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조개는 반드시 바닷물(또는 소금물)에 씻어서 준비한다

 

향긋한 봄 냉이와 새조개와의 조화

 

지금이 아니면 일 년을 기다려야 하는 봄철 별미 '새조개 샤브샤브'. 지금부터 집에서 맛있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냉이 새조개 샤브샤브 만드는 법

 

MBC <어영차바다야> 中에서

 

영상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글을 원하시는 분을 위해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이렇습니다.

 

1) 샤브샤브용 육수를 준비합니다. 시판용 육수도 좋고 직접 만들어도 좋습니다.

2) 직접 만들 때는 큰 냄비에 다시마 여러 장을 넣고 찬물로 채운 뒤 냉장고에서 하루 정도 우립니다.

3) 하루 정도 우린 다시마 물을 끓이는데요. 여기에 대파 3뿌리(흰 부분만) 양파 반 개, 다시용 멸치 한 줌, 건새우 한 줌, 새우 껍질, 표고버섯 1~2개, 마늘 5~6알, 생강 한 톨, 국간장 1스푼, 우스쿠치 간장 1스푼(없으면 국간장으로 대체)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부터 건집니다.

4) 남은 재료로 10분을 중약불로 끓인 뒤 모든 재료를 건져냅니다.

5) 새조개와 새우는 잘 씻어서 물기를 털고 준비합니다. 특히, 새조개를 씻을 때는 바닷물이나 소금물로 씻는 것을 권장합니다.

6) 함께 곁들이는 채소는 냉이, 아기배추(혹은 봄동), 청경채, 미나리, 대파(파란 부분), 버섯류(팽이, 느타리, 표고)를 잘 씻어서 물기를 털고 준비.

7) 소스는 시판되는 칠리소스나 초고추장, 그리고 회간장에 고추냉이를 풀어서 준비합니다.

8) 테이블 한 가운데 버너를 놓고 육수 냄비를 올려 끓입니다. 처음에는 채소를 위주로 넣고 끓이고 새조개와 새우는 각자 담가 먹습니다.

9) 새조개를 담가 먹을 때는 열까지만 세고 건집니다. 또 다른 방법은 담갔다가 빼기를 3회 정도 반복한 뒤 드시는 겁니다.

10) 새조개 샤브샤브가 중반을 넘기면, 산 문어나 산 낙지를 넣습니다.

11) 연체류는 금방 익으면서 질겨지기 때문에 살짝 데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물이 다시 끓어오르면 재빨리 건져서 한입 크기로 잘라 먹습니다.

12) 쌀국수(혹은 칼국수), 죽으로 마무리합니다.

 

참고로 통 새조개 1kg이면 2인분이 적당합니다. 손질 새조개 1kg이면 4인분이 적당합니다.

 

#. 관련글 보기

새조개 초간단 손질법(동영상)

대마도 여행시 사오면 좋은 추천 쇼핑 리스트

제주도 조박사 돼지고기 샤브샤브집

봄 여름 주의해서 먹어야 할 해산물

보리굴비 고추장 무침 만드는 법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1)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1)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13:50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