카본이란 재질을 사용합니다. 값비싼 수입 자동차도 고가의 카본 트림을 적용하는데 그 가격이 상당히 비싸며, 옵션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카본이란 탄소를 고온에서 방사해 실로 뽑아낸 것인데 이를 ‘카본 원사’라고 합니다.

 

카본 원사는 주로 일본과 미국에서 생산되며, 나머지 국가들이 이러한 카본 원사를 수입해 낚싯대를 제작합니다. 낚싯대 성분 표시를 보면 대부분 99% 이상 카본 함유라고 쓰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함량은 단돈 몇 만 원짜리부터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낚싯대에 이르기까지 모두 동일합니다. 카본 함량이 같다면 가격 차이는 왜 나는 것일까요? 

 

 

 

대상어가 처박을 때 허릿심이 발휘되는 순간

사용된 카본 원단의 품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카본은 30톤, 36톤, 46톤 그리고 50톤 이상으로 분류되는데 톤수가 올라갈수록 하이 카본이며 원가가 올라갑니다. 낚싯대 제조 기술이 뛰어난 일본의 경우 하이 카본으로 제작된 고가의 낚싯대가 많이 출시되며, 프로 낚시인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낚싯대 브랜드로 가마가츠, 시마노, 다이와 등이 있습니다. 이들 브랜드의 제품군 중 고가(100만원 이상) 모델은 대부분 50톤 이상의 하이 카본으로 제작됩니다. 50톤 이상 하이 카본으로 만든 낚싯대는 뭐가 다를까요?

 

우선 톤수가 높을수록 초고온에서 방사해 고강도, 고밀도의 카본 원단이 나옵니다. 이런 소재로 제작된 낚싯대는 매우 유연하며, 부드러우면서 강력한 고탄성의 힘을 발휘한다는 점에서 중저가 낚싯대와 구분됩니다.

 

때로는 고탄성의 낚싯대가 짧고 강한 충격에 속절없이 부러지기도 하지만, 대물을 제압할 때는 매우 유리해지며, 게임성도 두드러집니다. 다시 말하자면, 낚싯대로 타고 들어오는 손맛은 극대화하면서 버티는 힘과 탄성은 강하다는 것입니다. 

 

 

내구성이 중시되는 릴 시트

이 외에도 그립의 재질, 릴 시트의 견고성, 릴 시트 재질, 독립식인지 일체형인지 혹은 스크류 방식인지에 따른 차이가 있고, 무엇보다도 릴 시트의 견고성, 여기에는 이격이 벌어지거나 일정 기간 사용 시 부품이 빠진다거나, 녹이 슨다거나 하는 기본적인 내구성에서도 차이가 벌어집니다. 

 

 

줄빠짐과 트러블을 최소화한 경사가이드(위) 일반 가이드(아래)

또한, 낚싯대 기능 중 가장 중요시되는 가이드링 재질도 품질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입니다. 가이드 링의 재질과 경사각이 좋으면, 줄 풀림을 극대화하고 줄 엉킴의 최소화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가이드 링을 선꼽자면 티타늄 가이드, 후지 가이드, IM 및 EM가이드 등이 있습니다. 

 

위 사진은 경사 가이드가 채용된 낚싯대(위)와 일자 가이드가 채용된 낚싯대(아래)입니다. 재질의 품질과 기능성은 경사 가이드가 월등하기 때문에 이제는 많은 제조사들이 미들급 이하 낚싯대에도 경사 가이드 채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일자 가이드는 초릿대 부근 줄 꼬임이 자주 발생하여 사용이 불편한 경향이 있습니다.)

 

 

우천시 줄붙음 현상을 방지하는 기능 

줄붙음 방지 기능도 낚싯대에서는 한 요소를 차지하며, 낚싯대 가격을 좌우합니다. 사진은 가장 위부터 줄붙음 방지기능이 없는 일반 낚싯대이고 아래 두 개는 요철을 이용한 줄붙음 방지 기능이며, 중간 것보단 맨 아래에 있는 것이 줄붙음 방지 기능이 탁월한 고가 낚싯대입니다. 

그렇다면, 바다 낚싯대는 계급별로 어떻게 나눠질까요? 이 장에서는 갯바위 릴대와 원투낚싯대를 대상으로 세부 브랜드와 모델별 특징에 관해 알아봅니다.(※ 제품은 예시이며 낚싯대 추천이 아닙니다. 칭호는 '다나와' 낚시 칼럼 편집부에서 임의로 지었습니다.)

 



#. 조사급(0~10만원 이하)
1) NS 블랙홀 서프2 25-450
무거운 추를 달아 던지는 원투낚시용 릴대입니다. 서프는 해변을 뜻하며, 동해의 해변가에서 비거리를 앞세운 원투낚시용으로 알맞지만, 갯바위, 방파제, 좌대 및 해상펜션 할 것 없이 전천후 생활낚시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25는 25호의 추부하를 견딘다는 의미이며, 450은 낚싯대 편 길이가 450cm입니다. 즉, 이 정도 스펙은 초보 낚시용으로 알맞으며 소형 종인 보리멸, 쥐노래미부터 감성돔, 참돔, 도다리, 가자미, 우럭, 붕장어 등을 노리기에도 알맞습니다. 

2) 용성 파도기 1-530
찌를 달아 던지는 릴 찌낚시용 릴대입니다. 해변가에서도 사용 가능하지만, 주로 갯바위, 방파제, 방조제, 좌대 및 해상팬션에서 사용 가능한 전천후 릴 낚싯대입니다. 여기서 1은 1호를 말하며 이는 낚싯대의 직경을 뜻합니다. 호수가 크면 낚싯대 직경도 굵어지며, 노리는 대상어도 커집니다. 530은 530cm 즉 5.3m이며, 이 길이가 릴 낚싯대에서는 표준입니다. 노릴 수 있는 어종은 우럭, 볼락, 전갱이, 고등어, 쥐노래미, 감성돔, 참돔, 벵에돔 등이며, 몸길이 70cm 이상 무게 3.5kg인 대물을 제외한 대부분의 어종을 소화해 낼 수 있어 릴 찌낚시 입문용으로 적절합니다. 

3) NS 로드스 솔트워터 멀티 루어대
중저가형 루어낚시용 릴대이다. 특이하게도 최근 유행 중인 바다 좌대 양어장 전용 로드로 출시됐는데 좌대나 해상펜션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낚싯대 길이가 짧아서 방파제 구멍치기 용으로도 좋아 보입니다. 노릴 수 있는 어종은 우럭, 쏨뱅이, 볼락, 강도다리 및 가자미류, 농어까지 가능합니다. 

 


#. 강태공급(10~25만원 이하)
1) 유정낚시 비어2 초원투 33-403EX
초원투를 모토로 하는 원투전용 낚싯대입니다. 초원투는 일반 원투(원거리투척)보다 멀리 보내는 비거리에 중점을 둔 캐스팅용 낚싯대로 갯바위, 방파제에서도 사용하지만 초원투를 필요로 하는 해변에서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주요 공략 어종은 보리멸, 감성돔, 참돔, 도다리, 가자미, 붕장어 등이 있습니다. 

2) 머모피 티탄사이버 3D EM 1-530
갯바위 릴 찌낚시에 입문용 혹은 입문 다음 단계로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 중급기 릴 찌낚시용 릴대입니다. 마찬가지로 1호 530cm의 길이를 가지며, EM은 줄꼬임을 최소화하는 경사 가이드를 채용했다는 의미입니다. 비록, 1호에 해당하는 직경을 가졌지만, 허릿심이 꽤 질긴 경질대로 60cm급 참돔, 40cm급 이상 감성돔과 벵에돔을 공략하기에 적당한 힘을 발휘합니다. 

3) NS 퓨리어스 RS 에디션 커틀피쉬 B-1602MH
20만원대 중급기라 할 수 있는 에깅대입니다.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갑오징어, 주꾸미 전용 로드로 초릿대는 연질의 부드러운 형태를 띠면서, 허릿심은 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 낚싯대는 스피닝 릴이 아닌 베이트 릴과 결착해야 하므로 선상에서 수직으로 내려서 잡는 갑오징어와 주꾸미, 그리고 한치까지 노릴 수 있습니다. 

 


#. 낚시꾼급(25~50만원 이하)
1) 바낙스 석조 X1 MH520
석조란 돌돔 낚시를 의미하며, 여기에는 낚싯대를 편 길이가 무려 11m에 달하는 민장대와 스피닝 릴을 달아 멀리 원투하는 돌돔 원투낚시로 나뉩니다. 해당 모델은 원투낚시의 끝판왕이라 할 수 있는 돌돔 원투낚시 전용대이며, 노리는 어종은 돌돔을 비롯해 강담돔, 혹돔, 참돔 등이 있습니다. 사실 원투낚시라는 장르는 석조(돌돔)와 초원투 장르를 제하면, 대부분 생활낚시 영역이므로 30만 원대 이상 제품이 나오기 힘듭니다. 따라서 낚시꾼급부터는 석조(돌돔) 아니면 갈치 낚싯대가 주를 이룰 것입니다. 

 


2) NS 알바트로스 VIP 1-500
보통의 갯바위 릴대는 530cm이 표준 길입니다. 해당 제품은 5m로 고작 30cm가 빠졌다고 볼 수 있지만, 그럼으로써 얻는 이점은 조작 편의성, 채비 회수의 신속성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은 속도전이 요구되는 토너먼트 대회에서 진가를 발휘하며, 일상 낚시 영역에서도 길이와 중량으로 부담스러워하는 초심자들에게 적합하다 할 수 있습니다. 주요 공략 어종은 감성돔, 벵에돔, 참돔, 우럭, 볼락, 쥐노래미이며, 일부 대형종을 제하면 대부분 가능합니다.

3) 기간이즘 티탄 오징 게임 S852M
오징어 같은 두족류를 노리는 에깅 바다 루어대입니다. 고순도 지르코니아 링 가이드부터 티타늄 프레임 가이드 같은 재질에 많은 신경을 쓴 제품입니다. 그만큼 내구성이 좋고, 줄 꼬임 같은 트러블을 최소화했다는 것이 제조사의 설명입니다. 이는 경량화를 꽤하면서 에깅 낚시에서 요구되는 감도는 향상시킨 제품입니다. 커다란 가이드링에서 알 수 있듯 이 낚싯대는 스피닝 릴을 장착하는 캐스팅 대이며, 노리는 어종은 흰오징어(무늬오징어)이며, 일반적인 루어 낚싯대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프로급(50~80만원 이하)
1) NS 킹덤 갈치 프리미엄 180-600/650
선상 갈치 전용 낚싯대입니다. 갈치 낚싯대가 그렇듯 직경이 매우 굵고 무겁다는 것이 단점인데 이는 고가로 갈수록 직경 대비 경량화를 대비하며, 후지 가이드링, 후지 릴 시트 등으로 내구성과 조작성을 보강하게 됩니다. 노리는 어종은 갈치지만 이 과정에서 삼치, 다랑어, 만새기 등이 잡힐 수 있으며, 4~5지급 갈치 여러 마리가 물더라도 발란스를 유지하면서 대응해야 하므로 낚싯대의 본질적인 성능에 치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다이와 토너먼트 ISO AGS
ISO(이소)는 갯바위를 말합니다. 즉 갯바위 릴대이며, 벵에돔을 노리기에 최적화됐지만, 감성돔, 참돔, 돌돔을 노리는데도 무리가 없습니다. 고탄성의 유연한 휨새를 바탕으로 한 절정의 손맛, 반대로 손잡이에 가까운 마디일수록 경질에 가까워 대상어가 힘으로 처박을 때 충격을 흡수하며 버팀목을 강화한 제품입니다. 카본 가이드를 채용하며, AGS라는 톱니바퀴 모양의 링 구조로 인해 낚싯줄의 방출을 원활히 해 비거리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 어부급(80~150만원 이하)
1) 니신 극룡 석조 X4 
돌돔은 4대돔(감성돔, 참돔, 벵에돔) 중 가장 파워풀한 힘을 가진 그야말로 갯바위의 폭군입니다. 힘도 힘이지만, 한 마리 한 마리 잡았을 때의 쾌감과 성취감은 여타 어종을 상회하며, 사실상 바다낚시의 최대 목표이자 강태공의 로망으로 자리잡힌지 오래입니다. 강렬한 힘과 싸워야 하는 만큼 고강도의 탄성과 내구성을 가져야 하며, 그에 걸맞은 제품이라 할 수 있다. 편 길이는 5.25m이며, 석조란 말이 가리키듯 갯바위에서 돌돔을 노립니다. 

2) 시마노 파이어블러드 구레 DR 1.5-500
갯바위 릴대의 최강자라 할 만큼의 벵에돔 낚시 장르에선 플래그쉽 모델에 해당합니다. 1호가 아닌 1.5호인 이유는 원도권 갯바위에서 전개되는 대물 벵에돔과의 파워풀한 파이팅에 대비해서입니다. 원형을 그려도 부러지지 않는 고탄성의 초릿대와 X가이드, X시트, 그리고 독특한 표면 요철에 의한 줄붙음 방지 기능은 파도가 치거나 비가 내리는 악조건에서도 채비 트러블을 발생시키지 않는 일등공신이라고 제조사는 설명합니다. 

 


#. 조신급(150만원 이상)
1) 시마노 이소 리미티드 마이티 브로우 1.5-530
원도권 갯바위에서 노릴 수 있는 거의 모든 어종을 공략하는 릴 찌낚시 릴대입니다. 주요 어종은 벵에돔, 긴꼬리벵에돔, 참돔이며 감성돔, 돌돔, 청돔을 비롯, 1m 넘어가는 대형급만 아니라면 거의 모든 어종을 커버하는 전천후 낚싯대입니다.

2) 가마가츠 가마이소 어텐더2 2.75-5m
참치나 상어, 고래를 제한다면 이 낚싯대로 못 잡을 고기는 없습니다. 2.75호 라는 직경이 말해주듯 꽤 터프한 낚싯대지만, 비교적 경량화를 갖추면서 대물을 압살합니다. 대물이 우글거리는 초원도권에서 극한의 파이팅. 특히, 남녀군도 같은 곳에서 65cm급 이상의 긴꼬리벵에돔을 노리다 보면, 부시리 같은 거구의 어종이 걸려들기 마련이지만, 갯바위 릴대로서 갖춰야 할 거의 모든 재질과 소재공학을 만족시켜주는 플래그쉽 모델이 아닌가 싶습니다.

※ 글, 사진 : 김지민 어류 칼럼니스트                   
유튜브에서 ‘입질의추억tv’ 채널을 운영 중이다. 티스토리 및 네이버에서 블로그 ‘입질의 추억’을 운영하고 있으며, EBS1 <성난 물고기>, MBC <어영차바다야>를 비롯해 다수 방송에 출연했다. 현재 쯔리겐 필드테스터 및 NS 갯바위 프로스텝으로 활동 중이며, 저서로는 <짜릿한 손맛, 낚시를 시작하다>, <우리 식탁 위의 수산물, 안전합니까?> 등이 있다.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4)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3)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8 19:00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