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표선의 숨은 맛집, 흑돼지 구이와 두루치기(광동식당)


    맛집의 기준은 저마다 해석하기 나름입니다. 보통 맛집 하면 TV, 인터넷에 잘 알려진 유명 식당을 지칭하는 경우가 일반적.
    여기에 개업한 지 오래돼 나름의 전통을 이어간다거나 혹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메뉴가 사람들로부터 호응을 얻거나 하면 그것을 맛집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저는 그동안 제 기준에서 '맛집'이 아니면, 표현을 삼가해 왔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맛집 기준은 다른 게 없습니다.

    "착한 식재료와 꾸밈이 없는(화학 첨가물이 안 들어가거나 혹은 덜 들어간) 음식"

    가격은 어찌 됐든 상관없지만, 이왕이면 가성비가 좋아 "재방문 의사"가 있는 집이어야 합니다.
    그것을 충족하면 저는 맛집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제는 화학 첨가물이 '맛의 취향'이 돼버린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너도나도 화학 첨가물이 들어간 음식 맛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인데요.
    저는 시시콜콜하게 화학 첨가물이 인체 유해성에 끼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선 문제를 제기하고 싶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화학 첨가물이 인체에 해롭다는 그 어떤 과학적 근거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보다는 화학 첨가물이 들어감으로써 질 나쁜 재료를 눈가림하고
    우리가 느끼는 맛을 둔화시켜 결국 비슷한 맛을 양산해 사람들의 미각을 떨어뜨리는 페혜가 있다고 보기에 화학 첨가물의 유무는 제가 맛집을
    판가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어쨌든 오늘 소개할 곳은 매우 단순한 재료, 식상한 메뉴지만 가격대비 식재료의 질이 좋은 곳입니다.



    이곳은 제주도 표선에 위치한 한적한 시골 마을. 마을 사람 외에는 유동 인구가 별로 없는 산간 지방입니다.
    여기서 취급하는 음식은 제주 흑돼지 구이. 그리고 흑돼지 두루치기를 추가 비용 없이 양껏 먹을 수 있는 곳입니다.
    지금은 외지 사람들에게 알려져 가끔 찾아오곤 하지만, 여전히 현지인들이 이용하는 표선의 숨은 맛집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흑돼지 구이는 1인분에 7천원. 그리고 양껏 먹을 수 있는 두루치기는 6천원인데 흑돼지에다 생고기입니다. 
    이는 관광지에서 상상할 수 없는 가격이죠. 차마 카드내기가 미안할 정도입니다.
    유동인구가 적은 촌동네여서 찾아가기가 불편하다는 단점은 있지만, 좋은 식재료로 순수하게 운영하는 곳이어서 개인적으로 시끌벅적 줄 서서 먹는
    맛집이 되기는 원치 않습니다. 생각 같아서는 비공개로 올리고 싶지만, 이왕 올린다고 올렸으니 정보에 충실해 보겠습니다.


    착한 가격에 흑돼지 구이와 두루치기를 취급하는 광동식당

    점심을 먹으러 들린 곳은 표선의 어느 촌동네. 주위를 둘러보니 몇몇 가옥만 있을 뿐 휑합니다.
    차도 자주 다니지 않는 작은 마을을 찾아오기 위해 네비게이션을 잘 찍고 와야 합니다. 그래서 일반 관광객들이 찾아올 리는 만무한 곳.
    저 역시 제주 현지인과 함께 왔기에 수월하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딱히 건물이랄 것도 없는 다소 초라한 가옥에는 광동식당이라 쓰인 허름한 간판만
    덩그라니 있고, 입구엔 천막이 처져 있습니다. 언뜻 보기엔 장사 안 하는 집 같은데 안으로 들어오니 현지인 두 팀이 식사 중이네요.

    두루치기는 1인 6,000원. 저는 안 먹어봤지만 다녀온 분의 전언으로는 큰 양푼에 두루치기용 고기를 담아서 준답니다.
    손님은 먹을 만큼 덜어다 볶아 먹는데 주인아주머니가 음식 남기는 걸 굉장히 싫어해 남기면 안 된다고 하네요.
    무한리필과는 개념이 다르지만, 어쨌든 추가 비용 없이 양껏 먹을 수 있다는 점이 다른 데선 볼 수 없는 메리트입니다.
    두루치기용 고기는 제주 흑돼지로 생고기입니다. 공깃밥은 별도.

    그리고 나중에 들어온 손님이 순대를 시키는 걸 봤는데요. 이것도 독특했습니다.
    보통 순대 하면 쪄서 나온 걸 잘라다 접시에 담아내는데 이 집은 고기 구워먹는 솥뚜껑에다 순대를 올려서 구워먹는 건지 하여간 희한하게 드시더군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순대 맛도 보고 싶고요.


    흑돼지 모둠 2인분.(1인당 7,000원)

    우리가 주문한 것은 흑돼지 삼겹살인데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삼겹살만 나오는 게 아니라 전지(앞다릿살)과 섞여서 나온다는 점.
    그러니 메뉴판만 믿고 삼겹살을 시켰다 원하지 않는 부위에 당황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 생각에 저 메뉴판은 수정해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또 한 가지는 그람 수가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나온 양을 보니 1인당 200g에는 살짝 못 미치는 것으로 보여요.
    이는 남자 둘이서 2인분을 시키면 살짝 모자를 수 있는 양입니다.


    검은 털이 송송 박혀 있고 흑돼지 특유의 연분홍빛 살이 눈에 띈다.


    "치익"

    달궈진 솥뚜껑에 고기를 올리자 맛있는 소리가 납니다. 


    흑돼지 구이가 저렴한 광동식당, 제주도 표선

    직접 만든 밑반찬 맛이 깔끔합니다.
    뒤쪽엔 자리젓인데 젓갈 좋아하는 분은 고기를 여기에다 찍어 먹어도 별미.


    파채 무침으로 두루치기에 들어가는 재료이기도 합니다.
    살짝 시큼한 맛이 나는 제주식 파채 무침으로 서울의 파채와는 미묘한 차이가 있고요.






    은근한 맛의 시래기 된장국은 화학스러운 맛이 느껴지지 않아 어릴 적 할머니가 해 준 시골 밥상을 연상케 합니다.
    화학스러운 맛이 느껴지지 않았다는 것은 직접 멸치 다시를 우렸거나, 천연 조미료를 빻아서 사용했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이것도 식당 규모가 작고 손님이 많지 않으니깐 가능하겠지요. 만약에 손님이 많아져 음식을 대량으로 찍어내야 한다면 어땠을까요?
    저는 모 방송 프로그램의 '착한 식당' 검증(큰 현수막을 달아주는 것)에 대해 반대 견해를 말한 적이 있습니다.
    맛의 변질은 주인장의 초심에만 맡길 순 없는 법. 외부 요인과 환경에 의해 불가피하게 변질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레시피는 늘 지금까지 해오던 대로 해야 그 맛이 유지됩니다. 수량이 큰 폭으로 변동되거나 혹은 규모가 확장되어 자기 자신이 일일이 돌보지 못하고
    다른 이들에게 주방을 맡기는 순간 맛은 변질되기 마련이니까요. 지금은 시래기 된장국이라는 소소한 예를 들었지만, 모든 음식이 그럴 것입니다.


    배가 심히 고팠기에 고기 익는 시간이 오늘따라 더디네요.
    그렇다고 밑반찬부터 집어먹는 스타일은 아니고, 꼭 메인 음식이 완성되어야만 수저를 드는 타입이다 보니 애꿎은 시래기 된장국이 식어만 갑니다.
    한 술 더 떠먹으며 은은한 된장국을 음미하는 것도 마지막. 드디어 고기가 익었습니다.


    익어가는 흑돼지 다리와 삼겹살 구이, 광동식당

    상추는 두 겹을 쥐고 그 위에 잘 익은 흑돼지도 두 점 올려서 한입에 넣어봅니다.
    여러 가지 재료들이 한데 어우러진 풍부한 맛이 났지만, 이 집에서 고기 본연의 맛을 즐기려면 아래의 방법을 권해드려요.



    기성품은 아닐 것으로 추측되는 된장. 고기의 참맛을 느끼기에 된장만 한 것도 없지만, 저는 잘 안 찍어 먹었습니다.
    이유는 저도 정확히 모르나 아무래도 된장 맛과 관련이 있겠지요. 이 집 된장은 짜지 않고 구수해 자꾸 찍어 먹게 되네요.
    맛이 강하지는 않으나 깊이가 있는 게 흑돼지 구이와 궁합이 좋은 된장 맛입니다.

    솔직히 고기 자체는 그다지 감동적인 맛은 아닙니다. 시중에서 맛볼 수 있는 질 좋은 생고기 맛이라고 보면 됩니다.
    특별히 흑돼지라 하여 "흑돼지스러운 맛"을 느꼈다면 그대는 엄청난 미각의 소유자. ^^
    여기에 삼겹살 + 다릿살로 구성된 모둠이라곤 하나 삼겹살은 몇 점밖에 되지 않았고, 대부분 다릿살이어서 기름층이 베인 구수한 맛을 기대하기보다는
    담백한 맛과 껍질 부위의 쫀득한 식감이 느껴지는 맛입니다. 흑돼지의 맛은 근육도 근육이지만, 비계에서 더 잘 느껴지니까요.
    특유의 쫀득한 식감에 고소함이 있어 돼지고기 비계에 거부반응을 가지는 분들도 흑돼지 비계는 냄새가 없어 괜찮으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우리가 흔히 먹던 오겹살 부위는 아니기에 가격 높은 흑돼지 오겹살의 풍부한 맛은 부족할 겁니다.


    쌈 채소가 신선해 한 번 더 리필해 먹었는데 이번엔 다른 종류가 나왔습니다.
    구멍이 뻥뻥 뚫린 걸 봐선 마트 제품은 아니고 직접 재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로 주문한 흑돼지 구이 1인분

    다 먹고 나니 살짝 아쉬워서 1인분을 추가했습니다. 생고기 때깔이 괜찮죠? ^^


    저렴한 가격에 고기 맛있기로 알려진 두 식당, 제주도 표선

    광동식당 맞은편에 한아름 식당이 있는데요. 원래는 이곳을 가려다 '재료가 떨어졌다'는 말에 광동식당을 가게 되었습니다.
    두루치기는 광동식당이 낫고, 고기는 이곳이 좀 더 낫다는데요. 다음에 확인 사살하러 다녀오겠습니다.



    제주도 표선의 숨은 맛집, 저렴한 흑돼지 구이와 두루치기가 맛있는 광동식당.
    광동식당 찾아오는 길 : 지도 참조
    네비주소 : 서귀포시 표선면 세화리 1152-4
    주차 : 식당 앞 혹은 도로의 자투리 공간에 세울 수 있음.

    #. 7천원의 행복을 느낄 수 있는 흑돼지 구이
    제주도 관광지에서 팔고 있는 흑돼지 가격은 오겹살의 경우 15,000~16,000원, 목살은 그 보다 일 이천원 가량 저렴한 수준입니다.
    그런데 이곳에서 취급하는 흑돼지는 오겹살이나 목살만큼 인기 있는 부위는 아니지만, 1인 7천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흑돼지 생고기를 즐길 수 있고,
    나오는 반찬과 국도 화학조미료 느낌 없이 시골스러움이 묻어 있어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스타일입니다.
    무엇보다 가격이 저렴한데다 주인장이 친절하기까지해 엄한 데서 엄한 음식을 먹고 돈 쓰느니 소박하지만 푸근한 식사를 원한다면 추천합니다.
    테이블이 몇 안 됩니다. 식사시간에 딱 맞춰가면 붐빌 수 있으니 이점은 고려하세요.

    <<더보기>>
    흑돼지쇼라고 들어봤니? 제주 휴애리의 흑돼지 공연과 아찔한 장면
    제주도 현지인들이 줄 서는 맛집, 보말칼국수가 맛있는 하르방 밀면
    힐링의 진수를 보여준 제주의 해안 산책로
    흑돼지로 끓인 김치찌개가 안타까운 이유
    제주도 토속음식 '몸국'을 아시나요?

     

     

    페이스북 친구맺기+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82)
    유튜브(입질의추억tv) (590)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4 21:02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