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간지 칼럼

좋은 원줄을 고르는 기준

좋은 원줄을 고르는 기준


 

 

 

#. 필자가 기고한 월간낚시21 4월호 목차

1) 순탄치 못했던 대마도 낚시 2박 3일

2) 도미 대가리 구이 vs 도미 간장 조림

3) 릴 찌낚시 입문 : 좋은 원줄을 고르는 기준

4) 생선회! 제대로 알고 먹자 : 겨울~봄에 맛있는 제철 생선회(남해 편)

 

※ 저의 잡지 편집본은 모바일로 접속했을 경우 PC버전으로 보는 것을 권합니다.

 

 

 

 

 

 

 

 

<<더보기>>

원문 : 바다찌낚시 입문(7), 좋은 원줄(낚시줄) 고르는 기준

지옥과 천국을 오간 벵에돔 낚시(下)

낚시인이 꿈꾸는 낚시 천국은 이런 모습이 아닐까?

대마도 낚시(9), 푸짐한 귀환, 겨울 벵에돔 초밥

제주도 지귀도 낚시(1), 풍경으로 압도하는 힐링낚시

 

페이스북 친구맺기+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 엎어진 밑밥통 2015.04.27 19:40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제가 사족을 덧붙이면 사진의 쯔리겐 원줄은 나일론 모노사인데 언급하신 내용과 같이 플로팅 성능을 줄려면 원사단면에 공기 구멍을 여러개 내어주어야합니다. 처음에 플로팅 성능이 좋던 줄이 시간이 가면서 점점 세미플로팅으로 변하는 현상은 주로 밑걸림이 발생했을 때 원줄을 잡아당기는데 이 때 원사가 연신(늘어남)되면서 공기구멍의 크기가 작아져 발생됩니다. 나일론 비중이 1.1이라서 공기 구멍이 작아질수록 물에 가라 앉기 때문에 단순히 오래 되었다고 세미플로팅이 되지는 않습니다. 즉 플로팅 성능을 오래오래 유지하시고 싶은 분들은 밑걸리기전에 빨리 탈출하시면 보다 더 플로팅 성능을 잘 유지시키실 수 있으십니다.

  • 엎어진 밑밥통 2015.04.27 19:43

    또한 같은 원줄 사이즈(직경)에서 플로팅보다 세미가 세미보다 싱킹 타입의 강력이 더 높은데, 이는 원사에 하중이 가해질 경우 단면에 공기층이 결점으로 작용하기 때문인데, 세미로 선택하실 경우 플로팅 원사 보다 한 호수 낮추시면 비슷한 강력을 유지하면서 줄빠짐의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플로로 카본 목줄을 카본사라고 일반적으로 부르기 때문에 탄소섬유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카본사는 인장강도는 타 섬유와 비교불가하게 좋지만 결절강도는 약하기 때문에 낚시줄로는 사용불가입니다. (같은 카본인 연필심 생각하시면 됩니다. 조금만 옆으로 힘주면 똑 부러지죠). 아 쓰다보니 목줄은 다음 편에서 언급하시네요.. 의외로 목줄이 카본사인줄 아시는 분이 많아서 그냥 주절거려봤습니다. 이맘때면 4짜 5짜 감성돔 나올땐데 마눌보고 낚시 한번 보내달라고 집에가서 보채봐야겠습니다. 항상 좋은 글 감사드리며 안낚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