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포착의 묘미, 갈매기 새우깡 먹을 때


    사진의 매력은 뭐니뭐니해도 순간포착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순간포착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우선 순발력이 필요하며 한 장의 사진을 건지기 위해 긴 기다림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우연한 행운으로도 담을 수도 있겠지만, 기가 막힌 순간포착 사진들은 대부분 철저한 준비와 기다림끝에 얻는 노력의 산물이라는 것이지요.

     
    그런데 누구나 쉽게 순간포착의 묘미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갈매기 새우깡 놀이지요. ^^ 갈매기 새우깡 놀이는 바닷가라면 누구든 쉽게 할 수 있어요. 겁 많은 아이도 몇 번 해 보면 금새 갈매기와 친해집니다. 특히 유람선이라도 타게 된다면 이런 순간포착 사진쯤이야 누워서 떡먹기일지두요. 왜냐하면 갈매기가 새우깡을 먹는 순간포착은 긴 기다림이나 특별한 테크닉을 요구하지 않거든요.

     

    옆 사람이 새우깡을 들고 있으면 앞쪽에 자리를 잡고 서서 찍을 준비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참 쉽죠? 갈매기가 새우깡을 낚아채는 절묘한 사진, 한번 찍어볼까요? ^^

     

     

    제주도 서귀포 앞바다

    멀리 범섬이 보이는 제주 바다

    배가 움직이자 줄지어 따라오는 갈매기들

    콩고물이라도 받아 먹을 게 없나 기웃거리는 갈매기



    일종의 학습 효과일까요? 유람선이 움직이는 시간은 갈매기들의 식사 시간. 너나 할 것 없이 새우깡을 사다가 먹이를 주기 시작하는데 이를 덥썩 무는 갈매기들. 이제는 익숙한 풍경이 되었죠. 갈매기에게 새우깡을 주는 CF도 크게 한 몫했고요.



    외국인도 알아버린 갈매기 새우깡 놀이

    순간포착의 묘미, 갈매기 새우깡 먹을 때

    갈매기가 새우깡을 받아먹는 순간포착 사진은 의외로 어렵지 않아요. 우선 자리를 잡고선 초점을 마추는데 새우깡을 무는 순간포착 사진을 찍기 위해선 새우깡에다 초점을 고정시킨 후 기다리면 되요. 이때는 반드시 '연사 모드'로 해 놓을 것. 갈매기가 온다 싶으면 다다다다 연사로 찍어서 그 중 나은 것을 건지면 됩니다. ^^


    생동감 있는 갈매기 사진을 찍으려면 AF모드를 'ONE SHOT'이 아닌, 'AL SERVO' 맞추면 됩니다. 주로 동물이나 아기같이 계속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을 때 유리한데요. 한번 피사체에 맞춰진 초점은 동물이 움직여도 계속 따라붙어 초점을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동물이든 사람이든 초점의 기본은 '눈'에다 맞춥니다. 눈과 가까운 이마(마빡이라고도 불림)에 맞추는 것도 좋아요. 저는 편리상 'ONE SHOT'만 찍어서 초점이 나간 컷들이 많았습니다.

    촬영 모드는 Tv(셔터스피드 모드)가 좋습니다. 아무래도 순간포착이기 때문에 셔터스피드를 많이 확보한 상태에서 찍는 게 좋겠지요. 아예 처음부터 1000 전후 값을 놓고 찍는 게 좋습니다. 저는 편의상 Av(조리개 우선 모드)로 놓고 촬영했고요. ISO는 야외 촬영이기 때문에 100이면 충분한데, 이 날은 날이 흐려서 200~250을 놓고 찍었고, 조리개(F)는 적당히 6~9 사이를 오가면서 찍었습니다. 이때 셔터 스피드가 500이상 확보 되야 흔들리지 않은 사진이 나오겠지요.


    셔터 스피드가 500이 안되면 ISO를 조금 늘리던가, 아니면 조리개 값을 줄이던가 해야 할텐데, ISO를 400까지 늘리는 걸 추천합니다.


    순간포착의 묘미, 갈매기 새우깡 먹을 때

    순간포착의 묘미, 갈매기 새우깡 먹을 때

    순간포착의 묘미, 갈매기 새우깡 먹을 때



    순간포착의 묘미, 갈매기 새우깡 먹을 때

    갈매기가 새우깡을 먹는 컷을 찍을 땐 저런 성체가 이뻐요. 어린 갈매기는 갈색 털이 섞여 있어 좀 지저분해 보입니다. 반면 다 자란 성체는 갈색털이 사라졌기 때문에 사진빨이 좀 더 붙어요. ^^; 이왕이면 맑은 날에 촬영하는 게 좋습니다. 요 때는 날씨가 매우 흐려서 아쉬웠어요.




    순간포착의 묘미, 갈매기 새우깡 먹을 때

    작정하고 촬영했다면 더 좋은 컷들을 건질 수 있겠지만, 메모리가 부족했어요. 총알이 부족하니 마음놓고 갈길 수가 있어야 말이죠. ㅠㅠ 아무튼 순간포착의 묘미, 갈매기만 있음 어렵지 않아요. ^^ 그렇다면 갈매기에게 매운것을 던져주면 반응이 어떨까요? 궁금하시면 링크를 클릭 → 갈매기에게 매운것을 던져주면 어떤 반응일까?

    <<더보기>>
    낚시하던 아내, 물속에서 새를 낚다니 황당하네
    마약김밥을 처음 먹어보는 일본인의 반응
    한번 먹으면 멈출 수 없어, 이것이 리얼 새우깡
    갈 곳 없다는 제주도? 찾아보면 확 달라져
    한국에서 회를 먹고 난 일본인의 격한 반응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4)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3)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13:59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