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걸대 뼈다귀 해장국 (충청도맛집/서산맛집)


    뼈다귀 해장국 좋아하시죠? ^^
    가끔 땡길때마다 근처에 맛있는 집 없나 살펴보곤 하는데 검증이 안된 곳에 가자니 마루타가 될 까봐
    걱정도 됩니다. 뼈다귀는 잘하는 집에 가야 맛있으니깐요. 어설프면 입만 버립니다. 제가 이번에 다녀
    온 곳은 충청도 서산에 있는 곳인데 충분히 맛집 자격이 있어서 소개해 봅니다. 제가 다른 뼈다귀 해장
    국도 두루두루 먹어봤지만 이 집 만큼 괜찮은 집은 없었던거 같아요. 이 집에서 먹은 횟수만도 꽤 될꺼
    예요.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오늘은 충남 태안반도로 여행과 낚시를 다녀오시는 분들에게 추천할만
    할 충청도맛집으로 떠나보겠습니다.

     *카테고리 관련 글*

     ☞ 만원의 행복, 아랫목에서 엉덩이 지지며 수다떨기
     생선회의 종결자, 이보다 두껍게 썰은 회 보셨나요?
     차도남이 일주일내내 먹었다던 초밥집
     2500원이면 먹을 수 있는 중국집보다 맛있는 수제자장면
     [제부도맛집] 굴밥먹으러 찾아간 등대속둥지












    노걸대 뼈다귀 해장국 (충청도맛집/서산맛집)


    저는 맛집을 고르고 포스팅을 쓰기까지 다양한 동기부여를 통해 찾아갑니다. 어떤 집은 길가다 즉흥적으로 들어가서 맛 봤더니
    괜찮아서 올리기도 하고, 어떤 집은 블로거나 지인들의 추천으로 찾아가기도 하고 또 어떤 집은 몇 달동안 찾아가겠다고 벼르고
    벼르다가 기여이 먹고와서 올리기도 하는데요. 오늘 소개할 뼈다귀 해장국은 몇 달이 아니라 몇 년(?)을 벼르다 찾아간 곳입니다.
    여기엔 자그마한 사연이 있습니다.

    제가 바다낚시를 입문하던 시절 회사 사람들과 이곳에 처음가서 맛봤는데 그 양과 맛에 아주 흡족했습니다.
    그때가 7년전 얘기였어요. 제가 태안반도로 낚시를 다녀올때마다 이 집에 들러서 뼈다귀 해장국을 먹곤 했는데 마지막으로 들린게 
    5년전 이였습니다. 하지만 그땐 블로그를 하지 않았을 때였는데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이 집의 뼈다귀 해장국은 포스팅할 가치가 있어
    보이더라구요. 그러다가 지난주에 신진도에서 낚시하고 오면서 정말 오랜만에 들렀습니다.



    충청도 서산 맛집, 먹자골목에 위치한 어느 꽃가게

    서산시 먹자골목에 위치한 이곳엔 못보던 꽃집이 생겼더라구요. 여러 가게들이 즐비하게 있더랍니다.
    여기 먹자골목에 여러 음식점들이 있는데 아마 다음번에 가게 된다면 충청도맛집 탐방 지역으로 지정해놓고 다녀봐야겠어요.




    어쨌든 한밤에 찾아간 서산시 맛집골목은 새로생긴 꽃가게 때문인지 나름 운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5년만에 다시 찾은 이 뼈다귀 해장국집이 아직도 있느냐는 거였어요. 안그래도 요즘 개업한지 한달이 멀다하여
    다시 폐업하는 음식점들을 숱하게 보는데 5년전 그 집이 아직까지 건재할진 미지수예요. 노심초사 예전 터에 뭐가 들어섰나 살펴보는데 
    놀랍게도 간판 그대로 있더라구요. ^^




    그간 세월이 흘렀지만 이 집이 아직까지 있다는걸 알고선 순간 설레이기도 했답니다. 물론 뼈다귀 해장국 맛이 그리워서도 있지만 
    저의 필명인 "입질의 추억"이 있었던 곳엔 늘 신진도가 있었고 그 곳에서 낚시를 다녀올 때마다 함께 했었던 곳이였으니깐요. ^^
    하지만 세월이 많이 흘렀고 지금까지 맛과 양을 유지하면서 그 가격 그대로 팔고 있을지 궁금했답니다.
    "5년만에 다시 찾은 이 집의 뼈다귀 해장국 맛은 과연 그대로일까?"






    역시 가격은 예상대로 천원 올랐습니다. 7년전 5,000원에 실한 뼈다귀 해장국을 잡숫고 갔던 분들..
    양과 맛이 그대로라면 이제 6,000원을 받는다해도 고개는 끄덕일것입니다. (예전 노걸대 뼈다귀 해장국 자료를 찾아보니 500원씩 인상했더군요.)



    단촐한 기본찬


    잘 익은 깍두기와 방금 무쳐내온 생김치가 맛깔스럽다.



    이 집 고추 맘에 듭니다. ^^
    특히 해장국이나 순대국밥집에서 내어오는 생양파와 고추는 그 집이 얼마나 좋은 식재료를 사용하는지 가늠할 수 있는데
    단맛이 도는 생양파와 아삭거리면서 적당히 매운맛이 감도는 풋고추는 그 집을 평가하는데 적잖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국밥집에서 내어 온 생양파가 단맛이 없고 밍밍하거나 약간 오래된 듯한 느낌이 들면 별로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햇양파를 쓴다면 더 없이 좋겠지만 그 정도까진 아니더라도 묵힌 양파는 먹어보면 압니다.



    뼈다귀 해장국 1人 6,000원



    이 집 뼈다귀 해장국은 양과 질 모두 맘에 들어요. 우선 저 뼈다귀가 뚝배기에서 얼마나 솟아 있느냐로(?) 양을 가늠하곤 하는데
    다른 집들은 뼈다귀가 뚝배기 높이와 어깨를 나란히(?)하고 있는 야박함에..




    등뼈에 살들이 충실히 붙어 있지 않거나 자세히보면 뻣뻣하고 거뭇거뭇한 살점을 미루어 보았을 때 오랜시간 냉동했던 흔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맛도 확연히 떨어지게 되고 누린내가 나기도 하는데 무엇보다 등뼈의 크기 자체가 작은걸 쓰는 집들이 많아요.
    그런데 이 집은 그런 면에선 전혀 걱정 안해도 될거 같습니다.






    일단은 들어서 사진 좀 찍어야 하는데 보시다시피 크고 무겁습니다.
    젓가락으로 집어 올리기 힘들어서 뚝배기에 살포시 기댔어요.




    뒤에 보이는 뼈를 제외하곤 모두 살입니다. 모양 하나 흐트러지지 않고 온전히 다 붙어 있는 뼈다귀 해장국
    왠만하면 손으로 잡아 뜯겠는데 너무 뜨거워 젓가락으로 소심하게 살들을 해체시켜봅니다.



    충청도 서산 맛집, 노걸대 뼈다귀 해장국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톡 쏘는 겨자소스에 살포시 얹어봅니다.
    고기 잡내가 하나도 없고 야들야들하니 제가 먹어본 뼈다귀 해장국 중 확실히 최고였어요.
    세월이 많이 흘렀는데도 예전에 먹던 맛 그대로였습니다.




    한 뚝배기에서 저런 뼈다귀가 3개 정도 나오는데, 뼈다귀 크기에 따라 2개 든것도 있었고(제꺼) 와이프꺼는 세개 들어있더라구요. 
    남자분들이라면 몰라도 왠만한 여성분들은 이거 혼자 다 못드실듯 합니다. 
    와이프는 딱 반 정도 먹고 스톱을 외쳤고 저는 살만 골라 먹었는데도 배가 불러옵니다. 그래도 밥배는 따로 있는지라 ^^ 
    꾸역꾸역 말아 먹게 되는데 국물맛이 아주 진득하니 입에 착착 감깁니다.
     



    뼈다귀 자체가 워낙 실하다보니 젓가락으로 집고 있기도 힘듭니다. 부들부들 떨리는 아내의 손
    "빨리 찍어~ 손아파!!!" 라고 말하네요 ^^;




    손에 젓가락 자국 찍힌거 보세요. 뼈다귀 하나가 무겁고 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저도 뼈다귀에 살만 대강대강 발라 먹었는데도 살들이 남아 돌더라구요. 저 살들이 내 살로 들어올텐데 살짝 걱정됨 ^^;
    보기엔 살짝 지저분해 보이지만 발라놓은 살들은 밥과 함께 말아먹기 위해 뚝배기로 직행합니다.




    뼈다귀 해장국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밥 말아먹기 ^^
    공기밥을 투여하고선 다음 장면은 심히 고문을 받으실 줄 믿습니다!!! (꼭 받아야 되욧 ㅋㅋ)




    갠적으로 아쉬운건 수제비가 빠졌더라구요. 취향차이지만 와이프는 수제비가 국물을 텁텁하게 해서 차라리 없는게 낫다고 합니다.
    그래도 당면과 우거지, 콩나물이 들어있어 심심하지 않았어요. 우거지는 거의 필수라는 ^^




    후식은 커피도 있지만 아이스크림으로 마무리 합니다.
    근데 아이스크림은 별로였어요. 예전에 고기뷔폐에서나 볼 법한 싸구려 아이스크림입니다. (밥 맛있게 먹었음 됬지 뭘 또 바라는지 ㅎㅎ)




    한가지 아쉬운게 있다면 (이건 어느 음식점에서나 있을 법한 문제겠지만) 먹을 땐 땀흘리면서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근데 먹고나면 물 한컵 마셔야 할 것같은 기분입니다. (조미료가 과하다는 의미)
    저희부부 식습관 중 하나가 식후 30분 이내엔 가급적 물을 안마셔요. 건강에 좋다고 하니깐 그렇게 하고 있는데 자기도 모르게
    물을 가져다 마시는걸 보면 조미료가 알게 모르게 많이 들어간거 같구요. 하지만 솔직히 해장국집에서 조미료 안쓰고 순수하게
    우려낸 국물로 만드는 집들이 얼마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정작 먹을 땐 잘 몰랐다가 먹고나면 느끼는 정도입니다.
    물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저는 절대미감이 아니니깐요. ^^;

    5년만에 다시 찾은 노걸대 뼈다귀 해장국
    비록 물가상승에 못이겨 천원 올랐지만 양과 맛은 여전히 좋았어요. 가장 맘에 드는건 첫번째로 푸짐한 뼈다귀의 양입니다.
    거기에 붙어있는 살들은 다른 뼈다귀 해장국집에서 볼 수 없는 실한구석이 있어요. 그리고 돼지고기 특유의 잡내도 전혀 없으면서
    야들야들합니다. 국물맛도 진하고 깊은맛(?)이 나는게 맘에 쏙~ 듭니다. ^^;
    늦게까지 영업하면서 늘 손님들로 북적이구요.  근방에 지나가실 일이 있다면 한번쯤 드셔볼만 합니다.
    저는 이 집에서 여러번 먹어봤지만 포스팅은 첨 해봅니다. 검색을 해보니 노걸대가 프렌차이즈인데 서산점은 포스팅이 없는걸 봐선
    아직은 블로거들에 의해 소개된 적이 없나 봐요. 오늘은 맛집 포스팅 중 저의 유일한 충청도맛집 소개였습니다. ^^




    ※ 찾아오는 길은 아래 첨부되어 있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충청남도 서산시 동문1동 | 노걸대뼈다귀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입질의 추억 ★입질의 추억★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이전 댓글 더보기
    1. 2011.03.02 19:1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뼈다귀.. 저렇게 들어가는 집 흔치 않은데..
      일단 비주얼 상으로.. 상당히 맘에 듭니다.. ㅎㅎ
      서산에서 간장게장 맛있다고 해서 찾아갔다.. 살짝 실망했는데..
      다음에 서산가면.. 이 집으로 밥 먹으러 가야겠습니다.. ^^
      • 2011.03.03 15:4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라오니스님도 왠지 서산으로 여행 가실 일 있을듯 해요~
        제가 여기저기 많이 다녀버릇하지 않아서 잘 모르지만
        적어도 제가 먹은 뼈다귀중엔 여기가 젤 낫더라구요^^
    2. 2011.03.02 19: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3. 2011.03.02 20:1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우와`~여기는 정말 푸짐하게 주는군요
      대구는 대부분 뼈가 보일락말락.
      뼈가 없으면 우거지라도 듬뿍 넣어주면 되는디.
      그것도 갈수록 없더라구요.
      정말 먹음직하고 푸짐합니다.
    4. 2011.03.02 20:4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 왕 건입니다!
      배고프네요... 쇠주도... ㅠㅠ
    5. 2011.03.02 20:4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뼈다귀가 하도 커서 젓가락으로 들고 잇기 힘이들듯 하네요
      몇년을 벼르다 찿아 간 곳이라니..그 맛을 안봐도 알것 같아요
      나도 뼈다귀 해장국좀 먹고 싶다구요~~~ㅎㅎ
    6. 2011.03.03 00:2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뼈다귀 해장국 완전 좋아하는데... ㅠㅠ

      특히 사진이 항상 커서 더 먹고 싶어요 ㅠㅠ ㅋㅋㅋ
    7. 2011.03.03 03:1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야~ 정말 푸짐하게 나오네요...!!!
    8. 2011.03.03 08:5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흐미 정말 먹고 싶네요~ 오늘같은날 딱인데~~~
      정말 고기양도 푸집하고 지대로 드시고 오셨네요~~~
    9. 2011.03.03 13:4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소주 까지 생각납니다^0^
      점심시간(저는식전..ㅋ) 군침도는 포스팅이네요~~
      즐겁게 보고 갑니다~*
    10. 2011.03.03 16:2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5년만에 갔는데도 맛이 변함없다니 맛집 맞네요^^
      커다란 뼈다귀 저도 뜯고 싶네요ㅎㅎ
    11. 2011.03.03 22:0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뼈다귀가 이렇게 땡길줄이야..^^
      푸짐해서 밥하고 같이 먹으면 진짜 배 빵빵해질것 같네요.
    12. 2011.03.06 11:2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헐 맛있어보여요.....
      해장국도 해장국이지만
      김치가 진짜 맛깔스러워 보여요 엄청 아삭할거같구..
      저런건 밥 말아서 밥한숟갈 김치 한개 이렇게 먹어야되는데 ㅋㅋㅋㅋ
      아 점심시간이네요 그러고 보니 ㅠㅠ!!
    13. 곰치
      2011.03.10 11:3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렇게 반가울 수가...
      저도 거기 가봤어요....
      정말 양 많죠?!
      전 여자인데 그많은양을 국물까지 싹싹 다 먹었어요..ㅋㅋ
    14. 2011.03.15 16:5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렇게 뼈다귀를 많이 주는데가 있다니~
      놀라운데용ㅎㅎ
      함 먹으러 가야겠어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15. 행동
      2011.03.18 19:2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말씀하신곳 저도 단골로 자주애용하던 곳이었는데^^;;
      사람입맛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조미료맛 많이 못느꼈는데 ㅎㅎ
      피자도 콜라없이 안넘어가는것처럼 단순 재료의 자극성에서 오는 맛이라고 저는 느껴지던데요.
      조미료는 별도로 구분될정도로 강한 느끼한맛이있는데, 저집을 일주일 2~3번 들낙거리던저는 전혀 못느꼈습니다^^;;
    16. 태안시민
      2012.05.08 17:1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완전 거짓말
      밥은뻣뻣
      고기는 돼지 냄새 작렬
      뚝배기를 데우지도 않고 고기는 덜익은듯 붉고 떨어지지도 않음
      국물은 맹탕
      김치맛도 개슈레기
      양파는 사라들 먹다남은 것 조각조각 몇개
      개쓰레기 가지마시길 ㅡㅡ직원태도가 더 어이없음


      밥두숟가락 뜨고 나옴
      • 2012.05.08 18:3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제가 지난주에도 갔습니다.
        저는 사진으로 증거를 남겼지만 태안시민님은 그럴만한 증거가 있으신지요? 뭐 어쩌다 한번은 뽑기가 잘못되었거나 실수가 있을수도 있지만 저는 이 집을 8년 이상 다녀보면서 하등의 문제가 없었습니다.
    17. 2013.09.30 07:3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월요일아침부터 음식포스팅을 쫒아다니는 여자~포스팅잘보고갑니당..~이번주도 화이팅하자구용~~+0+
    18. 2015.02.23 03:5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와 사진 정말 잘 찍으시네요 사진 잠시 카페에 올렸다가 금방 삭제하겠습니다 너무 맛있게 찍으셔서 먹으러가자고 보여주려구요!!! 맛나겠다ㅜ ㅜ
    19. 메민이
      2015.12.04 15:0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하세요~
      뼈다귀해장국 검색하다가
      사진이 너무 이뻐서요~
      저희 분식점에 메뉴판에 사진을 사용하고싶은데
      써도 될까요?ㅠ
    20. 메민이
      2015.12.04 15:0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하세요~
      뼈다귀해장국 검색하다가
      사진이 너무 이뻐서요~
      저희 분식점에 메뉴판에 사진을 사용하고싶은데
      써도 될까요?ㅠ

    카테고리

    전체보기 (2872)N
    수산물 (434)
    조행기 (467)
    낚시팁 (265)
    꾼의 레시피 (209)
    생활 정보 (1043)
    여행 (426)
    모집 공고 (28)

    Total : 63,930,852
    Today : 8,689 Yesterday : 10,182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