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바위 낚시, 필수로 갖춰야할 구명조끼(구명복) 상식

    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필수 장비 "구명조끼"(구명복)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 내용은 비단 낚시와 관련이 없어도 여름에 피서철을 맞이하여 해상 스포츠나 가족단위 물놀이를 할 때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서도 필요한게 구명조끼인데요. 오늘은 갯바위 낚시를 하는 분들에게 있어서도 백번 강조해도 아깝지 않을 정도로 중요한 우리의 생명줄과도 같은 구명조끼(구명복)의 구입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해상 레포츠가 그러하지만 특히 갯바위 낚시는 다른 낚시와는 달리 위험도가 아주 높은 취미가 되겠습니다. 가족들과 나들이 낚시로는 방파제나 좌대낚시등을 떠올릴 수 있지만 갯바위 낚시에선 지형지물과 너울파도등 환경적인 요소들이 끊임없이 위헙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사고 빈도수가 그만큼 많기도 하며, 심지어는 목숨까지 잃는 인명피해가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갯바위 낚시를 한다면서 기본적인 안전장구인 구명조끼(구명복)와 갯바위 스파이크를 착용하지 않는다면 자칫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선택이 아닌 필수로써 착용해야 한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구명조끼의 앞부분 구조




      구명조끼의 뒷부분 구조

      구명조끼의 앞 뒤 구조는 제품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 비슷할 것입니다. 그러니 구조적인 문제보다 더 중요한 부력제의 수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구명조끼 부력제 체크해야 할 사항


      이는 낚시용 구명조끼뿐 아니라 모든 해양 스포츠를 즐기는데 필요한 구명조끼 역시 해당하는 얘기니깐 비단 낚시를 하지 않아도 물놀이나 해양 레포츠를 즐길 때 알아두면 유용할 것입니다.




      구명복의 실제 용도란?

      우리가 부득이하게 물에 빠졌을 때 물에 뜨는 부력시간을 말합니다. 구명조끼 안쪽을 살펴보시면 그림과 같은 부력표시가 있을겁니다. 보통 성인 남성의 체중(kg)이 60이상이니 위의 그림에서 봤을땐 최소 45(N)의 부력이 필요하다는 얘기이며, 이러한 부력제는 물에 빠지게 되면 시간이 갈수록 부력의 효과가 줄어들기 때문에 한번 부력의 기능을 사용했던 구명조끼나 그렇지 못한 구명조끼라도 약 3년마다 부력제를 갈아줘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됩니다. 


      요즘 시중에 나온 갯바위용 구명조끼는 성인 남성 몸무게 80kg기준으로 약 48시간 정도는 물위에 떠 있을 수 있지만 구입후에 정확히 몇 시간 정도 떠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제품의 안쪽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  구명조끼 구입시 살펴봐야 할 부분

      구명조끼도 낚시대나 릴만큼 가격대가 다양한 편이랍니다. 지난 시간에 낚시대와 릴을 설명드릴 땐 초보자들은 처음부터 너무 고가를 구입하지 않은게 좋다고 했는데요. 구명조끼는 얘기가 다릅니다.  돈 몇 푼 아껴야 할 가벼운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이왕이면 다소 돈이 들더라도 안정감있고 많이 선호하는 모델을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사진은 흔히 인터넷 낚시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구명조끼의 가격대 입니다. 저렴한 3~4만원대부터 20~30만원대에 이르기까지 그 가격대는 다양한데요. 다른 낚시장비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구명조끼의 경우는 "싼게 비지떡"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숨을 담보로 돈을 아낄 수 있는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꼭 일제 메이커를 구입하지 않더라도 중급 가격대(10만원대)에서 경제적 여유가 되신다면 20만원대까지 폭넓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구명조끼를 구입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

      1) 용도 : 갯바위 낚시용, 선상낚시용, 일반 해상 레저용의 구조방식이 다르다는 점을 보고 선택한다. 결정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경제여건이 된다면 굳이 싼 제품을 살 이유는 없습니다.)

      2) 가격대 : 되도록 너무 저렴하지 않은 것으로 구입하되 10만원 전후에서 여유가 되면 20만원대까지 폭넓게 알아본다.

      3) 쇼핑몰 업체 선정 : 구입평이 좋고, 많은 소비자가 이용하는 대표적인 낚시점 쇼핑몰을 선정한다.

      4) 브랜드 : 국산제품부터 일제제품까지 다양하지만 A/S가 용이하며 시중에 많이 팔리는 브랜드라면 국산이나 일제 가리지 말고 5) 부력제 및 수납공간 : 부력은 몇 시간을 버틸 수 있는지 확인하고, 자신의 낚시 스타일에 맞는 수납구조가 있는지 옷감의 마감상태나 통풍상태는 양호한지를 보시구요. 더 중요한건 핸드폰 방수 주머니나 유사시를 대비 호루라기가 같이 제공되는지도 체크 사항!




      ◐  구명조끼 효과적인 활용에 대해서


      1. 가운데 핀 온릴를 장착하여 언제든지 라인커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2. 아랫쪽 수납공간은 개인적으로 쓰임새가 각기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 현장에서 사용할 찌 케이스를 넣어둬서 채비교환시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하구요~ 잡은 고기는 그 자리에서 처리 할 수 있도록 바늘빼기를 꽂아둡니다.

      3. 대부분의 제품들이 왼쪽과 오른쪽이 좌우대칭형으로 되어 있는데 저의 경우는 오른쪽 주머니를 각종 소품이 들어있는 테클박스 그리고 좁쌀봉돌을 수납해서 채비 교환시 낚시가방을 뒤지는 시간을 줄이고 서있던 그 자리에서 바로 채비교환이 이뤄지도록 합니다.


      4. 마찬가지로 사소한 목줄 교체나 밑채비 교환을 위해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목줄을 수납해 둡니다.

      5. 사진상엔 안나왔지만 속주머니도 십분 활용하는데요~ 주로 핸드폰과 유사시를 대비하여 호루라기를 비치해 놓습니다.


      ◐  구명조끼 안전수칙
           출 처 : http://blog.naver.com/telopere?Redirect=Log&logNo=120008329105

      1. 구명복은 바다에 낚시를 가거나 민물이라도 급류등의 위험지역을 지날때는 반드시 입어야 한다. 멜빵은 제 위치에 걸어서 입어야 만약의 사태에서도 안전하다.

      2. 구명복을 착용할 때는 반드시 탈락방지 안전걸이를 가랭이 아래를 통해 고리에 제대로 거는 일이 중요하다. 이것을 제대로 걸지 않고 착용한 경우 물에 빠지면 구명복이 몸에서 벗겨질 위험이 많다. 또한 보트용으로 제작되어 충격 안전밸트가 부착된 제품의 경우, 벨트를 단단히 조여 구명복이 몸에 완전히 붙도록 해야 한다.

      3. 구명복은 착용하고나서 물 속에서 자유롭게 움직이기 위한 도구가 아니다. 만약의 경우 물에 빠졌을 때 스스로의 힘으로 물에서 나오려고 시도하면 안된다. 항상 전문가나 타인의 도움을 빌어 안전한 자리를 확인한 다음 물에서 빠져 나와야 한다.

      4. 파도가 치는 바닷가에서 물에 빠졌다면 먼저 갯바위 쪽 보다는 바다쪽으로 헤엄쳐 나가야 한다. 그 후 물살이 약한 곳이나 파도가 약한 곳으로 이동하고 충분히 안전한지를 확인한 뒤 주변의 도움을 빌어 뭍으로 나와야 한다. 급하게 갯바위 쪽으로 빠져 나오려고 시도할 경우, 예기치 않은 파도나 조류에 휩쓸려 바위와 부딪히는등 치명적인 사고를 당할 수도 있다.

      5. 바다에서 조난을 당할 경우 최대한 체온을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물 속에는 공기중에서 보다 30배 이상 빨리 체온이 손실된다. 아무리 잘 만들어졌다 하더라도, 물 속에 장시간 머무를 경우 어느 정도의 체온손실은 어쩔 수 없다. 이 자세는 머리가 물 밖으로 나가게 하고 몸이 약간 뒤로 젖히게 되는 자세다. 서로 껴안은 자세에서 껴안은 안 쪽으로 물이 유동하지 않게 꼭 껴안아야 한다. 자신이 잘 보일 수 있게 하여야 하며 침착해야 한다. 결고 해안으로 헤엄을 치면 안된다.

      6. 구명복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더 나은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도구이지 모든 사고에 만능으로 작용하는 도구는 아니다. 착용방법에 관한 사항이나 안전사고에 관한 예방 요령들으로 충분히 익혀두고 사고는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 이중에서도 사고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 2번은 반드시 해줘야 하는데요.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밑으로 나 있는 두개의 끈을 가랭이 사이로 넣어 딱 맞게끔 착용해주기만 하면 바닷물에 빠져도 가라앉지 않게 됩니다. 만약 이 끈을 착용안한채 구명조끼만 입다가 물에 빠지면 그대로 벗겨지므로 매우 위험하게 됩니다.



      ◐  바닷물에 빠졌을 경우 저체온증에 대해..

      저체온증 : 차가운 물에 신체가 노출되었을 때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져서 결국은 탈진, 의식 소실로 생명을 잃게 되는데 아래는 성인이 탈진 및 의식소실 그리고 살아남을 수 있는 예상시간이니 만큼 해양 스포츠나 바다낚시를 취미로 가지신 분들은 되도록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우리나라 연근해 수온은 실시간 연안정보 참조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온 섭씨 (도)  탈진 의식소실  기대 생존시간
     ~0.3  15분 이하  15분 이하 최대 45분
     0.3~4   15~30분  30~90분
     4~10  30~60분  1~3시간
     10~16   1~2시간  1~6시간
     16~21  2~7시간  2~40시간
     21~27  2~12시간  3시간~Indefinite
     27~  Indefinite  Indefinite

    5월말 현재 서해안 기준(안흥항 및 군산앞바다) 수온이 10도 전후임을 감안한다면 3~6 시간도 채 넘기지 못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현재 저와 아내가 사용중인 구명조끼

    저도 처음사는 구명조끼라 그렇게 비싼것을 구입하진 않았지만 여력이 된다면 구명조끼는 다소 돈이 들더라도 쓸만한것을 사는게 좋습니다. 일단 한번 사놓으면 적어도 몇 년간은 입을테니깐요
    오프라인 매장보단 온라인 매장이 가격이 약간씩 저렴한 편인데요, 갯바위 낚시를 시작하시려는 입문자와 초보자들에게 추천할만한 모델을 올려보겠습니다.

     

    바낙스 구명조끼 LV2910(바로가기) 
    쯔리켄 ★신제품★ 구명조끼(바로가기) 
    KBK 케이세븐 블렉 스타 구명조끼(바로가기) 
    HDF 해동조구사 낚시 구명복(바로가기) 
    시마노 넥서스 VF-154G 구명조끼(바로가기) 
    HDF 해동조구 카리스마 SP구명복 (바로가기) 
    아티누스 구명복 (바로가기) 
    씨울푸 자동팽창식 구명조끼(바로가기) -> 선상 및 일반 레저용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4045)
    유튜브(입질의추억tv) (647)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4)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11-22 11:00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