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청이 있어서 오늘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일본 교자 스타일'의 군만두 굽는 방법에 관해 가볍게 알아봅니다. 이대로만 따라 하신다면, 밖에서 사 먹던 느낌을 집에서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교자 군만두 재료

냉동 만두 8~9개, 밀가루(혹은 전분가루) 1숟가락, 생수 반 컵, 식용유 약간

 

#. 만두 양념장

간장과 식초 비율은 3 : 1. 여기에 고춧가루 약간

 

※ 참고

- 냉동 만두는 밑면이 널찍한 군만두용을 권합니다.

 

 

사진과 같이 밀가루나 전분 가루를 한 숟가락을 적당히 퍼서 담습니다.

 

 

생수 반 컵을 붓고 잘 개어줍니다. 물양은 여기서 더 많아도 됩니다만, 적으면 안 됩니다. 전분 물 농도가 묽어야 바삭해집니다.

 

 

간장과 식초, 여기에 취향에 따라 고춧가루를 풀어 간단한 양념장을 만듭니다.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냉동 만두를 올립니다. 이왕이면 해동한 것이 조리하기에는 편리합니다만, 냉동 만두 먹겠다고 수 시간 전에 미리 꺼내놓는 분들은 많지 않을 듯하여 여기서는 냉동실에서 갓 꺼낸 딱딱한 만두를 올렸습니다. 깡깡 언 냉동 만두를 조리할 때는 무조건 약불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이 상태에서 뚜껑을 닫고 해동한다는 느낌으로 데워줍니다.

 

 

어느 정도 데워졌으면 손으로 눌러보아 물렁한 느낌이 들면서 너무 차갑지 않아야 합니다. 이 상태가 되면, 불을 살짝 올려 본격적으로 만두를 굽습니다.

 

 

만두를 구울 때는 항상 뚜껑을 닫아줍니다. 이렇게 뚜껑을 닫으면, 만두 밑면은 노릇노릇 바싹해지고, 윗면은 수증기로 인해 촉촉하게 익습니다.

 

 

뚜껑을 열고 밑면이 얼마나 익었는지 확인하다가 사진과 같이 노릇하게 익으면

 

 

전분 물을 부어줍니다. 가루가 가라앉은 상태이니 잘 저어서 부어주어야 합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뚜껑을 닫고 1~2분 정도 익힙니다. 뚜껑을 열어 전분 물이 바싹하게 익었다 싶으면

 

 

사진과 같이 접시를 엎은 뒤, 팬을 휙 뒤집어 만두를 올립니다.

그러면 교자 스타일 군만두 완성 ^^

 

 

저 그물망처럼 생긴 부침 옷은 전분 물이 묽을수록 가능해져요. 농도가 짙으면 옷이 찐득해지고 바삭하지도 않으니 농도는 묽게~!

 

 

바로 이런 느낌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레시피를 쓴다고 만든 이 교자 만두는 썩 마음에 들지 않았어요.

 

 

제가 원하는 느낌은 이런 거였습니다. 평소 생각 없이 구워 먹은 건데요. 그나마 최근에 한 것 중에는 이게 가장 나았습니다. 당시에는 골뱅이 소면 무침과 합을 맞추었는데요.

 

 

이번에는 홈메이드 떡볶이와 합을 맞췄습니다. 이 정도면 완벽한 점심이라고 해도 될까요? ^^; 이제는 집에서도 교자 스타일로 구워드시기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 관련글 보기

60년 전통의 군만두로 유명한 일품향

공덕동 신성각의 착한 짜장면

짜장면과 볶음밥의 기본에 관해 생각해보다

간단하고 촌스러운 맛의 소고기 떡볶이 레시피

연어를 사랑한다면, 알아두어야 할 9가지 상식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80)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8)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17 00:01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