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치 몸속에서 나온 이빨의 정체 (갈치 이빨, 이석)


 

"갈치 먹다가 사람 이빨 나옴 ㄷㄷㄷ"

"갈치에서 돌같이 딱딱한 뼈가 나왔어요."

"꼭 사람 송곳니 같기도 해 영 찝찝하다."

"혹시 사람을 잡아 먹어서 소화돼다 만 뼈가 나온 것은 아닌지"

 

갈치 뼈나 이석에 관해 검색해보면 대략 이러한 반응이 눈에 띕니다. 아는 분들이야 다 아는 사실이지만, 그래도 갈치에 이상한 뼈가 나온다는 사실을 여전히 모르는 이들이 있는 만큼, 오늘은 이 정체 모를 뼈에 관해 잠시 알아보겠습니다. 갈치를 먹다 보면 크게 두 가지 모양의 뼈가 나옵니다.

 

하나는 송곳니처럼 뾰족한 모양이고, 다른 하나는 사람 어금니 모양으로 된 납작한 뼈입니다. 이 뼈는 갈치구이는 물론, 갈치조림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어떤 이들은 즐거운 식사 자리에서 이상한 뼈가 씹혀 기분을 망쳤다고 하고, 또 어떤 이들은 모양이 사람 이를 닮아서 밥맛이 영 떨어진다고도 합니다. 갈치 몸속에 나온 이빨의 정체, 과연 뭘까요?

 

 

수입산 갈치

 

위 사진은 자갈치 시장에서 구입한 수입산 갈치입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파키스탄산 갈치인데 세네갈산 갈치도 이와 같은 종류입니다.

 

 

갈치를 먹다 보면 살 속에 이러한 뼛조각이 나옵니다. 확실히 가시라고 지나치기에는 모양이 요상합니다.

 

 

주로 등지느러미(극조) 부근에서 나왔으며, 사진에 표시한 곳에도 하나가 더 나옵니다.

 

 

살을 파보니 어금니 비슷한 뼈가 나왔습니다.

 

 

 

이 뼈는 속이 빈 형태라 생각보다 딱딱하거나 무겁지 않으며, 극조(등지느러미) 가시에 연결된 일종의 '석회질'입니다.

 

 

주로 극조 가시(이석)가 나오는 부위

 

일각에서는 '이석'이라고 불리는 뼈로 등지느러미 쪽에서 발견된 것은 송곳니처럼 생겼고, 항문 주변에 나오는 것은 어금니 모양을 하도 합니다. 이에 대해 여러 가지 재미있는 유언비어가 있습니다. 갈치는 공격성이 강한 육식성 어류이기 때문에 동족상잔도 서슴지 않며, 사람 시체도 뜯어먹기 때문에 사람 뼈가 갈치에서 나온 것으로 믿는 이들도 있습니다. 그게 사실이라면, 그 뼈는 소화되지 않더라도위장에서 나와야 하겠지요. 하지만 이들 뼈는 대부분 살 속에 파묻혀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뼈 끝 부분에 가시가 달려 있는데 이 가시는 갈치 등지느러미(극조)를 지탱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번상상해 보십시오. 갈치는 조류에 떠밀려 다니면서 수없이 지느러미를 움직이며 중심을 잡습니다. 먹이 사냥을 할 때도 일반 물고기와 달 똑바로 선 상태에서 유영하기 때문에 이른바 '극조 가시'라 불리는 뼈들이 무게 중심을 위해 발달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국산 갈치'에는 이러한 뼈가 '거의' 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간혹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씨알이 정말 굵은 (6지 이상) 왕갈치에서는 나오기도 합니다.

 

그 외에는 대부분 '남방 갈치(수입산)'에서 발견됩니다. 주로 일본 오키나와, 필리핀, 남중국해, 파키스탄, 세네갈 등지에서 잡힌 갈치들이죠. 

 

만약, 제주도로 여행을 갔다가 국산 갈치로 조림하는 식당에서 위와 같은 뼈가 나온다면, 그 식당은 수입산 갈치를 싸게 들여와 국산 갈치로 둔갑해 폭리를 취했을 확률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식당에서는 6지 이상급 큰 갈치를 안 쓰죠.) 

 

은갈치든 먹갈치든 국산 갈치에서는 이러한 뼈가 나오지 않는다는 점. 그래서 먹어보면 뼈가 나오는지 여부로 국산 갈치인지 수입산 갈치인지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발행될 시점에 저는 두미도에서 낚시 중이기 때문에 오늘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수입산 갈치의 '맛의 비밀'에 관해 알아보는데, 똑같은 수입산 갈치라도 어떤 건 맛있고 어떤 건 맛이 없었던 경험, 한 번쯤 있으리라 봅니다. 그런데 거기에는 그럴 만한 사정이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

 

<<더보기>>

국산 갈치와 수입산 갈치 구별법

어제 먹은 생선회가 민물고기라고? 문제는 법에 있다

10분이면 완성하는 장작불 훈제연어

숙성회와 선어회의 차이, 제대로 알고 드시나요?

징그럽지만 알면 신기한 해양 생물 기생충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81)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9)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0 06:49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