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트로스 지누 1-530

 

엔에스사의 알바트로스는 지누(감성돔 전용) 1-530과 일반 1-530으로 나뉩니다. 우선은 아래 제원을 통해 감성돔 전용대와 1호대의 차이를 짚어보고 이야기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알바트로스 지누 1-530

전장(m) : 5.3

절수(本) : 5

접은길이(cm) : 113.5

무게(g) : 195

선경/후경(mm) : 0.8/20.9

평균 판매가 : 40만 원

 

#. 알바트로스 1-530

전장(m) : 5.3

절수(本) : 5

접은길이(cm) : 113.5

무게(g) : 210

선경/후경(mm) : 0.8/22.5

평균 판매가 : 42만 원

 


제가 감성돔 낚시에서 감성돔 전용대를 따로 사용해 본 모델은 NS 알바트로스가 유일합니다. 그러다 보니 비교할 만한 감성돔 전용대는 없고, 그나마 일반 1호대보다 좀 더 가볍고 경량화된 모델인 시마노 베이시스 이소 1-530과 비교해 봅니다.

 

#. 시마노 베이시스 ISO

전장(m) : 5.3

절수(本) : 5

접은길이(cm) : 115.3

무게(g) : 177

선경/후경(mm) : 0.8/24.1

평균 판매가 : 64만 원

 

 

알바트로스 제품 라인은 모두 무광 처리된 로고가 특징입니다. 전반적으로 블랙 디자인이라 다소 심심한 감은 있지만, 로고와 문양이 요란하지 않고 수려하며, 가격대에 걸맞은 품격도 느껴져서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지누 1-530과 일반 1-530의 릴 시트는 크기가 다릅니다. 저마다 호수별로 크기가 다른 릴 시트를 적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릴시트는 일체형이며, 사용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이격'은 적어도 제가 사용하는 제품에서는 볼 수 없었습니다. 사실 최근에는 감성돔 출조가 뜸했고, 사용 횟수도 많지 않아서 릴 시트의 내구성 및 안정성은 향후 이어질 출조에서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이드는 후지의 경사 가이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제품은 국산대 중에서는 중고가이며, 전체적으로 보면 중가에서 약간 중저가에 해당하는 가격대이므로 IM이나 후지 같은 경사 가이드 채용은 필수입니다. 이는 줄꼬임 현상을 현저히 줄이는 데 도움이 되겠지요. 바람이 불지 않은 필드 상황에서라면 사용자의 능숙함이 줄꼬힘 현상을 줄일 순 있지만, 바다낚시는 언제나 바람을 안고 하기에 경사 가이드에 따른 낚시 효율도 무시 못할 겁니다. 

 

 

가이드라인은 알바트로스 제품 라인이 모두 동일한 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블랙에 화이트로 표시되어서 역광에서의 필드 상황에서도 문제없이 식별됩니다.



한 가지 의아한 것은 줄붙음 방지가 없다는 점. 바트대부터 초릿대까지 일괄적으로 무광 처리되어 있습니다. 줄붙음 방지가 없으면, 낚싯대가 물에 젖었을 때 원줄이 달라붙어 채비 내림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의 낚시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는데 가령, 저의 경우는 비올 때나 파도밭 출조를 자제하는 편이라서 이 부분에서 불편함을 느낀 적은 없지만, 줄붙음 방지를 하지 않은 이유는 궁금하군요. 

 

 

가이드 캡을 비롯한 앞부분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바트대가 다른 1호대보타 확실히 얇아서 그립감이 좋은 편입니다. 대가 얇고 가볍기로 둘째라면 서러운 시마노 베이시스 이소보다 얇으나 무게는 그보다 조금 더 나가는 편입니다. 다시 말해, 베이시스 이소보다 근소하게 무겁고, 다른 일반 1호대보다는 가볍습니다. 가볍고 얇은데 휨새는 생각보다 경질입니다.

 

 

5짜 이상으로 추정되는 대물을 걸었을 때(결국 터트림)

 

40cm급 감성돔을 걸었을 때

 

보시다시피 1~2번대 휨새가 제법 있는데 거기서 받은 힘을 허릿대에서 대부분 막아주는 느낌입니다. 목줄을 강하게(2호 이상) 쓰면 40~50cm급 감성돔이 맥을 못 추는 경질대지만, 얇은 목줄을 사용할 때 대물이 물면 그 힘을 허릿대에서 대부분 흡수하기 때문에 줄에 부하가 걸립니다. 즉, 드랙 조절이나 LB 브레이크에 신경 써야 하는 겁니다.

 

 

해당 제품으로 잡아낸 40cm 감성돔

 

정리하자면, 감성돔 전용대 치곤 경질이라 웬만한 고기 제압은 쉬운 편입니다.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도 좋은데 휨새가 예쁘게 나오는 편은 아니라는 점. 허리힘이 강한 편이라 내만권 벵에돔 낚시에도 적합해 보입니다. 아직 이 제품으로 대물을 많이 걸어보진 못했습니다. 4월에 거문도 출조를 계획하고 있는데 여기서 좀 더 테스트해보고 내용을 보강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보기>>

감성돔 낚시에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

감성돔 낚시 방법의 허와 실

두미도 감성돔 낚시(4), 괴력의 손맛

대마도 낚시 여행(6), 묵직한 손맛, 괴물 호박돔을 낚다.

대마도 낚시 여행(8), 통제 불가능했던 대물 감성돔 낚시(마지막회)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1)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1)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11:03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