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찌낚시 입문(4), 무엇을 언제 잡아야 할까? 바다낚시 시즌표


 

<<목차>>

바다찌낚시 입문(1), 거부할 수 없는 릴 찌낚시의 매력

바다찌낚시 입문(2), 바다낚시 장소, 어디가 좋을까? 심층 분석

바다찌낚시 입문(3), 바다낚시 물고기(대상어) 총 정리

바다찌낚시 입문(4), 전국 바다낚시 시즌과 대상어종

바다찌낚시 입문(5) ~ (45) : 준비중

 

바다낚시에 입문하거나 경험이 적은 분들이 고민하는 과제는 대체로 정해져 있으며 그것은 매우 중요한 화두일 겁니다.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낚느냐?"

 

1) 언제 → 낚시 시즌

2) 어디서 → 낚시 포인트

3) 무엇을 → 낚시 대상어

4) 어떻게 → 낚시 장비, 채비 등

 

이 중에서 낚시 포인트와 대상어는 지난 편에 정리하였으니 오늘은 낚시 시즌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바다낚시 시즌은 지역마다 달라서 지역별로 정리해야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글 준비 기간이 다소 길었는데요. 아래 지도를 보고 그 지역에 해당하는 낚시 시즌과 대상어를 정리하였으니 출조하는데 지표로 삼기 바랍니다.

 

 


지역별 구분은 이렇게 여덟 개로 나누었습니다. 아래 바다낚시 시즌 표는 비단 바다 찌낚시뿐 아니라 선상, 루어까지 모두 포함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이 자료를 통해 바다낚시 시즌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한눈에 볼 수 있기를 희망하며 혹시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제보를 부탁합니다. 시즌의 기준은 러프하게 잡은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바다 찌낚시의 주요 대상어(돔 종류) 조금 타이트하게 잡았고 선상, 루어낚시 중 생활낚시에 해당하는 어종은 조금 러프하게 잡은 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감성돔의 경우 서해북부에서도 잡히긴 합니다만, 그 시즌이 매우 짧고 씨알도 잘아 주요 대상어종이 아닙니다. 그런 경우는 아예 시즌 표에서 제외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서해 북부(경기도, 충남 북부)의 바다낚시 시즌

도다리와 붕장어, 망둥어는 원투낚시 대상 어종입니다. 참고로 여기서 쓰인 도다리의 정확한 명칭은 문치가자미를 말하며, 일부 돌가자미도 혼획되고 있습니다. 전어는 카드채비, 삼치, 농어는 루어낚시. 광어는 광어다운샷 장르입니다. 숭어는 털갯지렁이를 이용한 원투낚시, 찌낚시, 훌치기 등 모두 해당합니다. 바다 찌낚시에서 잡히는 어종은 우럭, 노래미, 학공치, 어쩌다 농어 정도라 확실히 서해 북부는 릴 찌낚시를 즐길만한 여건이 매우 불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서해 남부(안흥항 신진도부터 전북 영광에 이르기까지) 바다낚시 시즌

보구치(백조기), 대구, 부시리는 선상. 우럭은 방파제, 갯바위 선상 모두 해당. 돌돔은 갯바위 원투낚시가 주류이며 가끔 찌낚시에서 손님 고기. 참돔은 극히 일부 갯바위에서만 성행, 대부분은 선상에서 타이라바로 합니다. 주꾸미, 갑오징어는 선상과 워킹 낚시 모두 가능. 바다 찌낚시에 해당하는 어종은 우럭, 노래미, 숭어, 감성돔, 학공치, 고등어입니다. 여기서 학공치는 시즌이 두 차례가 있는데 늦봄에 한 번, 가을에 한 번 찾아옵니다. 같은 학공치라도 서천과 군산은 조금 늦게까지 시즌이 이어지지만, 그 윗지방은 시즌이 빨리 종료될 확률이 높습니다.

 

 

 

#. 남해 서부(전남 전 지역) 바다낚시 시즌

일부 지역은 망상어 볼락 낚시가 가능. 일 년에 두 차례가 있습니다. 벵에돔과 무늬오징어는 남해 서부권에 잘 서식하지 않아 주요 대상 어종이 아닙니다만, 여수에 한해서는 여름에 한 철 이어지고 있습니다. 도다리는 문치가자미를 말하며 갈치와 함께 방파제 생활낚시가 가능하지만, 대부분 선상에서 이뤄집니다.

바다 찌낚시 대상어는 참돔, 감성돔, 볼락, 망상어, 고등어, 전갱이, 학공치.

 

 

 

#. 남해 동부(경남 전 지역) 바다낚시 시즌

돌돔은 원투, 민장대가 주류이며 가끔 찌낚시에서 손님 고기로 등장. 붕장어와 보리멸, 도다리는 원투낚시 대상 어종. (도다리와 보리멸은 선상도 함께) 무늬오징어와 호래기는 에깅낚시로 방파제, 갯바위, 선상 모두 가능. 우럭과 쏨뱅이는 생활낚시로 낚이는 작은 사이즈 정도이며 선상낚시에서는 큰 씨알을 노릴 수 있습니다. 부시리는 갯바위 낚시도 되고 선상 지깅도 되고 선상 릴 찌낚시도 됩니다. 바다 찌낚시로 노릴 수 있는 대상어는 주로 감성돔, 벵에돔, 참돔, 망상어, 숭어, 노래미, 볼락, 학공치

 

 

 

#. 동해 북부(강원도 고성에서 동해까지) 바다낚시 시즌

우럭, 개볼락 등의 한류성 어종은 일 년 내내 방파제에 상주. 가자미는 선상에서 이뤄지며 종류마다 다르긴 하지만 이것도 일 년 내내 잡히는 편. 도다리(문치가자미), 강도다리, 붕장어, 가끔 가자미, 모두 원투낚시 대상어. 참고로 용가자미는 현지에서 '어구가자미'로 통하며 이것이 경주로 내려오면 '참가자미'로 불립니다. 참가자미는 현지에서 '노랑가자미'로 불리며 경주로 내려오면 '노래이 혹은 도다리 종류'로 취급되곤 합니다. 지역마다 불리는 이름이 다르니 혼동에 주의.




감성돔은 시즌이 매우 짧지만, 한 번 터지면 다대기를 친다 하여 폭발적인 조황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그 시기가 매년 조금씩 바뀌므로 예측이 어렵습니다. 대구는 선상낚시, 보팅을 통해서만 잡을 수 있고 대구횟대는 생활낚시로도 나오지만, 주로 선상(보팅)에서 잘 나옵니다. 연어병치(독도돔)는 바로 지금 시즌부터 나오기 시작해 내년 초까지 이어지지만, 매년 나오는 게 아니며 5년 주기로 폭발적인 조황을 보이는 편. 


그러다 보니 동해 북부는 가자미를 제외하고는 이렇다 할 대상어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냥 나오는 데로 이것저것 낚는 편이라고 보는 맞을 것 같습니다. 바다 찌낚시 대상 어종으로는 감성돔, 임연수어, 고등어와 학공치(시즌 짧음), 도루묵, 숭어 정도.

 

 

 

#. 동해 남부(삼척에서 경북 전 지역) 바다낚시 시즌

동해에서만 잡히는 어종이 눈에 띕니다. 황어, 홍감펭, 눈볼대, 참우럭, 노랑볼락, 황점볼락 등이 그것이며 여기서 황점볼락과 볼락은 방파제 루어낚시 대상어이며 노랑볼락(황열기)과 열기, 대구, 홍감펭, 눈볼대, 참우럭은 선상낚시로만 잡습니다. 눈볼대는 일명 아까무찌를 말하며 참우럭은 띠볼락을 말합니다. 도다리는 문치가자미를 의미하며, 강도다리, 붕장어, 보리멸과 함께 원투낚시 어종.


임연수어는 삼척을 기준으로 하여 그 윗지방에서만 잘 잡히며, 경북으로 내려오면 잘 안 잡힙니다. 부시리는 선상(왕돌초) 지깅으로 방어나 가끔 꼬치삼치(와후피쉬) 함께 낚입니다. 그리고 도표에는 빠졌지만, 한치가 일부 지역(후포)에서 봄철에 잠깐 낚이기도 합니다.

 

동해 남부는 선상낚시의 천국입니다. 주요 대상 어종 외에도 보리멸, 고등어, 삼치까지도 선상 낚시가 활발히 성행하고 있습니다. 바다 찌낚시 대상어로는 감성돔과 벵에돔, 학공치, 망상어, 고등어, 임연수어 등.

  

 

 

#. 제주도, 관탈도, 추자군도 바다낚시 시즌

대부분 일 년 내내 낚이는 어종이 많을 만큼 제주도와 추자도는 낚시 천국입니다. 일부 특이한 어종도 보이는데요. 꼬치고기와 넙치농어, 갈전갱이는 우리나라에서 제주도 근해에서만 독특한 대상 어종이기도 합니다. 모두 루어(인조미끼) 낚시 대상어이며 사용하는 루어 종류는 어종마다 다릅니다. 무늬오징어와 한치, 그리고 손님 고기로 문어까지 에기를 사용한 낚시를 하며 시즌은 도표에 보신대로 입니다.


돌돔은 산란 철(봄)에 반짝 찌낚시로 대물을 잡을 수 있다는 게 다른 지역과 다른 점이며 원투, 민장대 역시 성행합니다. 제주도 특산물인 다금바리(표준명 자바리)는 확률이 떨어지는 편이지만, 제주도에서는 엄연히 원투낚시 대상어에 속합니다. 그리고 도표에서는 빠졌지만, 선상 갈치낚시가 여름부터 늦가을까지 이어집니다. 바다 찌낚시 대상어로는 감성돔, 벵에돔, 돌돔, 참돔, 독가시치, 자리돔, 벤자리(선상), 부시리, 학공치, 숭어 등이 있습니다.

 

 

 

#. 울릉도 바다낚시 시즌

울릉도는 지리적인 특성상 겨울에는 낚시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낚시 시즌도 제한적이고 짧은 편입니다. 볼락과 열기, 참돔, 부시리는 선상에서 주로 이뤄지고 있지만, 참돔의 경우는 일부 갯바위 포인트에서도 낚이는 편입니다. 다만, 포인트가 개발되지 않은 탓에 참돔을 낚기 위해 울릉도를 찾는 꾼은 극히 드뭅니다. 주요 대상 어종은 역시 벵에돔.

 

※ 도표에 표기된 벵에돔은 긴꼬리벵에돔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바다 찌낚시에 사용되는 장비에 관한 내용이 이어집니다.

 

<<더보기>>

낚으면 사랑받는 호감형 물고기들, 너 땜에 낚시한다 

제주도 낚시 4부, 생활낚시의 꽃 "구멍치기"(애월항 방파제에서)

학꽁치 낚시의 매력, 이것이 빠지면 서운해

낚시줄(원줄)의 불편한 진실

낚시 캠페인(1) - 낚시대상어 및 수산물 포획 금지와 금지기간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4053)
유튜브(입질의추억tv) (655)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4)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12-18 10:28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