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사매듭(찌매듭)법 참고하세요


    릴 찌낚시에서 꼭 알아두셔야 할 면사매듭법 입니다. 참고하셨다가 필드에서 꼭 활용하시기 바래요. 아래는 개괄적인 면사매듭 묶는 법 참고하시구요.


    넘 쉽죠? ㅎㅎ 아래 사진으로 다시한번 보시겠습니다.




    초보분들이 면사매듭을 구입하실 때 미리 묶여진걸 사시곤 하는데요. 물론 편리하긴 하지만 가격대비 좋지 않으므로 앞으론 이런 면사매듭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1) 우선 이것을 약 10cm 길이로 잘라줍니다.
    2) 그리곤 다소 지저분하겠지만(?) 침을 발라줍니다. 그니깐 뻣뻣한 면사매듭을 좀 더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구요.



    3) 이것을 원줄에다 'Ω' 모양으로 겹치게 합니다.




    4) 그리고 사진처럼 면사를 구멍안으로 넣어 3~4바퀴 감아줍니다. 어떤 방향으로 감든 상관없구요.



    5) 양쪽 줄을 잡아 당겨주면 면사매듭법 완성!



    6) 이때 너무 꽉 매게 되면 면사매듭을 이리저리 옮길 때 너무 빡빡하여 원줄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니 적당히 매시구요. 손톱을 이용하여 죄여진 면사의 양쪽 끝부분을 끌어당겨 꽉 묶일 수 있도록 해주는것도 좋습니다.




    7) 마지막으로 남은 자투리를 잘라야 하는데요. 이때 찌 방향(붉은색)은 5mm 정도로 매우 짧게 잘라주시고 반대편(푸른색)은 시인성을 위해 1~2cm 정도로 다소 길게 남겨주신 후 잘라주면서 면사매듭을 완성합니다.
        


    이렇게 원줄이 나가는 방향을 짧게 한 이유는.. 채비 캐스팅시 원줄이 가이드를 통과할때 최대한 마찰력을 줄여주기 위함입니다. 만약 자투리가 길다면 줄이 가이드를 통과할 때 마다 계속된 마찰에 원투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구요. 반대편의 자투리를 조금 길게 해주는 이유는 역시 투척된 채비의 시인성을 좋게 하여 면사매듭이 찌 톱에 닿았는지 여부를 판별할 수 있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면사매듭을 구입하실 땐 크게 형광녹색과 형광 오렌지가 있는데 원줄의 컬러와 반대되는 색깔로 고르시는게 시인성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앞으론 면사매듭을 구입해서 매다실 때 이러한 사항들을 참고하시기 바래요. 작은 차이가 곧 조과로 이어진다는 사실 ^^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4027)
    유튜브(입질의추억tv) (630)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4)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9-19 05:48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