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 같이 재료를 준비한

 

#. 꽃게 된장찌개 재료(2인 기준)

꽃게 한 마리, 된장 2숟가락, 고춧가루 2숟가락, 애호박 1/2개, 두부 반 모, 팽이 버섯 한 줌, 양파 아주 조금, 고추 1~2

 

※ 참고

- 꾼의 레시피는 밥숟가락으로 계량합니다.

- 양파는 많이 넣지 않습니다.

- 고추는 기호에 개수를 조절, 매운고추와 붉은고추를 각각 1개씩 넣어주면 좋습니다.

- 시판되는 된장을 사용했는데 된장찌개용 양념 된장을 섞어주면 더욱 맛이 좋습니다.

 

이 음식은 정말 간단합니다. 위와 같이 재료가 준비되면, 10분 만에 완성됩니다. 꽃게 손질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위 하나로 끝내는 꽃게 손질법(동영상)

 

아울러 옛날식 꽃게탕 끓이는 방법도 올립니다.

시원하고 얼큰한 옛날식 꽃게탕 끓이는 법

 

 

먼저 냄비에 물을 자작하게 담고 된장 2숟가락을 넣습니다. 여기서는 두 종류의 된장을 사용했습니다. 하나는 시판되는 일반 재래식 된장이고, 그 옆에 진한 색은 찌개용 양념 된장입니다. 양념 된장이 없으면 일반 된장으로 대체해도 됩니다. 여기서는 꽃게가 국물 맛을 내주기 때문에 특별히 다시마나 멸치로 육수를 내지 않았습니다.

 

 

끓으면 고춧가루를 2숟가락 넣습니다.

 

 

이어서 꽃게와 두부, 애호박, 양파를 넣습니다.

 

 

한소끔 끓으면 팽이버섯과 고추를 넣고 30초간 끓이다 불을 끕니다.

 

 

10분 만에 뚝딱 완성한 꽃게 된장찌개

 

가을에 먹어야 제맛인 '제철 꽃게 된장찌개'가 완성되었습니다. 식탁으로 옮겨 각자 덜어 먹으면 되겠지요.

 

 

이 음식은 어렸을 때 어머니께서 가끔 해주셨는데 그때 먹은 기억으로 재현해 보았습니다. 일교차가 크고 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지는 이맘때면 꽃게 맛이 녹아 있는 된장 국물이 그렇게 생각날 수 없습니다. 제철 꽃게가 맛을 내니 육수를 따로 내지 않아도 되는 간편함이 있고, 대충 넣고 끓여도 누구나 손쉽게 맛을 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건 꽃게찜인데 살이 꽉 찼습니다. 어디 이상한 곳에서 구입하지만 않는다면 요즘에 잡히는 수꽃게는 대체로 수율(살이 찬 정도)이 좋습니다. 다만, 같은 수꽃게라도 크기와 다리가 떨어져 나간 정도에 따라 마리당 3천 원에서 만 원에 이르기까지 극과 극을 달리죠.

 

어제는 코OO코에서 3kg(13~14마리)짜리 꽃게 한 박스를 사다 쪄먹었습니다. 암수 비율이 복불복이라 운에 맡겨야 했는데요. 운이 나빴는지 한 마리 빼고는 전부 암꽃게였습니다. 그런데 절기상 추석을 앞두고 있어서 암게도 알을 만들기 시작했고, 살도 제법 찼습니다수산시장에서 수꽃게 大 크기로 1kg(2.5마리)에 23,000~25,000원씩 사 먹는 것도 방법이지만, 암수 섞인 3kg에 34,000원도 가성비가 괜찮더군요.

 

특히, 오늘처럼 뜨끈한 꽃게탕이 생각날 때는 굳이 찜용 꽃게를 비싸게 주고 살 이유가 없으니 말입니다. 이제부터는 암꽃게도 살이 차기 시작할 때이니 어떤 꽃게를 드실지는 각자 선택할 몫입니다.

 

 

이날 저녁은 꽃게찜과 전어회까지, 모처럼 풍성한 가을 식탁이 완성되었습니다. 요즘 전어가 워낙 비싸 활전어 대신 죽은 지 얼마 안 된 전어를 저렴하게 사서 썰어 먹었습니다. 지금은 추석 전이라 전어와 꽃게 값이 가장 비쌀 때입니다. 그러다 보니 밖에서 외식하는 정도의 비용이 들었지만, 제철 식재료로 만든 건강한 식단은 밖에서 사 먹는 음식과 비교할 수 없을 것입니다. 

 

#. 관련글 보기

단돈 만원의 행복, 원조 돈까스 슈니첼 만들기

밥도둑 말린 우럭찜 만들기

시원하고 얼큰한 옛날식 꽃게탕 끓이는법

처음 만들어 본 남자의 간장게장

'꽃게'에 붙어 사는 수상한 벌레, 기생충일까?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4)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3)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17:01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