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밥에 해물탕이 나오는 최고의 김밥집, 통영 일번지 할매 충무김밥


통영에 가면 꼭 한 번 맛봐야 할 음식 중 하나가 '충무 김밥'입니다.
그런데 사실 충무 김밥의 메리트를 못 느끼는 이들이 꽤 있죠. 단순히 맨밥에다 김밥을 말고 깍두기에 쥐꼬리만 한 오징어무침, 그리고
시락국(시레기국)으로 4,500원을 받는데 그나마 국물이라도 나오면 다행이고 안 나오는 집들도 허다하고. 
도대체 충무 김밥을 무슨 맛으로 먹느냐는 질문에는 저도 선뜻 대답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렇다고 '추억의 맛'이라 하기에는 지금의 충무 김밥집들은 어딘가 모르게 변질된 듯하고 들어가는 원재료보다 필요 이상 비싸게 받는 것도
사실입니다. 게다가 통영 서호시장이나 중앙시장에 가보면 어지럽게 즐비한 충무 김밥집들. 다들 '원조'를 외치며 영업하고 있어 어디가 좀 더 나은
곳인지 알기 어렵죠. 알고 보면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들린 곳은 "통영에서 왜 충무 김밥을 먹어야 하는지"를 확실히 알게 해준 곳으로 <이것> 하나 때문에 강력한 메리트를 느꼈습니다.
이것은 충무 김밥을 시키면 나오는 <해물탕>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홍합 된장탕 정도로 말해두고 싶군요. ^^



통영 일번지 할매 충무김밥, 서호 시장 근처

문을 열고 들어서자 한두 평 남짓한 좁은 공간에서 두 아주머니가 김밥을 말고 있습니다.
테이블은 4인용 입식 테이블 하나, 그리고 4~5인용 좌식 테이블 하나가 전부.
마침 입식 테이블이 비어 자리하자 벽에 덕지덕지 붙은 메모장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방송인이나 연예인이 쓴 게 아닌 모두 손님들이 자발적으로 붙이고 간 메모.


원산지는 국내산

메뉴는 두 가지로 충무 김밥 1인 4,000원, 라면 3,000원.
다른 집보다 조금 저렴합니다. 그리고 이 집 라면이 상당히 별미라고 해요.
된장 라면인데 홍합이 제법 들어가 시원하다고 하니 다음에는 라면을 하나 시켜서 먹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신 라면을 시키면 먹고자 하는 탕이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시원하게 잘 익은 석박지

석박지 맛이 아주 시원하고 제대로 익었습니다.


오징어와 어묵 볶음

할머니가 우리 집 만큼 좋은 오뎅 쓰는 집은 없다고 하시던데 ^^
어쨌든 양념은 조금 강했지만, 다른 집보다 큼직하게 썬 오징어가 인상적입니다.


충무 김밥 4인분

여기까지는 근처의 충무 김밥집과 다를 게 없습니다.


홍합 된장탕

이어서 나오는 건 낡은 솥에다 바글바글 끓여져 나온 홍합탕. 그런데 국물을 한 술 뜨자 홍합탕 맛이 아니고 무려 해물탕 맛이 납니다.
분명 겉모습은 홍합탕인데 내용을 살피니 안에 여러 가지가 들어있네요. 
육수는 이 집 할머니가 직접 담근 손된장으로 간을 맞췄고 거기에는 바지락과 '오만둥이'가 들어가 있습니다.
오만둥이는 미더덕과 비슷한 우렁쉥이(멍게)과의 해산물로 <오만디> 혹은 <만득이>로 불리고 있는데요.
국물이 시원했던 이유는 이 오만디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갑자기 소주 한 병이 생각나는데요. ^^
여기에 홍합도 제법 실하게 들었습니다. 참고로 위 사진은 4인분에 준하는 양입니다.
둘이 갔는데 저렇게 안 나왔다고 여기에다 항의하는 분이 가끔 계신데 그런 분은 "어디까지나 상식적인 선"에서 생각해 주기를 희망합니다.
 

홍합살이 참 탱글탱글합니다. 이렇게 싱싱한 홍합은 오래간만에 맛 보는데 맛이 살아 있습니다.
서울에서는 왜 이 맛이 안 날까요? ^^


홍합 씨알 좀 보소

참고로 (아는 분은 아시겠지만) 홍합살이 노란색이면 암컷이고 흰색에 가까우면 수컷입니다.
맛은 암컷이 좀 더 진하고 좋은데 사실 그 차이란 게 상당히 미묘합니다.


넷이서 정신없이 먹은 결과입니다.

4,000원짜리 충무 김밥에 딸려 나온 음식치고는 정말 훌륭합니다.
근방의 충무김밥집들은 대부분 4,500원에 팔고 있으면서 시락국이나 나오면 다행 아니겠습니까?
생각지도 못한 싱싱한 홍합에 시원한 해물탕 국물을 접하니 김밥 1인분으로는 부족하여 더 시켜 먹고 나왔습니다.
한 가지 궁금한 것은 5~6월에도 이렇게 나올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홍합은 이르면 4월부터 산란이 시작돼 5~6월에는 독소가 생겨 식용이 어렵습니다.
모두 그런 건 아니고 일부 지역에서 독소가 검출되면 그 지역의 홍합 채취는 금지되는데요. 그때는 무엇으로 대체할지가 궁금합니다.



통영 일번지 할매 충무김밥(아래 지도 참조)
네비 주소 : 경남 통영시 서호동 177-364
주차 시설 : 없음(분위기 보고 갓길에 세우거나 근방의 시장 주차장을 이용)


#. 시원한 해물탕 국물이 일품인 일번지 할매 충무김밥

문제는 이 집 테이블이 두 개밖에 없어 이용이 불편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포장해 가는데요. 포장에는 이 해물탕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 알아두시고요. 
위와 같이 맛보시려면, 평일에 한산할 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더보기>>
전국민의 0.001%도 맛보지 못한 진짜 도다리
국민이 모르고 먹었던 민물고기 틸라피아, 진짜 문제는?
하루 한 시간만 장사하고 문 닫는 배짱있는 집
생선회 오해, 찬물에 사는 생선이 더 맛있다?
모두가 경악한 '광절열두조충', 생선회는 억울해

 

페이스북 친구맺기+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4)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3)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18:48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