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대 구입 요령] 바다낚시대 구입, 낚시대 할인, 잘 고르는 방법

    바야흐로 낚시시즌이 왔습니다. 남해권이야 일년 열두달 낚시가 가능하지만 서해권은 5월이면 본격적인 낚시시즌에 돌입합니다. 오늘은 바다낚시 입문의 연장선으로 "초보자가 알아야할 바다 낚시대와 바다 낚시대를 잘 구입하는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이팅 장면 (제주바다낚시의 Flote님이 제공해주신 사진자료)

    민물낚시도 마찬가지겠지만 바다 낚시대도 장르별로 다르고 공략할 어종에 대해서도 낚시대 종류가 매우 다릅니다. 처음부터 자신의 주된 대상어가 무엇인지를 정하고 장비 구입을 하신다면 다양하게 나와있는 낚시대들중 범위를 좁혀서 보다 자신에게 맞는 낚시대를 선별할 수 있을것입니다.



      ※ 낚시대를 구입할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
     1) 장르별 낚시 대상어 : 루어, 선상, 원투, 찌낚시와 같이 낚시 장르부터 어떤 대상어를 위주로 낚시를 할 것인지를 결정
     2) 가격대 : 낚시대의 가격은 몇 만원대 부터 몇 백만원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자신의 경제사정을 고려해서 결정
     3) 쇼핑몰 업체 선정 : 구입평이 많고, 많은 소비자가 이용하는 대표적인 낚시점 쇼핑몰을 선정
     4) 브랜드 : 국산제품부터 일제제품까지 다양하지만 A/S가 용이하며 값 비싼 브랜드보단 시중에 많이 팔리는 브랜드로 결정하는게 좋습니다.
     5) 호수와 길이 : 대상어에 따라 다르고 낚시 장르에 따라 최적화된 호수와 길이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밖에도 연질대인지 경질대인지, 탄성은 어느정도 되는지, 제질은 어떤것인지, 너무 무겁지는 않은지, 그립은 좋은지, 가이드라인과 보호캡이 잘 되어 있고 줄 붙음 방지는 되어 있는지등등..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하지만 초보자가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바로 위의 5가지 사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선 바다낚시 초보자 기준으로 낚시대를 구입하는 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원투 낚시대와 릴 찌낚시대 구입요령

    1) 원투 낚시대
    원투낚시는 돌돔을 노리는 전문 원투낚시외에는 대부분 바다낚시를 입문하는데 가장 손쉽게 배울 수 있는 장르입니다. 바닥층에 노는 대상어들 (도다리, 보리멸, 광어, 노래미, 붕장어등)을 위주로 낚시를 하면서 가까운 방파제에서 많이 하는데요. 원투란 말그대로 "원거리 투척" 낚시이므로 채비멀리 던지는 거리와 조과는 거의 "비례" 할 정도로 멀리 던질 수 있는것이 관건입니다. 



    사진출처 : 흰코끼리 어지기님  http://blog.naver.com/dku8572?Redirect=Log&logNo=140071878704      

    그럴려면 충분한 연습과 자세를 교정하면서 멀리 던지는 능력을 키워야 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한 역활을 하는것이 바로 낚시대의 기능입니다. 생활 낚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원투낚시대는 2.5호~3호 정도면 무난한데요. 호수가 이보다 더 작으면 낚시대에 무리가 있어 부러질 염려가 있고, 호수가 너무 크면 무겁고 비효율적입니다.



    보통 바다에서 사용되는 낚시대는 5m30cm(530)로 거의 표준이 되었는데요, 원투낚시대의 경우는 이보다 좀 더 짧은게 멀리 캐스팅하는데 유리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원투낚시대의 적정 길이는 4m30cm ~ 4m50cm 이면서 2.5호나 3호대가 가장 무난 하다고 봅니다. 낚시대를 고르는 요령은 아랫쪽에 자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릴 낚시대 (찌 낚시대)
    저도 초반엔 원투낚시로 바다낚시를 접하다가 현재는 거의 흘림 찌낚시로 굳어졌습니다. 아무래도 원투낚시보단 고급어종을 잡을 수 있다는 매력도 있고, 공략할 대상어종이 매우 다양하다는 점이 찌낚시의 매력인데요. 원투낚시가 다소 투박한 장비로 멀리 던져서 입질이 오기만을 기다려야 하는 낚시라면 찌낚시는 조류에 채비를 태워서 넓은 반경을 두루두루 탐색하고 대상어가 있는 곳을 찾아가는 다소 공격적이면서도 섬세한 낚시기술을 요구하기 때문에 초보자가 첨부터 접하기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찌낚시는 타 장르에 비해 고가의 낚시장비를 필요로 하며, 많은 소품을 갖추어야하고 낚시경비가 많이 들어간다는 단점은 있지만 다양하고 고급어종까지 공략할 수 있다는 가장 큰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렇듯 찌낚시는 다양한 소품과 낚시장비를 요구하지만 이중에서 가장 뼈대가 되는것은 역시 "낚시대"입니다. 낚시대가 총이라면, 찌는 총알에 비유가 됩니다. 전쟁터에 나가는 군인이 총을 빼먹고 갈 수 없듯, 낚시꾼이라면 자신에게 맞는 낚시대 한두개 정도는 구비해야 하는데 아래는 찌낚시에서 대상어종별로 낚시대 호수를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 대상어종별로 알맞은 낚시대 호수 (길이는 찌낚시대 표준인 5m30cm 기준)
     1) 0.6호 : 망상어, 볼락, 학공치, 감성돔(중치급)
     2) 0.8 ~ 1호 : 벵에돔, 감성돔, 참돔(대형급 제외), 돌돔(뺀찌급), 볼락, 전갱이, 고등어, 학공치, 숭어, 벤자리, 쥐치, 노래미, 농어등
     3) 1.5호 ~ 2호 : 벵에돔, 감성돔, 참돔, 돌돔, 농어, 밴자리, 숭어, 부시리(대형급 제외), 방어(대형급 제외)
     4) 3호 : 벵에돔, 참돔, 농어, 돌돔, 부시리, 방어, 다랑어, 긴꼬리 벵에돔
     5) 4호 이상 : 긴꼬리 벵에돔, 대형 농어, 대형 돌돔, 대형 부시리와 방어, 다랑어, 대형 참돔, 자바리

    찌낚시에서 낚시대 길이는 5m30cm으로 거의 굳혀져가고 있습니다.
    이는 낚시대의 탄성을 이용해 대상어를 제압하는데 이 길이가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많이 선호하는 낚시대는 감성돔, 볼락, 벵에돔과 그밖에 다양한 어종들을 두루두루 공략할 수 있는
    1-530 (1호 5m30cm) 낚시대입니다.
    이렇게 원투와 찌 낚시대를 토데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들과 낚시대를 구입하는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가격대


    초보자분들이 낚시대를 구입하는데는 가격대를 잘 선택해야 하는데 낚시대의 가격대는 그야말로 천차만별.. 적게는 2~3만원대 부터 몇 백만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만, 첫 낚시대로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가격대는 4만원부터 ~10만원 이하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이보다 값싸면 싼게 비지떡이라고 품질이 저급일 수 있고, 이보다 비싸면 초보자가 사용하는 낚시대는 사용중 파손의 확률이 많고, 수명이 길지 않기에 첨부터 너무 고가의 낚시대를 구입하는건 좋지 않습니다.


    ⊙ 낚시장비 쇼핑몰 및 업체선정


    낚시장비는 업체선정도 중요하지만 어느 쇼핑몰을 이용할 것인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낚시 쇼핑몰들이 대형 오픈마켓이나 종합쇼핑몰과 연계되어 판매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제가 알고있는 쇼핑몰만해도 인터파크, G마켓, 옥션, GS SHOP, 디앤샵, 신세계, CJ몰등 엄청 다양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똑같은 모델이라도 업체들마다 가격대가 전부 다르다는 사실입니다. 

    왜 이런일이 생기는지까지 자세히 알 필요는 없지만, 같은 모델이라도 적게는 1~2천원 부터 많게는 1~2만원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가격 비교를 꼼꼼히해서 이왕이면 몇 천원이라도 싼것을 구입하는게 아무래도 좋겠죠? 또한 쇼핑몰을 선택했더라도 판매업체 역시 중요한데 위의 그림과 같이 목록 상단에 위치하면서 파워딜러나 우수업체로 선정받은것 위주로 구입을 하시고, 제품의 구입평이 괜찮고 활발하게 판매가 진행되는 업체를 선정해야 배송기간도 단축되고 낚시대 이외에도 많은 품목을 판매하기 때문에 한꺼번에 필요한 소품들을 한 업체에서 사게되면 배송비도 줄일 수 있고 낚시대는 A/S할 일이 많기 때문에 차후 A/S도 용이합니다.


    ⊙ 낚시대 브랜드 선정


    여기선 고가의 일제품보단 국산 위주로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국내에서도 최근 고품질의 괜찮은 낚시대를 많이 생산하고 있는데 제가 아는 대표적인 브랜드인 바낙스, 은성, 용성, 원다, 해원, 유양, 유니피스, 해동조구등등 다양한데요. 가능한 어느정도는 사람들에게 인지도가 있으면서 다양한 모델을 내놓는 중소기업체를 선정하는게 차후 A/S라던가 추가로 부품(초릿대나 가이드와 같은 작은 수리부속)을 구입할 때에도 좋고 품질면에서도 믿을 수가 있습니다.


    ⊙ 낚시대의 주요 제원중 살펴봐야 할 점과 기능들
    먼저 낚시대 재질입니다.  요즘 나온 낚시대의 재질은 "카본"재질이 많습니다.


    카본소재인지 확인을 하시고 릴시트와 그립(손잡이), 그리고 염분과 부식에 강한 세라믹 가이드 혹은 스테인레스 프레임인지 두루두루 살펴보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낚시를 마치고나면 민물로 행궈서 마른천으로 닦아주는게 낚시대의 수명을 늘리는 길입니다. 저도 낚시를 다녀오면 아무리 피곤해도 낚시대를 펴서 염분기를 제거하고 서늘한 곳에서 말립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관리가 있어야 오랫동안 낚시대를 사용할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염분과 부식에 강한 프레임을 사용하는 제품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한번 녹슬면 사용하기 힘드니깐요.




    요즘엔 중저가 제품들도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품질좋고 튼튼한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예전엔 고가제품에나 있었던 줄붙음 방지 처리나 가이드라인 표시도 4~5만원대 제품에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줄붙음 현상이란 바닷물의 장력에 의해 낚시줄이 낚시대에 붙어서 채비흘림을 방해하는것이고, 가이드라인은 낚시대를 필때 가이드링의 방향을 일렬로 정확하게 정렬하는데 필요한 참고선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1-530 모델끼리 비교해봤을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건 역시 중량입니다. 바다 릴낚시는 민물낚시와는 달리 오랜시간동안 직접 들고 있어야 하므로 손목에 피로가 적고 오랫동안 들고 있어도 무리가 없는 가벼운 제품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는 가격대랑 어느정도 타협을 봐야합니다. 중저가 제품이 고가의 제품에 비해 중량이 더 나가는건 어쩔 수가 없답니다. 하지만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들끼리 비교해본다면 조금이라도 적게 나가는게 유리하겠죠




    그 밖에 릴시트와 그립감은 괜찮은지 살펴보는것도 중요합니다. 릴시트는 갠적으로 일체형을 선호합니다. 예전에 처음으로 샀던 싸구려 낚시대로 물고기를 걸었는데 릴링을 하는 도중 시트가 빠져버리는 어이없는 일을 겪었고 결국 고기를 놓쳤습니다. 릴링을 할땐 생각보다 큰 압력이 낚시대에 전해지고 그 힘은 고스란히 릴시트가 받는데 이 부분이 튼튼해야 합니다. 그립감이야 손을 장시간 잡고 있어야 하니 중요한건 두말할 필요가 없겠지요. 그 밖에도 도장이나 디자인도 있겠지만 이는 전적으로 주관적인 취향에 따른 것이니 여기선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바다낚시는 원투와 릴낚시 말고도 루어낚시와 선상낚시용 낚시대가 많이 나와있습니다. 선상낚시도 갈치, 우럭, 대구, 부시리등등 대상어종에 따른 낚시대 선별이 있어야하는데 선상낚시대의 특징은 주로 낚시대가 굵고 튼튼하며 길이가 짧다는 특징이 있고 루어낚시대의 경우도 그리 길지 않으면서 탄성이 좋고 휨새가 좋아 대상어를 쉽게 제압할 수 있으면서 캐스팅과 릴링을 쉴새없이 반복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가벼워야 합니다.

    초보자가 첫 낚시대로 사용할때 가장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10만원을 넘지않는 중저가 제품을 고른다는 점과 인지도가 있는 대형 오픈마켓을 통해 판매활동이 활발한 파워업체를 선별해서 제품을 구입하며 위에서 언급한 낚시대의 세부사항을 꼼꼼히 살펴보고 사용평이나 구입평이 어떤지 살펴보고 구입을 하신다면 거의 틀림이 없을것입니다.

    ※ 아래는 가격 경쟁력이 가장 좋으면서 가격대 성능비가 비교적 괜찮은 제품들을 위주로 뽑아봤습니다. 제가 7년간 바다낚시를 하면서 6~7개의 낚시대를 구입했었는데요~ 그럴때마다 느꼈던 점을 오늘 포스팅으로 썼는데 아래 뽑아 본 제품들중엔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낚시대도 포함하고 있는데 가격대비 상당히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낚시대를 구입하는데 참고할 사항일 뿐 이것들이 가장 좋은 제품인지는 직접 사용해봐야 하며 그것은 제품을 구입하는 여러분들의 몫이 될 것입니다.

    <릴 찌낚시대>
    바낙스 갯바위 릴낚시대 SX 군도 기 1-530
      제품정보
    (비슷한 모델로 사용중인데 대체로 만족)
    용성 파도기 1-530  
    제품정보
    은성 실스타 여명 기 1-530  
    제품정보
    SKF 로젠 기 1-530  
    제품정보 (제가 사용중인데 만족)
    유니피스 갯바위 릴 낚시대 XG 1-530  
    제품정보

    <원투 낚시대>
    NS블랙홀 서프 SURF 원투 낚시대 25-430  
    제품정보
    바낙스 원투 낚시대 SUPER CASTER 왕 36  
    제품정보 
    유니피스 C-원투 낚시대 420cm~450cm 
    제품정보
    용성 캐치블루 3-430 ~ 530 
    제품정보
    동일레포츠 DIF 랜덤 기 원투 낚시대 3-450 제품정보

     <선상 낚시대>
    NS 우럭 낚시대 선(船)  제품정보
    신아스포츠 우럭 선상대 스트라이커  
    제품정보
    신아스포츠 인터라인 방식 갈치 선상대  
    제품정보 
    싸파 감생이 선상 카본 릴낚시대  
    제품정보 
    신아, 용성, NS외 각종 메이커별 우럭대 히트모음  
    제품정보

    <루어 낚시대>
      
    NS 블랙홀 루어 낚시대 시리즈  
    제품정보
    다이와 트라이 포스 루어낚시대 종합 세트  
    제품정보
    NS 블랙홀 주니어2 루어낚시대 
    제품정보
    은성 루어낚시대 풀세트 
    제품정보 
    (은성 루어낚시대 풀세트는 거의 완전 풀세트인데 비해 
     엄청나게 저렴해서 낚시대와 릴의 품질은 한번 꼼꼼히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 생각엔 1년 쓰고 버릴 정도는 되지 않나 싶은)

    낚시대를 구입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참고가 되시기 바라면서 글을 마치겠구요. 다음시간은 바다낚시 장비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릴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더보기>>
    50만원으로 바다 낚시장비 구입하기
    수도권 삼치 낚시 채비와 방법(시화방조제를 비롯한 삼치 낚시 포인트)
    [제주도 돌돔 낚시] 자연산 돌돔 시식기
     안면도 광어 다운샷, 생생한 낚시 현장속으로
     멀미 안 하는 방법(멀미예방법, 배꼽에 파스, 멀미약 보나링)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1)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1)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12:23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