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찌낚시 입문(24), 낚시바늘 묶는 방법 간단 팁


 

  <<목차>>

바다찌낚시 입문(13), 구명복과 부력제에 관하여 

바다찌낚시 입문(14), 안전 낚시를 돕는 갯바위 신발, 알고 신자

바다찌낚시 입문(15), 뜰채와 후레임을 고르는 요령

바다찌낚시 입문(16), 낚시용품 소품 구입 요령

바다찌낚시 입문(17), 밑밥 주걱(솔채)을 고르는 기준 

바다찌낚시 입문(18), 낚시 출조 계획을 세울 때 꼭 알아야 할 내용 

바다찌낚시 입문(19), 어느 물때에 낚시가 잘 될까? 물때를 보는 핵심팁

바다찌낚시 입문(20), 방파제 낚시에서 입질 포인트 찾아내는 방법

바다찌낚시 입문(21), 갯바위 낚시에서 입질 포인트 찾는 방법

바다찌낚시 입문(22), 필수로 익혀야 할 도래매듭법 세 가지(동영상)

바다찌낚시 입문(23), 반유동 채비의 핵심, 면사매듭법(동영상)

바다찌낚시 입문(24), 낚시바늘 묶는 방법 간단 팁(동영상)

바다찌낚시 입문(25) ~ (45) : 준비중

 

시중의 낚시점에서 파는 바늘 묶인 목줄은 방파제 잡어 낚시 외에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목줄의 직진성과 투과성, 바늘의 강도가 좋지 못해 우리가 잡고자 하는 돔 낚시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낚시 바늘을 직접 묶는다면 원하는 브랜드의 목줄과 바늘을 직접 조합해 사용할 수 있겠지요.

바늘 묶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제가 사용하는 묶음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제의 시인성을 위해 핑크색 나일론 줄을 목줄로 사용했습니다.

처음 바늘 묶는 연습을 할 때는 감성돔 바늘 4~5호를 추천합니다. 감성돔 바늘에 익숙해지면 그보다 작은 벵에돔 바늘로 연습하면 됩니다.

먼저 사진과 같이 바늘과 목줄을 잡습니다. 바늘을 잡을 때는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되 맨 끝 부분인 바늘귀를 단단히 잡습니다.

 

 

들어가는 목줄은 새끼손가락으로 고정합니다.

이 상태에서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사진과 같이 벌립니다.

 

 

 

사진과 같이 손가락을 돌려서 8~9회 정도 감습니다.

 

 

이렇게 감긴 매듭은 차례대로 줄을 서야 합니다.

중간에 매듭이 올라타거나 하면 바늘 묶기가 제대로 안 되겠지요.

 

 

오른손으로 매듭을 잡고

 

 

왼손으로 목줄을 당깁니다.

 

 

마찬가지로 왼손으로 매듭을 잡고 오른손으로 반대쪽 목줄을 잡아당깁니다.

이때 너무 곽 잡아당기지 않도록 합니다. 이 과정은 입으로 해도 됩니다.

 

 

여기까지 완성된 상황입니다.

매듭을 꽉 매지 말라는 이유는 저 매듭을 손톱으로 잡아서 바늘귀 쪽으로 이동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손톱을 이용해 매듭을 잡아당겨 바늘귀 쪽으로 붙입니다.

 

 

그런 다음 목줄을 잡고 반 바퀴를 돌려 위 사진과 같이 바늘귀 위로 목줄이 나오게 합니다.

 

 

이런 식으로 목줄은 바늘귀 위쪽으로 나오게 해야 합니다.

만약, 목줄이 바늘귀 아래쪽으로 나오면 챔질 시 후킹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이 점 주의하세요.

 

 

마지막으로 반대편 목줄을 입에 물고 잡아 당겨 완전히 묶어줍니다.

 

 

자투리는 0.3cm 정도 남기고 자릅니다.

사진으로 설명하기가 쉽지 않아 동영상을 첨부했습니다.

 

 

낚시바늘 묶는 방법, 간단 팁

 

다음 편은 미끼 꿰기와 캐스팅 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보기>>

바다찌낚시 입문(10), 찌 부력의 선택 기준과 여부력에 관하여

바다찌낚시 입문(11), 생김새로 파악하는 구멍찌의 숨은 기능

바다찌낚시 입문(12), 수중찌, 알고 사용하기

바다찌낚시 입문(13), 구명복과 부력제에 관하여

바다찌낚시 입문(14), 안전 낚시를 돕는 갯바위 신발, 알고 신자

 

 

페이스북 친구맺기+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 추억★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15.04.22 13:0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는 아직도 서툴러서..
    집에서 묶음바늘같이 묶어서 가요.
    아직 연습이 많이 필요한거 같네요..ㅎㅎ
  2. 유준이아빠입니다
    2015.04.22 16:1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항상 기성품을 사용하다가 직접만들어서 낚시를 해보고 싶은데, 이게 잘 안되더라구요.
    포스팅 한거 보니 저도 잘 따라할수 있을거 같네요^^
  3. 야근이
    2015.04.23 19:0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제 밤에서도 후딱 바늘을 묶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ㅋㅋ

    이게다 쉽게 따라 하라고 올려주신 동영상 덕분입니다.

    주위에 낚시 바늘 묶는사람들한테도 전수아닌 전수 하고 있습니다.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4. 2015.04.26 09:1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ㅎ~ 전 연습이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챔질 후 열심히 줄다리기 하다 보면 바늘이 쏙~~ 빠져 버리네요~~ ㅎㅎ
  5. 이채민
    2015.05.19 14:4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0.3mm는 너무 짧은 듯 합니다. 3mm로 수정하는게 어떨런지요.
  6. 2016.06.11 20:2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는 손가락돌리기 할때마다 당겨지는줄이
    조금꺽이네요ㅜㅜ 왜그런걸까요. . .

카테고리

전체보기
수산물
조행기
낚시팁
꾼의 레시피
생활 정보
여행
모집 공고

최근에 올라온 글


달력

«   2018/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Total : 60,127,014
Today : 902 Yesterday : 9,091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