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박 11일 그리스 여행 목차

어린 딸과 함께한 9박 11일 그리스 가족 여행(프롤로그)

인천 두바이, 에미레이트 항공의 특별 기내식 이용 후기

두바이 여행(상), 세계 최고층 빌딩 부르즈 할리파의 전망대 풍경

두바이 여행(하), 스케일과 분위기로 압도하는 두바이몰

그리스 미코노스 여행(1), 에게해의 낙원 미코노스의 첫인상은 이런 느낌

그리스 미코노스 여행(2), 대충 찍어도 그림이 되는 곳, 리틀 베니스

그리스 미코노스 여행(3), 감동과 아쉬움이 교차했던 리틀 베니스의 석양

그리스 미코노스 여행(4), 세상에서 제일 예쁜 미코노스의 골목길

그리스 미코노스 여행(5), 미코노스에서 하루를 보낸다는 것

그리스 미코노스 여행(6), 색다른 경험이었던 산토리니행 페리 여행

그리스 산토리니 여행(7), 산토리니와 처음 마주한 장면들

그리스 산토리니 여행(8), 우리가족 인생 여행이 된 산토리니 선셋 요트 투어

그리스 산토리니 여행(9), 절대 놓칠 수 없는 풍경, 선셋 크루즈의 환상적인 석양

 

 

피라마을 전망대에서 바라본 에게해와 크루즈

 

그리스 여행 6일 차 오전. 그동안 자유여행만 하다가 이날은 모처럼 관광버스에 몸을 맡기고 편안하게 둘러보는 사이트시잉(Sightseeing)을 합니다. 처음에는 대중교통이 닿지 않는 스팟으로 가는 줄 알았는데 배차 간격이 넓어도 시외버스가 닿는 곳이었습니다. 5시간짜리 짧은 투어라 많은 곳을 다니지는 않을 듯합니다. 피라마을 전망대를 시작으로 피르고스 마을, 페리사 검은 모래 해변을 들리는 일정인데 이 중에서 가장 기대되는 곳이 피르고스 마을입니다.  

 

 

산토리니가 동지중해 크루즈 여행의 주요 기착지인 만큼 많은 크루즈가 오갑니다. 원래는 크루즈 여행을 계획했지만, 아직은 딸이 어려서 모두가 여유로운 여행을 즐기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아쉽지만 크루즈 여행은 몇 년 뒤로 미루었죠.

 

 

피라마을에서 바라본 남에게해는 참으로 짙푸릅니다. 산토리니가 화산섬이다 보니 주변에 화산 활동으로 솟아난 섬들이 보입니다. 바다색이 어두운 것은 주변 해역의 수심이 깊은 탓인데요. 이 때문에 온통 흰색 도료를 칠한 건물과 푸른색 지붕을 한 그리스 정교회가 바다색과 절묘한 조화를 이룹니다. 그래서 남색과 흰색의 조합이 그리스의 상징이 되었나 봅니다.

 

 

반대편은 화산활동으로 솟아난 해안 절벽과 사이사이에 지어진 건물이 보이는데 

 

 

이렇게 바다가 조망되는 곳에 지은 건물은 대부분 호텔과 레스토랑입니다. 정말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한 풍경이긴 합니다만, 그만큼 산토리니의 관광 산업이 포화에 이른 모습이기도 하겠지요. 잠시 포토 타임을 가진 후 약속된 시간에 버스에 올랐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중국인 관광객 2명이 오질 않습니다.

 

주변 사람들도 모른다고 하니 마냥 기다릴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아마도 모이는 시간을 잘못 알았거나 혹은 풍경에 흠뻑 취해 시간 가는 줄 모르거나, 다른 길로 샜거나 등을 예상할 수 있는데요. 그 상태에서 10분 정도 기다려도 올 기미가 없자, 그냥 출발해 버렸습니다. 정해진 시간 안에 투어를 마치는 것도 중요하고, 이렇게 진열에서 이탈한 소수 때문에 수십 명이 참여하는 투어에 지장을 초래해선 안 된다는 판단이겠죠. 

 

 

버스는 피라 마을에서 약 8km 정도 떨어진 피르고스(Pyrgos) 마을에 도착했습니다. 여기서는 한 시간 조금 넘게 주던데요. 왜 그런가 보았더니 정상까지 오가는데 한 시간 정도 걸리는 트레킹 코스이기 때문입니다. 마을 전체가 달동네처럼 산에 지어졌는데 산토리니에서는 해발고도가 가장 높은 마을이라고 합니다.

 

 

마을 입구로 들어서자 수 세기 전에 지어진 수도원이 반긴다

 

파르고스 마을의 예쁜 상점들, 그리스 산토리니

 

이제 겨우 몇 계단 밟고 올라왔을 뿐인데 벌써 땀에 옷이 젖어갑니다. 해양성 기후치곤 그리 습하지 않았지만, 기온은 꽤 높았고 무엇보다도 선글라스를 끼지 않으면 눈이 부셔 앞을 제대로 보지 못할 만큼 햇볕이 따갑습니다. 그런 와중에 아주 오래된 유물처럼 떡하니 세워진 상점은 지나가는 이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기에 충분합니다. 상점 뒤로 보이는 전망도 앞으로 맞닥트리게 될 정상에서의 풍경을 기대하게 하죠. 상점에선 무엇을 팔고 있을까?

 

 

 

 

그리스나 산토리니 분위기가 물씬 나는 컵과 미니어처, 여기에 색채가 강렬한 그릇까지 선물 용으로 사 가면 좋은 물건들 일색이지만, 아직 가야 할 길이 멀어 도저히 살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하산하면서 사가는 사람들은 있을지언정 말이지요. 그래도 이 마을에서 파는 물건들은 관광지에서나 볼 법한 판에 박힌 기념품 수준은 아닌 듯합니다. 나중에 아테네로 가는 저가 항공편에서 수화물 비용만 자유롭다면, 이것저것 사가고 싶은 물건들이죠.

 

 

 

 

 

 

이런 상점을 몇 군데 둘러보며 올라갔다간 제시간에 맞추지 못할 것 같습니다. 골목마다 예술의 기운이 넘치니 시간 잡아먹는 하마가 따로 없었습니다. 자갈로 된 바닥에는 겨우 두 사람이 오갈 수 있는 좁은 골목길이 미로처럼 엉켰는데 신기하게도 길을 잃을 염려는 없을 것 같습니다. 계속해서 위로 향하면, 옛 성터이자 정상에 이를 것이고, 계속해서 아래로 향한다면 마을 입구가 나올 것이니 말입니다.

 

 

상점이 밀집된 골목길을 빠져나오자 이번에는 한적한 주택가로 접어듭니다. 단지 정상을 향해 마구잡이로 걸어왔을 뿐인데 만나는 골목마다 나름의 분위기가 있습니다. 다만, 지나온 길을 제다로 기억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만약, 이곳이 동굴이었다면 영화에서나 보던 것처럼 바닥에 조명탄을 표시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곳곳에서 중세 시대의 흔적을 볼 수 있었던 피르고스 마을

 

이곳은 중세 시대 때 외세 침략을 대비한 방어 탑이자 요새로 들어설 수 있는 유일한 입구였다

 

피르고스 마을은 중세 시대에 지어진 건물이 그대로 남아 있고 중세 건축물의 표본이라는 점에서 최근 산토리니 여행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리스어로 '피르고스(Pyrgos)'는 'Tower'를 의미합니다. 원래 피르고스 마을은 바다에서 멀리 떨어진 언덕에 지어졌는데 처음에는 성벽으로 둘러싸였다고 합니다. 즉, 외세 침략에 대비한 방어 탑이었던 것입니다. 중세 시대 이후, 해적의 위협이 사라지자 마을은 성벽 바깥으로 확장해 현재의 형태가 되었습니다.

 

피르고스(Pyrgos) 성은 15세기 베네치아로부터 세워진 산토리니의 다섯 성 중 하나입니다. 피르고스 성(Castle of Pyrgos)은 정착 요새화의 형태를 가집니다. 성으로 향하는 입구는 이곳이 유일한데요. 과거 어떤 침략이나 위험이 있었다면, 성문을 완전히 잠금으로써 요새를 보호했을 것입니다. 성문을 통과하면 산토리니에서 두 번째로 높은 요새에 오릅니다. 그래 봐야 350m의 해발고도지만, 산토리니의 모든 방향을 파노라마처럼 조망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 번쯤 둘러볼 가치는 있죠.

 

 

성문을 통과하자 다시 마을 주민들이 살 법한 주택가 골목으로 이어집니다. 피르고스 마을은 산토리니에서 가장 오래된 거주지였고 1800년까지는 산토리니의 행정 수도였습니다. 집과 건물이 매우 낡았지만, 골목길을 누비는 동안은 중세시대로 시간여행을 한 것 같은 즐거운 착각에 빠지기도 합니다.

 

 

 

피르고스 마을의 정상이자 요새였던 카스텔리성(Kasteli Castle)으로 향하는 골목길

 

지대가 높으니 마을 사람들에게 필요한 생필품은 이렇게 당나귀가 나르는 모습입니다.

 

 

옛 성터 안에는 아주 오래전에 지어진 예배당을 심심찮게 봅니다.

 

 

산토리니 섬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피르고스 성 

 

파르고스 마을 꼭대기에는 '카스텔리(Kasteli)'라 불리는 성터가 남아있습니다. 지금은 폐허가 되었지만, 13세기 무렵 베네치아인들이 요새화 전략으로 건설했죠. 좀 전에 투어 버스에서는 정상으로 왕복하는 데 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 시간을 주었는데요. 막상 이곳에 오르자 우리 외에 다른 관광객은 거의 볼 수 없었습니다. 다른 분들은 이곳을 찾지 못했던 걸까요? 아니면 오르다 힘들어서 포기한 걸까요? (대부분 중화권 아주머니들이라 포기했을 가능성도..)

 

 

산토리니 북쪽을 바라본 모습

 

두 번째로 높은 곳에서 바라본 산토리니입니다. 그믐달 형태로 휘어진 섬 모양이 나타나고 있죠.

 

  

산토리니 최서북단이자 선셋으로 유명한 이아마을이 보인다

 

호텔 뒤로 듬성듬성 보이는 초록색은 모두 포도나무입니다. 그 뒤로는 산토리니 공항 활주로가 보이는군요.

 

 

산토리니 공항

 

Church of Agios Nikolaos Theotokaki

 

피르고스 마을에는 48개의 교회가 있다고 합니다. 엄청난 숫자죠. 마을 주민이 약 600명인 점을 고려한다면, 12.5명의 거주자당 1개의 교회가 있는 셈입니다. 이 마을에서 가장 오래된 교회는 10세기에 지어졌다고 하며, 모두 그리스 정교회입니다. 대부분 개인 소유라 공개하지 않지만, 니콜라스라 불리는 이 교회는 관광객이 많이 다니는 지역이라서 그런지 내부를 공개하고 있었습니다. 

 

 

그리스 정교회 예배당을 보면 거의 상징처럼 보이는 종 세 개.

 

 

이 교회는 1660년에 지어졌는데 내부로 들어서자 당시의 건축 양식과 분위기가 흠씬 느껴집니다.

 

 

 

 

예배당 입구에서는 1유로에 초를 팔고 있습니다.

 

 

초를 사서 불을 붙이고 꽂으면 됩니다. 판매 수익은 교회든 어디든 기부되겠지요.

 

 

이제는 버스로 돌아와야 할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우리는 교회를 빠져나와 서둘러 내려갑니다. 조금이라도 늦어서 다른 분들에게 민폐를 끼치면 안 되니 말입니다.

 

 

피르고스 마을의 아트 갤러리

 

시간이 된다면 이곳도 둘러보고 싶었는데 천천히 여유를 갖고 둘러보지 못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내려가는 동안에는 이상하게도 제주도의 돌담이 생각나더군요. 뭔가 묘하게 매치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버스를 타고 이번에는 산토리니에서 가장 높은 정상에 올라왔습니다. 해발고도 550m 정도입니다. 정상에는 주차장이 잘 되어 있는데요. 버스에서 내리자 바로 과일 장수가 보이는데 위치 선정 끝내줍니다. 오랫동안 이곳에서 관광객을 상대로 과일을 팔아왔던 거겠지요. 과일이 신선해 보여 둘러보다가  

 

 

체리가 저렴해 두 봉지 정도 샀습니다. 1kg에 5유로(약 6,400원) 정도. 국내에서 이 정도면 만원이 훌쩍 넘어가죠. 비싸서 마음껏 먹지 못했던 체리를 여기선 실컷 먹을 수 있었습니다. 나중에 알게 됐지만, 아테네에서 산 체리는 이곳의 반값이었단 사실! 여기서 싸다고 좋아했는데 나중에 아테네에서 가니 이곳이 비싼 거였습니다. 아테네에서는 1kg에 3,000원밖에 안 하더군요. 게다가 국내 마트에서 파는 체리보다 훨씬 맛있으니 체리 천국이 따로 없습니다.

 

 

얘들은 체리 달라 떼쓰지만, 아무래도 농약이 묻을 수 있으니 숙소에서 씻어서 먹기로 하고 우선은 정상에서 펼쳐지는 산토리니를 감상해 봅니다. 사진은 산토리니의 최남단 방향.

 

 

 

도로를 건설 중이었을까요?

 

 

섬 동쪽을 바라본 풍경입니다. 저 멀리 이름 모를 섬이 신기루처럼 떠 있네요. 이날도 저녁에는 이아마을에서 선셋을 감상할 계획인데 바다에는 생각보다 많은 해무가 낀 모습입니다. 기회는 한 번뿐이라 해가 선명하게 떨어질지 걱정이네요.

 

 

페리사 블랙 샌드 비치(Perissa Black Sand Beach)

 

잠깐의 포토 타임을 보낸 우리는 그길로 페리사 해변에 도착했습니다. 처음에는 멋모르고 들어왔다가 매니저로부터 쫓겨났습니다. ^^; 알고 보니 몇몇 레스토랑에서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오두막과 파라솔을 운영 중이로군요. 이곳 손님은 그만한 대가를 지불하고 이용하는 것이겠지만, 자연적으로 형성된 해변에서 일부 업체가 시설물을 설치하고 자릿값을 받는 걸 보니 우리네 계곡에서 평상을 놓고 장사하는 것과 다를 게 없어 보입니다. 이렇게 대규모로 운영하는 것이면, 개인이 땅을 매입했거나 혹은 국가에 이용료를 주고 하는 것으로 봐야겠죠? 

 

 

같은 해변이라도 파라솔 근처에서 놀면, 프라이버시를 원하는 그들로부터 따가운 눈초리를 받을 수도 있으니 자리를 피해 줍니다.

 

 

다행히 페리사 해변은 넓습니다.

 

 

 

화산 활동으로 생겨난 섬답게 곱고 흰 백사장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제주도 우도의 검멀레 해변을 떠올리는 검은 모래가 페리사 해변의 특징이라면 특징. 이런 사진에는 시원한 페티큐어를 한 여성의 발이 어울릴 텐데, 제 발이라 미안합니다. ^^;

 

해변에 오긴 했지만, 분위기나 낭만은 별로 없네요. 오두막과 파라솔이 수십 미터씩 이어지니 그곳을 피해 걸어오는데 만도 숨이 차오릅니다. 이럴 땐 바다로 뛰어들어야 하는데 그럴 준비도 안 되어 있고. 버스에선 점심 먹을 시간까지 줬지만, 이날은 점심 먹을 곳을 따로 정해두어서 말입니다. 무엇보다도 해변에 즐비한 레스토랑은 대부분 오두막과 파라솔로 장사하는데 외부인을 철저히 배척하는 모습이라 이용할 생각이 사라졌습니다.

 

함께 버스 타고 온 중국인들은 오두막 하나를 빌리더니 거기서 이것저것 시켜 드시던데요. 우리는 따가운 햇볕을 피해 커피나 한잔 마시고 나오기로 합니다. 그렇게 오전의 버스 투어는 끝이 났고, 우리는 이아마을에 있는 아무디 베이로 향합니다. (다음 편 계속)

 

<<더보기>>

그리스 미코노스 여행(2), 대충 찍어도 그림이 되는 곳, 리틀 베니스

그리스 미코노스 여행(4), 세상에서 제일 예쁜 미코노스의 골목길

그리스 미코노스 여행(6), 색다른 경험이었던 산토리니행 페리 여행

그리스 산토리니 여행(7), 산토리니와 처음 마주한 장면들

그리스 산토리니 여행(8), 우리가족 인생 여행이 된 산토리니 선셋 요트 투어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1)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1)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12:23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