벵에돔 낚시를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몇 가지 레시피를 만들어 왔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벵에돔 낚시를 즐기는 꾼들이 알아두면 좋은 레시피로 '벵에돔으로 할 수 있는 음식 14가지'를 소개합니다. 벵에돔 구하기가 쉽지 않은 일반 소비자는 참돔(도미)으로 대체하면 비슷한 맛을 낼 수 있다는 점도 알려드립니다.

 

※ 레시피 계량 기준(밥숟가락, 티스푼, 종이컵으로만 계량)

- 1큰술 : 밥숟가락으로 수북이 푼다. (주로 가루나 장류)

- 1숟가락 : 밥숟락으로 적당히 깎아서 푼다. (주로 액체류)

- 1티스푼 : 티스푼으로 푼다.

- 1컵 : 종이컵으로 거의 채운 양을 말한다.

 

 

 

1. 벵에돔 매운탕(3~4인 기준)

(관련 글 : 낚시인들의 필수 레시피, 벵에돔 매운탕)

 

#. 재료

벵에돔 서덜, 무, 대파, 쑥갓, 후추 약간

 

#. 양념장

쏭쏭 썬 매운 고추 2개, 간 마늘 1큰술, 국간장 2숟가락, 고춧가루 3큰술, 청주 3숟가락

 

1) 무는 가로세로 2cm로 나박 썰고, 대파는 세로로 길게 갈라 5cm 길이로 썹니다. 쑥갓은 적당히 먹기 좋은 크기로, 고추는 0.5cm 두께로 썹니다.

2) 냄비에 라면 2개 끓일 분량(약 1000~1100mL)의 물과 무를 넣고 5분간 팔팔 끓입니다.

3) 깔끔히 손질된 생선 뼈, 대가리는 큰 볼에 담은 뒤 뜨거운 물을 한 차례 부었다가 따라냅니다. (커피포트 활용)

4) 끓는 무 육수에 생선 뼈를 넣고 센 불에 10분간 끓입니다. 이때 떠오르는 거품은 걷어냅니다.

5) 분량의 양념을 넣고 중간 불에서 10분을 더 끓입니다.

6) 대파와 쑥갓을 넣고 1분간 끓인 후 불을 끕니다.

7) 이 상태에서 간을 보고 모자라면 소금 간을 하며, 취향에 따라 후추 한꼬집을 뿌려냅니다.

 

 

 

2. 벵에돔 토치구이 회(속칭 벵에돔 유비끼)

(관련 글 : 일식집 안 부러운 벵에돔 껍질회 만들기)

 

#. 재료

벵에돔, 토치, 얼음물

 

1) 벵에돔은 40cm를 넘지 않은 중간 크기가 적당합니다.

2) 비늘을 말끔히 친 다음, 일반적인 생선회 손질법으로 포(오로시)를 뜨며, 껍질은 벗기지 않습니다.

3) 토치로 껍질을 구울 때는 가장자리에서 중심부로 옮기면서 구우며, 빠르게 훑듯이 굽습니다.

4) 가장자리와 꼬릿살 껍질이 질겨지지 않도록 조금은 지긋이 굽고, 생선포가 오그라들어도 개의치 말고 이중 삼중으로 구워 표면의 껍질을 확실히 익혀줍니다. (너무 익히면 껍질 벗겨짐에 주의)

5) 곧바로 얼음물에 담갔다가 1분 이내에 건집니다.

6) 키친타월이나 마른행주로 포를 돌돌 말아 물기를 뺍니다.

7) 위 사진처럼 칼집을 1~2줄 낸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먹습니다.

 

 

 

3. 벵에돔 전

(관련 글 : 벵에돔으로 전 부치는 방법)

 

#. 재료

벵에돔, 부침가루, 달걀, 식용유, 소금, 후추

 

1) 일반적인 생선회 손질법으로 포를 뜹니다.

2) 갈비뼈를 발라내고 포 가운데를 잘라 잔가시(지아이)를 제거합니다.

3) 뱃살과 등살로 나뉜 포는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살을 위로 보게 한 뒤, 칼로 뉘여썰기 해 살점만 도려냅니다.

4) 키친타월에 돌돌 말아 수분기를 뺍니다.

5) 순살 포를 펼치고 양면에 소금, 후추로 밑간합니다.

6) 15분 후, 일반적인 생선전을 만드는 방법대로 부침가루에 한 번 묻혀 탁탁 털고, 달걀 물에 적신 후 식용유를 둘러 적당히 예열한 팬에 부칩니다.

 

 

 

4. 벵에돔 간장 구이

(관련 글 : 벵에돔 간장 구이 만드는 법)

 

#. 재료

포 뜬 벵에돔, 양파(小), 부추 한 뭉치, 매운 고추 1개, 전분 가루 약간, 깨소금 약간, 식용유 약간

 

#. 양념

간장 3숟가락, 설탕 2숟가락, 생수 7숟가락, 간 마늘 1숟가락, 레몬즙 1숟가락, 맛술 1숟가락, 생강즙(또는 가루) 약간, 후추 약간

 

1) 벵에돔은 포 떠서 전분 가루에 고루 묻힌 뒤 탁탁 털어냅니다.

2) 분량의 양념을 모두 섞어 둡니다.

3) 예열한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껍질이 아닌 살부터 굽습니다. (포 뜬 생선은 오그라들기 때문에 살부터 굽습니다.)

4) 충분히 익으면 뒤집어서 마저 굽습니다.

5) 양념장을 끼얹습니다.

6) 곧바로 채 썬 양파와 부추를 붓습니다.

7) 벵에돔을 뒤집어 양념이 잘 스며들게 합니다. 마찬가지로 채소도 잘 뒤집어 양념이 고루 배게 한 뒤 양념이 자작해질 때까지 약 불로 졸입니다.

8) 접시에 벵에돔부터 올리고 그 위에 채소를 얹은 뒤 깨소금으로 마무리합니다.

 

 

 

5. 벵에돔 고추장 양념 구이

(관련 글 : 입에 착 붙는 벵에돔 고추장 양념구이)

 

#. 재료

포 뜬 벵에돔, 튀김가루, 쏭쏭 썬 쪽파, 소금 약간, 후추 약간

 

#. 양념

고추장 2큰술, 설탕 1큰술, 간장 1숟가락, 고춧가루 1/2 숟가락, 간 마늘 2숟가락, 맛술 1숟가락, 물 2숟가락, 생강즙(또는 가루) 약간, 참기름 약간, 식용유 1컵.

 

1) 벵에돔 포는 앞뒤로 소금, 후추, 맛술로 밑간합니다.

2) 이어서 튀김가루에 고루 묻힌 뒤 탁탁 털어냅니다.

3) 식용유는 반 컵 정도 넉넉히 붓고 기름 온도가 오르면 껍질을 위로 보게 하고 살부터 먼저 익힙니다.

4) 약 70% 정도 익으면 뒤집어 껍질을 마저 익힙니다. 불은 센 불에서 중간 불로 낮춥니다.

5) 양념장을 붓고 약 불에 살짝 졸입니다.

6) 벵에돔을 뒤집어 앞뒤면 고루 양념이 배게 합니다.

7) 양념이 타기 전, 불을 끄고 접시에 올립니다.

8) 마무리로 쏭쏭 썬 쪽파를 듬뿍 뿌려 마무리합니다.

 

 

 

6. 벵에돔 곰탕

(관련 글 : 개운하고 구수한 벵에돔 곰탕, 끓이는 방법)

 

#. 재료

벵에돔 서덜, 무, 마늘, 대파 2줄기, 소금, 후추, 청주 5~6숟가락, 쌀뜨물 넉넉히 준비

 

1) 대파는 설렁탕집의 그것처럼 쏭쏭 썰어 그릇에 담은 뒤 실온에 수 시간 이상 방치해 잔액을 날립니다.

2) 깔끔히 손질한 벵에돔은 흐르는 물에 씻어 핏기를 없앤 뒤 얼음 물에 담가둡니다.

3) 냄비에 쌀뜨물을 넉넉히 붓고, 나박 썬 무와 통마늘을 넣어 팔팔 끓입니다. (끓으면서 육수가 줄기 때문에 쌀뜨물은 넉넉히 준비)

4) 물이 끓으면 뼈와 대가리, 청주 5~6숟가락을 넣고 25~30분간 센 불에 끓입니다.

5) 끓는 동안 냄비 뚜껑은 반쯤 닫아 국물이 넘치는 것을 방지합니다. 중간에 끓어오르는 거품은 반드시 걷어줍니다.

6) 이 음식은 국물만 먹는 곰탕입니다. 불을 끄고 뼈와 대가리는 건져냅니다. 만약, 생선 살이 필요하다면 끓는 중간에 별도로 넣어줍니다.

7) 각자 개인 그릇에 담아 먹으며 소금과 후추 간은 이때 합니다. 미리 썰어둔 대파도 이때 넣으며, 설렁탕처럼 밥을 말아 먹어도 됩니다.

 

 

 

7. 벵에돔 김치찜(3인 기준)

(관련 글 : 벵에돔 김치찜 만들기)

 

#. 재료

벵에돔 大 1마리(또는 고등어 2마리), 신김치 혹은 묵은지 200g, 무 1/5개, 감자 1개, 매운 고추 2개, 양파 1/2개, 당근 약간, 대파 1줄기, 명이나물 장아찌(선택)

 

#. 양념

조림 간장 반컵, 물 2컵, 고춧가루 5숟가락, 매운 고춧가루 1숟가락(없으면 일반 고춧가루), 간 마늘 1큰술, 맛술 5숟가락, 된장 1숟가락, 후추 약간, 다진 생강 약간, 고추냉이 약간, 참기름 1숟가락

 

1) 비늘과 내장을 말끔히 제거한 벵에돔은 양면에 칼집을 5~6개 정도 냅니다.

2) 칼집 사이사이로 다진 생강을 쑤셔 넣습니다.

3) 참기름을 제외한 분량의 양념을 모두 섞은 뒤, 비닐 랩을 씌워 냉장고에서 1~2시간가량 숙성합니다.

4) 전골냄비를 준비합니다. 가장 먼저 무와 감자를 깔고 생선을 올린 뒤, 양파와 당근을 차례대로 올립니다.

5) 신김치와 명이나물 장아찌를 올린 다음, 준비한 양념장을 모두 끼얹습니다.

6) 처음 5분은 센 불에 팔팔 끓이다가, 대파를 넣은 뒤 불을 중약불로 은근히 낮추어 5분을 더 조립니다. 조릴 때는 냄비 뚜껑을 닫고, 넘칠 것 같으면 살짝 열어둡니다.

7) 불을 끄고 참기름을 살짝 두른 뒤 접시에 냅니다. 깨소금을 뿌려 마무리.

 

 

 

8. 벵에돔칩

(관련 글 : 여름밤 맥주를 부르는 벵에돔)

 

#. 재료

손질된 벵에돔, 감자 전분, 신문지, 밀대(없으면 맥주병에 비닐랩 씌워서 사용), 식용유, 가는 소금(또는 맛소금)

 

#. 소스

시판 스윗칠리소스 혹은 레몬폰즈소스

 

1) 벵에돔은 생선회를 뜨는 방식으로 포를 뜨고 껍질을 벗긴 뒤, 생선회와 똑같은 크기로 썰어 둡니다.

2) 신문지를 깔고 큰 도마를 올린 뒤 감자 전분을 1컵 정도 올립니다.

3) 밀대에 감자 전분을 묻힌 뒤, 동서남북 네 방향으로 생선 조각을 핍니다. 

4) 생선 조각을 얇고 동그랗게 펴서 마치 센베이 과자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5) 이렇게 만든 생선포는 전분 가루를 탁탁 털어 접시에 쌓아둡니다.

6) 식용유를 넉넉히 붓고 170~180도로 가열합니다.

7) 벵에돔 칩은 튀기는데 색이 살짝 노르스름해지면 건져서 키친타월에 올려 한소끔 식힌 뒤

8) 벵에돔 칩을 다시 튀겨냅니다.

9) 체에 걸러 기름을 털어내고 넓게 깐 키친타월에 올린 뒤, 식기 전에 가는 소금을 고루 뿌려줍니다.

 

 

 

9. 벵에돔 봉골레 스파게티(2인 기준)

(관련 글 : 벵에돔 봉골레 파스타 만들기)

 

#. 재료

벵에돔 中 한 마리, 모시조개 2봉, 레몬 껍질 적당량, 레몬주스 3숟가락, 바질 가루, 올리브유, 스파게티면(300g), 후추 약간, 소금 약간, 화이트 와인 4숟가락, 통마늘 10개.

 

1) 잔가시를 제거한 벵에돔 순살을 이용합니다. 여기에 올리브유, 바질 가루, 소금, 후추로 간 합니다.

2) 깨끗이 씻은 레몬은 껍질만 벗겨내 잘게 채 썰고, 마늘은 편 썰기를 합니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살짝 두르고 벵에돔을 앞뒤면 골고루 굽습니다.   

4) 끓는 물에 소금 2~3티스푼과 스파게티 면을 넣고 6분만 삶습니다.

5) 구운 벵에돔은 먹기 좋은 크기로 대충 잘라 놓습니다. 

6) 다시 팬에 올리브유를 6숟가락 두르고 편 마늘을 넣어 중약불에서 서서히 익혀줍니다.

7) 마늘이 노릇하게 익어갈 즈음 조개를 투입합니다.

8) 바질 가루와 후추를 뿌리고 불을 높여 달달 볶습니다.

9) 팬을 기울인 상태에서 화이트 와인 4숟가락을 뿌립니다.

10) 이어서 면수 1~2국자를 퍼 넣고 레몬 껍질을 투하, 레몬주스 3숟가락을 연달아 넣습니다.

11) 6분간 삶아다 건진 스파게티 면을 넣고 2~3분간 센 불에 볶아냅니다.

12) 국물이 부족하다면 면수로 보충합니다.

13) 간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으로 최종 간을 합니다.

14) 불 끄기 직전 올리브유 1~2숟가락을 두른 뒤 접시에 냅니다.

 

 

 

10. 벵에돔 쌈밥

(관련 글 : 벵에돔을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

 

#. 재료

벵에돔 토치구이 회, 쌈장, 고추냉이, 구운 김, 보리밥

 

1) 벵에돔은 이 장에 소개한 토치구이 회로 준비합니다.

2) 쌈장은 고기 쌈장이 아닌 식초(또는 빙초산)와 설탕, 매운 고추(10개), 간 마늘, 참기름이 듬뿍 들어간 회 쌈장으로 준비합니다.

3) 김은 조미가 되지 않은 마른 김을 살짝 구워 준비, 가로세로 10cm로 잘라 놓습니다.

4) 김에 벵에돔 토치구이 회, 쌈장, 고추냉이를 곁들여 싸 먹습니다.

 

 

 

11. 벵에돔 탕수(3~4인 기준)

(관련 글 : 모두에게 인기 만점인 벵에돔 탕수, 황금레시피)

 

#. 재료

벵에돔 中 2마리, 튀김가루, 식용유, 당근 1/4개, 양파 1/2개, 오이 1/3개, 편 마늘 1컵, 쏭쏭 썬 쪽파 한 줌, 매운 고추 2개, 가는 소금과 후추, 청주 약간

 

#. 탕수 소스

조림 간장 1/3컵, 레몬즙 1/3컵, 설탕 1/3컵, 식초 1/4컵, 물 1/4컵, 맛술 1/4컵

 

1) 깨끗이 손질한 벵에돔은 등따기나 배따기로 반을 갈라 넓게 펼칩니다.

2) 키친타월 등으로 벵에돔을 살짝 눌러 물기를 닦아냅니다.

3) 양면에 칼집을 5~6개 낸 뒤, 가는 소금과 후추로 밑간하고, 청주나 맛술을 분무기에 넣어 고루 뿌립니다. 

4) 벵에돔을 뒤집어서 같은 과정을 반복합니다.

5) 모든 채소는 채 썰고, 쪽파와 매운 고추는 쫑쫑 썰어둡니다.

6) 벵에돔은 앞뒤면 고루 튀김가루를 묻힌 뒤 탁탁 털어줍니다.

7) 움푹 팬 궁중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붓습니다. 170도 이상 달군 기름에 벵에돔을 넣고 튀기는데 껍질 방향으로 넣고 3~5분을 바짝 튀겨냅니다.

8) 뒤집어서 3분을 추가로 튀겨냅니다. 이때 편 마늘 1컵을 부어 마늘 칩도 함께 만듭니다.

9) 튀긴 벵에돔을 건져 기름을 빼낸 뒤 접시에 올릴 때는 등(껍질)이 위로 가게 올립니다.

10) 미리 썰어둔 오이, 양파, 당근을 벵에돔 위에 올립니다. 더불어 쫑쫑 썬 쪽파와 고추도 뿌려둡니다.

11) 냄비에 분량의 탕수 소스를 모두 붓고 약 불에 휘휘 저으며 달입니다. 한소끔 끓어오르면 불을 최대한 낮춘 뒤 30초에서 1분간 달입니다. 기호에 따라 쫑쫑 썬 청양고추를 넣고 달입니다.

12) 달인 소스를 벵에돔과 채소 위에 뿌립니다. 마무리로 마늘칩을 올립니다.

 

 

 

12. 벵에돔 백숙(3~4인 기준)

(관련 글 : 특별한 복날 음식, 벵에돔으로 만든 백숙)

 

#. 재료

벵에돔 2마리, 콩나물, 통마늘 10개 이상, 대파, 양파, 무, 미역, 팽이버섯, 소금 약간, 된장 반 숟가락, 쌀뜨물

 

1) 궁중팬에 쌀뜨물을 넉넉히 붓고 나박 썬 무와 통마늘을 넣고 1~2분간 팔팔 끓입니다.

2) 깨끗이 손질한 벵에돔을 통째로 넣고, 콩나물을 넣은 뒤 뚜껑을 닫고 10~15분간 팔팔 끓입니다.

3) 5cm 길이로 썬 대파와 물에 불린 미역을 넣습니다.

4) 된장 반 숟가락을 넣습니다.

5) 마지막으로 팽이버섯을 넣은 뒤 간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 합니다.

 

 

 

13. 벵에돔 솥밥

(관련 글 : 벵에돔으로 밥을 지었다, 어떤 맛일까?)

 

#. 재료

토치구이 한 벵에돔, 쌀 3컵, 물 3컵 반, 은행 12알, 밤 4알, 표고버섯 2개, 깍뚝 썬 단호박 6조각, 진간장 2숟가락, 청주(또는 맛술) 4숟가락, 다시마 2장.

 

#. 달래장

달래 80g, 진간장 7숟가락, 찬 다시마 육수 7숟가락, 고춧가루 1/2 숟가락, 실파 1큰술, 깨소금 1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1) 고명으로 들어갈 단호박은 큐빅 모양으로 썰고, 표고버섯은 모양을 살려 3~4등분 합니다.

2) 달래와 실파는 쫑쫑 썰고,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달래장을 만듭니다.

3) 납작한 냄비에 분량의 밥과 물, 다시마, 간장, 청주를 넣습니다. 그 위로 고명(은행, 밤, 표고버섯, 단호박)을 올립니다.

4) 벵에돔은 포를 뜨고 갈비뼈를 제거한 상태에서 토치로 표면만 굽습니다. 구울 때 껍질 면은 물론, 안쪽 면도 그슬린 뒤 냄비에 올립니다.

5) 뚜껑을 닫고 끓이는데 가스 불 기준으로 센 불에 끓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중약 불로 낮추어 12분, 약불로 더 낮춰서 10분(뜸 들이기)을 거칩니다.

6) 불을 끄고 뚜껑을 연 뒤 벵에돔 포 가운데에 있는 잔가시를 모두 뽑아냅니다.

7) 벵에돔 살이 으스러지지 않게 주걱으로 고루 섞어 준 뒤 각자 그릇에 덜어 달래장과 곁들여 먹습니다.

 

 

 

14. 라따뚜이 소스 곁들인 벵에돔 스테이크

(관련 글 : 라따뚜이 소스를 곁들인 '벵에돔 스테이크')

 

#. 재료

벵에돔 大 한 마리, 올리브유, 버터, 타임, 소금 약간, 후추 약간, 아스파라거스, 어린잎 샐러드, 말린 크랜베리(선택)

 

#. 라따뚜이 소스

가지, 주키니 호박, 양파, 파프리카 2가지 색, 토마토 퓌레를 모두 1 : 1 비율로 준비, 간 마늘 1큰술, 올리브유, 소금 약간, 후추 약간, 타임 약간.

 

#. 딜 레몬크림 소스

딜 3뿌리, 레몬주스 1/4컵, 생크림 1컵, 소금 약간, 후추 약간

 

1) 가지, 주키니 호박, 양파, 파프리카는 가로세로 1cm로 잘게 썰어 준비합니다.

2) 널찍한 팬에 올리브유를 적당히 두르고 가지, 주키니 호박, 양파, 파프리카, 간 마늘을 모두 붓고 소금과 후추로 간 한 다음 중간 불에서 채소가 물러질 때까지 익힙니다.

3) 채소에 물이 나오기 시작하면 토마토 퓌레를 넣고 몽글몽글 익힙니다.

4) 믹서기에 3)을 모두 넣고 타임 약간, 올리브유 3숟가락을 넣은 뒤 갈아줍니다. 이렇게 완성된 라따뚜이 소스는 그릇에 담아 놓습니다.

5) 이어서 작은 냄비를 센 불에 달군 뒤 생크림을 붓습니다.

6) 이어서 레몬주스와 소금, 후추를 넣고 센불에 끓입니다. 딜은 줄기를 제외한 잎을 손으로 뜯어서 넣습니다.

7) 센 불이라 계속 저어줘야 합니다. 이 상태에서 몇 초간 졸인 뒤 그릇에 담습니다.

8) 벵에돔은 포를 뜨고 갈비뼈를 발라냅니다. 이어서 포 가운데 있는 잔가시는 조리용 핀셋으로 뽑아 순살 상태로 만듭니다.

9) 벵에돔 껍질 면에 10개 정도의 잔 칼집을 낸 뒤, 앞뒤면 모두 소금과 후추로 밑간합니다.

10)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센 불에 벵에돔을 껍질 면부터 굽습니다.

11) 이때 벵에돔이 오그라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뒤집개로 꾹꾹 눌러가며, 최대한 껍질 면이 기름에 튀겨지듯 익힙니다.

12) 그렇게 1분 30초가량 익히고, 불은 중약불로 낮춥니다.

13) 이어서 버터 2큰술과 타임을 넣은 뒤, 숟가락을 이용해 버터를 벵에돔 표면에 여러 번 끼얹어 줍니다.

14) 불을 끄고 접시에는 라따뚜이 소스 → 벵에돔 → 각종 가니시(아스파라거스나 어린잎 샐러드, 크랜베리 등)를 올린 뒤 마무리로 딜 크림 소스를 살짝 끼얹어 냅니다.

 

#. 관련글 보기

10분이면 완성, 간단하면서 맛있는 '한치덮밥'

전복 가격은 폭락했는데 여전히 비싼 이유

한정식 부럽지 않은 전복 조림 만드는 방법

고든램지 레시피로 만든 피시 스틱(Feat. 자연산 감성돔)

실패가 없는 우리집 브런치 메뉴, 감자 오믈렛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4047)
유튜브(입질의추억tv) (649)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4)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11-29 10:04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