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낚시복, 낚시의류 추천


겨울철 낚시복을 어떻게 입을지 몰라 가끔 질문이 오곤 합니다. 이에 겨울철 낚시복, 낚시의류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한가지 당부드리고 싶은 말은 다른 베테랑 낚시인들도 각자 낚시복을 입는 스타일이 있으므로 이것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저는 이렇게 입는다는 것이니 참고만 하세요.


입고 있는 겨울철 낚시복, 낚시의류

1. 상의 티셔츠
꼭 낚시 티셔츠일 필요는 없고 얇지 않은 후드티면 적당합니다. 안에 얇은 티, 내의를 받쳐 입으면 좋고요.

2. 넥워머
겨울철 낚시복장에서 '필수'로 들어갑니다. 이게 없으면 귀와 코 시렵겠지요. 저는 O마트에서 7천 원주고 샀습니다.

3. 장갑
특별히 겨울용 장갑은 없습니다. 손가락 세 개 뻥 뚫린 낚시장갑을 사용하며, 면장갑은 철물점에서 사다가 손가락 잘라서 씁니다. 면장갑이 질감이 더 보들보들해 낚시장갑보다 선호하는데 모양새는 아무래도 떨어지겠죠. 면장갑 구입은 철물점에서 묶음 단위로 구입하는 게 마트에서 사는 것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다만, 손가락 자를 때 새끼와 중지는 자르지 마세요. 그건 당구장용임. ㅋ 그리고 인터넷에 '새털장갑' 치면 2천 원짜리 얇은 장갑이 나오는데 그거 먼저 끼고 낚시 장갑 끼면 좋다는 얘기가 있지만, 저는 아직 안 해봤습니다.

4. 하의
하의는 스키, 보드용 바지를 활용합니다. O마트 의류 코너에 가니 39,000원에 팔데요. 그래서 냅다 샀는데 속 질감 따십고 은근 괜찮습니다.

5. 모자
모자는 헤드랜턴 때문에 챙이 있는 낚시 모자를 씁니다만, 낮에만 낚시할 거면 헤드랜턴은 필요 없으니 아래 사진 같은 군밤 모자 쓰는 것도 괜찮습니다.

6. 레깅스
초창기에는 스타킹이 보온효과가 좋다고 해서 사용했다가 지금은 남성용 레깅스를 덧입습니다. 레깅스 입는 것과 안 입는 것은 보온 효과 차이가 꽤 나거든요. 기온이 영상 5~6도 이하부터는 입어주는 게 좋습니다. 내복 입는 분들은 레깅스 생략.

7. 핫팩과 양말
양말은 두 겹으로 신는데 그 사이에 핫팩을 하나 붙여주면 발 보온에 좋습니다. 일단 얇은 양말 한 켤레 신고 발등에 핫팩을 붙이는데요. 발가락을 감싸면서 발등에 붙인 다음 두꺼운 양말로 덧신으면 됩니다.

8. 낚시복 상의
방수 원단의 효과를 보고자 입는 건데 특별히 파도가 치는 여밭이 아니라면, 생략해도 될 거 같습니다. 겨울철이 아니면 보온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요.

9. 스웨터
이건 예비용으로 가방에 넣고 다녀요. 생각보다 날씨가 춥다면 현장에서 바로 입어줍니다.



10. 패딩
겨울철 낚시복 한 벌 사려면 허리 휘어집니다. 일제 메이커는 일곱 자리가 넘어가기도 하죠. 자영업 하시는 분 중 여유 있는 분이 아니고서는 지르기 어려운 가격인데 그래서 대체한 것이 오리털 패딩입니다. 저는 수색에 있는 아웃도어 할인 매장에서 십만 원 주고 아직까지 잘 입고 있는데요. 극한의 기온에서는 좀 부실합니다. 물론, 그런 날이면 낚시를 안 가고 말지만요. 좀 더 거금을 투자하시면 30만 원대로 거위털 패딩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날씨가 5~6도 이하일 때는 10번을 먼저 입고 8번을 입는 편입니다. 8번은 종종 생략하기도 합니다.
    날씨가 10도 이상이면 8번만 입습니다.
    날씨가 0~-2도 전후면 스웨터까지 껴입고 몸에 핫팩을 붙이기도 합니다.
    날씨가 -4도 이하로 떨어지면 저는 낚시 안 갑니다. ^^;


군밤 모자와 넥워머

날이 풀렸을 때의 낚시복장

날이 추울 때 낚시복장

구명복에 따라 안쪽에 손을 꼽을 수 있는 주머니가 있기도 한데 겨울철에 요긴합니다.


패딩을 먼저 입고 낚시복 상의를 입은 모습

패딩에 구명복만 입은 모습

대마도 조행기에 안 들어간 샷


어복부엉이

뒤에서 바람이 엄청나게 불어 낚싯대를 가눌 수 없자 벽에 딱 붙어 쉬고 있는 아내의 모습이 애처롭네요. ^^; 저의 겨울철 낚시복, 낚시 의류는 이 정도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이러한 복장은 5월 초까지 유용한데요.

특히, 서해권은 봄에 일교차가 심하고 잦은 해무와 바람이 불기 때문에 5월 초까지는 패딩을 입고 낚시할 수도 있습니다. 다들 4월에 봄 맞이 간다고 해서 가벼운 복장으로 바다를 찾았다가 여러 번 낭패 본 사람이 여기 있습니다. 참고 하셨다가 3~4월, 영등철 낚시에 활용하면 되는 데 서두에도 썼지만, 겨울철 낚시복장은 여러 형태의 스타일이 있으니 이게 꼭 정답은 아닙니다. 저마다 입는 스타일이 있고 주머니 사정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입고 있는 것이니까요. 자신의 사정에 맞게 입으면 될 것 같습니다.

<<더보기>>
제주도 낚시 14부, 방파제 생활낚시(제주시 탑동, 모슬포 방파제)
바다낚시 전문 블로거는 어떤 낚시장비를 사용할까?(낚시용품, 낚시대, 릴)
성공적인 방파제낚시를 위한 10가지 조언(방파제 낚시 팁과 포인트)
낚시용품 구입하기 (낚시가방, 구명복, 뜰채, 기포기, 헤드랜턴, 살림망 등)
50만원으로 바다 낚시장비 구입하기

페이스북 친구맺기+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4026)
유튜브(입질의추억tv) (629)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4)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9-16 04:09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