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나비매듭을 소개할게요. 이 매듭법을 알면 전유동에서 반유동으로의 전환이 빠르고 입질 수심층을 알게 되었을 때 집중 공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한 번쯤 익혀둘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 활성도를 보이던 벵에돔이 가을과 겨울로 접어들면서 저활성을 보이며 입질 수심층이 깊어지고, 입질도 예민해질 텐데요. 이럴 때 "이물감이 적은 반유동" 낚시를 돕는 그런 매듭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나루호도 매듭이라 불리며 여기서는 '나비매듭'이라고 합니다.
※ 벵에돔 낚시 실력은 본인이 현장에서 가용할 수 있는 '낚시 방법의 가짓수'와 비례해서 올라간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다양한 무기'를 장착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현장 상황에 맞는 제로 조법, 잠수찌 조법, 천조법, 007 조법, 다양한 봉돌 운용, 다양한 미끼 운용, 그리고 오늘 소개하는 나비매듭까지. 벵에돔 낚시 기법은 몇 가지로 분류될 수 있는 게 아니어서 이러한 것을 모두 익히고 있는 자와 그렇지 못한 자는 현장에서 상황에 맞는 채비를 꾸릴 때 조과에서 적잖은 차이를 보입니다. 그래서 벵에돔 낚시는 가용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알아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또 하나의 '무기이자 경쟁력'이 될 수 있는 나비매듭 사용과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 방법 목차>>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1) - 꼭 필요한 준비물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2) - 시즌과 포인트에 관하여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3) - 습성과 생태에 관하여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4) - 제로찌 채비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5) - 두 가지 직결 매듭법을 익히자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6) - 입질 파악 방법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7) - 바늘 선택 노하우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8) - 수중쿠션 사용 메뉴얼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9) - 미끼(크릴) 꿰는법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10) - 봉돌 사용 메뉴얼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11) - 밑밥 품질 요령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12) - 밑밥 동조에 관하여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13) - 저부력 잠수찌 사용 메뉴얼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14) - 두 가지 챔질 방법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15) - 벵에돔 숙회 만드는 방법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16) - 목줄찌 채비법
-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17) - 천조법
- 나비매듭(나루호도 매듭)을 이용한 벵에돔 낚시
- 빵가루 조법에 관하여
나비매듭(나루호도 매듭) 묶는 방법
일본에서 건너온 나비매듭 묶는 방법인데 아주 쉽게 설명되어 있네요. '나루호도 매듭'을 직역하자면 '과연 그렇군 매듭' 정도 되려나요? ^^; 그만큼 확실한 매듭이라고 해서 그런 이름이 지어졌는지 그 어원에 대해서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만, 이 매듭을 사용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유동 낚시에서 반유동으로 전환할 때
대게 전유동에서 반유동으로 전환할 때는 절차가 굉장히 번거롭습니다. 채비를 전부 빼내고 나서 '반원구슬'을 넣고 다시 찌와 소품을 끼워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요. 마무리로 '면사매듭'을 묶어서 수심층을 조절하는 게 대부분이고요. 나비매듭은 반원구슬이 필요 없습니다. 그냥 사용한 채비에서 원줄에 묶기만 하면 '반유동 채비'가 됩니다. 따라서 채비를 터트리지 않아도 돼요. 그것이 가능한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2) 벵에돔이든 감성돔이든 원하는 수심층에 채비를 고정
낚시하다가 입질 수심층이 확실해지면 나비매듭을 해서 반유동처럼 입질 수심층만 집중 공략할 수 있습니다.
3) 대상어가 이물감을 적게 느껴
이 매듭은 특히 가을철에 위력을 발휘하는데요. 벵에돔 뿐 아니라 감성돔 낚시를 할 때도 사용 가능합니다.
가을에는 감성돔이 씨알은 잘아도 밑밥에 곧잘 반응해 다른 철보다는 좀 더 떠오르기도 합니다. 심지어 중층까지 떠오르기도 하는데요.
뜻밖에 가을 감성돔의 입질이 약을 때가 많습니다. 나비 매듭을 한 B찌나 G2찌로 중하층을 공략하면 대상어가 입질할 때 이 나비매듭은
찌 파이프를 통과하므로 반원구슬과 면사매듭을 사용한 반유동 채비보다 이물감이 적어 입질이 시원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경기 낚시에서 상대방에게 내 채비를 보이지 않게 하려고
나비매듭(나루호도 매듭)은 색깔이 있는 면사가 아닌 투명한 카본 목줄을 사용하므로 상대방에게 내 채비의 설정 수심층을 가릴 수 있습니다.
주도면밀해야 하는 토너먼트 낚시에서는 필요한 부분이지요.
■ 나비매듭(나루호도 매듭) 묶는 방법
먼저 나비매듭(나루호도 매듭)을 하기 위한 준비물입니다. 일반적인 면사를 사용하는 게 아닌 카본사나 나일론사를 사용합니다. 카본사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목줄 1.2~1.5호를 10cm가량 잘라다 쓰며, 나일론사는 원줄이며 역시 1.2~1.5호를 10cm가량 잘라 씁니다. 2호 이상은 나비매듭에 잘 안 쓰입니다.
여기서는 예제를 잘 보이기 위해 색상이 서로 다른 나일론사(원줄)를 사용하겠습니다. 녹색 줄이 사용 원줄이고요. 오랜지 색은 나비매듭이 될 원줄을 10cm가량 잘랐습니다. 이 줄을 반으로 접어 원줄과 함께 잡는데 이때 원줄이 위로 가게 합니다.
두 가닥의 줄을 반대쪽 원이 진 곳으로 넣고
잡아당깁니다.
잡아당기는 과정인데요. 이런 형태가 됩니다.
끝까지 잡아당깁니다.
다 잡아당긴 모습이에요. 이때 사용하는 원줄도 팽팽하게 잡아당겨 구겨지지 않게 합니다.
다시 두 가닥의 줄을 잡고 한 바퀴 돌려서 원을 만든 후
아래에서 위로 원을 통과시켜줍니다.
다시 잡아당기면 나비매듭(나루호도 매듭) 완성입니다.
※ 마무리로 침 발라주는 것 잊지마세요.
<사진 1> 완성된 나비매듭은 원줄과 직각을 이뤄야 한다
완성된 나비매듭입니다. 사용된 원사는 1.5호 나일론사에요. (위 오랜지 줄은 너무 굵어 매듭이 잘 안 되서 바꿨습니다.) 남은 자투리를 자를 때 길이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사용하는 구멍찌의 파이프 직경보다 최소 1mm 이상 길어야 해요. (아래 사진 참조)
우리가 사용하는 구멍찌 파이프는 직격이 2~4mm가 많습니다. 4mm 이상이면 '대구경찌'라고 부르는데요. 나비매듭을 하고 자투리를 자르실 때는 이 파이프 직경보다 1~3mm가량 길게 남겨서 잘라야 합니다.
자투리는 구멍찌 파이프 직경보다 1~3mm 길게 해준다.
나비매듭은 반드시 자투리가 구멍찌 파이프 직경보다 1~3mm 길어야 합니다. 그래야 채비가 가라앉다가 나비매듭이 찌 파이프에 걸려서 더 이상 안 내려가게 되겠지요. 이 상태에서 대상어가 입질하면 나비매듭은 찌 파이프를 통과합니다. 이는 면사를 이용한 반유동보다 이물감이 적어 어신이 전유동 때처럼 시원하게 들어온 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나비매듭(나루호도 매듭)을 사용하면서 한 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은
- 1.2~1.5호로 나비매듭을 할 경우 0호부터 2B까지만 사용 가능
- 1.7호로 나비매듭을 할 경우 4B까지 사용 가능
- 매듭은 종류 불문하고 침을 발라서 마무리하는 것이 줄의 마찰력을 줄이게 되므로 좋다
- 나비매듭은 사용 원줄과 직각을 이루어야 한다. <사진 1> 참조
5B 봉돌 이상이면 나비매듭이 찌 파이프를 통과해 무용지물이 됩니다. 그래서 5B찌를 사용할 때는 그냥 일반적인 반원구슬에 면사매듭을 묶어서 채비를 꾸리는 게 좋습니다. 가을에 B찌를 이용한 저부력 감성돔 낚시, 혹은 벵에돔 낚시를 하실 때 나비매듭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는 1회차만 남겨두고 있습니다. 바로 '빵가루 조법'인데요. 저는 이 글을 내년으로 미루겠습니다. 어차피 빵가루를 써야 할 시즌도 지난데다 아직은 제가 빵가루 조법에 대해 글을 쓸 정도가 아니다 보니 우선은 예전에 썼던 글 "벵에돔 낚시, 이것만은 반드시 알고 하자!"에서 빵가루 사용법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지금까지 입문자를 위한 벵에돔 낚시를 읽어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
<<더보기>>
뉴칼레도니아 여행중 만난 고양이
청산도, 가을 감성돔낚시의 첫 발걸음!
나 홀로 벵에돔 낚시, 3시간에 15마리 폭풍 입질
제주도 낚시 21부, 제주도 관탈도(마당여)에서 90분 낚시
제주도에서 열흘간 살아보니 이런 점이 너무 달라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낚시팁 > 벵에돔 낚시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벵에돔 종류 중 맛과 힘이 으뜸인 '차구레'에 관하여 (10) | 2017.05.10 |
---|---|
겨울 대마도 벵에돔 낚시 팁(벵에돔 채비와 밑밥, 준비물) (17) | 2015.01.13 |
벵에돔 낚시채비 - 천조법(1000조법)을 배워보자 (45) | 2013.08.22 |
단시간에 타작 가능한 벵에돔 목줄찌 채비 (50) | 2013.08.08 |
토치를 이용한 벵에돔 숙회 만드는 방법(벵에돔 유비끼) (56) | 2013.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