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낚시 초보탈출을 위한 필독서 정리



    제가 블로그를 통해 그동안 바다낚시를 하면서 쌓았던 경험과 노하우등을 쓰기 시작한지 어느덧 11개월이 지나고 있습니다. 내년 1월 말이면 1주년이 되는데요. 그 전에 한해동안 바다낚시 관련 글을 써오면서 초보분들에게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카테고리별로 핵심이 되는 글들만 묶어서 사이트 맵을 작성해서 올릴 계획이니 바다낚시 입문과 초보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음 좋겠습니다. 오늘은 한해를 정리하면서 바다낚시 초보탈출을 위해 꼭 읽어보셔야 할 주요글들을 묶어봤습니다.

      ※ 아래 숫자는 순위가 아니라는 점 참고하세요!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합니다.


    1. 낚시용품 최저가로 구입하는 노하우 <- 클릭



    처음 바다낚시를 입문, 혹은 초보분들이 참고하면 유용할만한 내용인데요. 낚시용품을 알뜰하게 구입하는 방법과 할인정보입니다. 또한 5천원짜리 낚시장비로 감성돔을 낚은 이야기도 준비되어 있으니깐요. 낚시용품 마련을 위해서라면 한번즘 보시기 바랍니다.




    2. 바다낚시 수심 측정, 누구나 할 수 있다.  <- 클릭


    수심을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건 조과에서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초보분들이 가장 햇갈려하고 어려워 하는 수심측정, 하지만 필수로 알아야 할 내용인데 그림과 함께 설명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해놨습니다.





    3. 가을철 감성돔 낚시, 이것만 알아도 초보탈출! <- 클릭



    한해중 비교적 쉽게 감성돔을 만날 수 있다는 가을철, 이때 만큼은 초보분들도 갯바위에 서면 운이 따라주는 날 감성돔을 마릿수로도 올릴 수 있는 절호의 챤스인데요. 제목은 가을철 감성돔 낚시에 대한 공략글이라고 썼지만 여기서 설명하는 내용들은 거의 모든 어종을 공략 할 때에도 참고하면 유용한 팁들이니 꼭 가을이 아니더라도 낚시를 위해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상식입니다.







    4. 누구나 할 수 있는 학공치(학꽁치)낚시 방법 <- 클릭



    바로 지금 한겨울철 방파제 낚시의 백미인 학공치 낚시에 대한 테크닉을 총 망라한 글입니다. 학공치는 초보, 고수, 남녀노소할꺼 없이 방법만 터득하면 비교적 손쉽게 잡을 수 있는데요. 조금만 신경르 쓰면 수십마리도 가능합니다. 남들 한마리 잡을 때 나는 두마리를 잡을 수 있는 방법까지, 올겨울 학공치로 손맛과 입맛을 모두 즐기시기 바랍니다. ^^





    5. 초보자도 꽝이 없는 고등어낚시 방법 <- 클릭



    탈탈거리는 손맛과 함께 잡자마자 회를 뜨거나 번개탄에 구워먹을 수 있는 고등어 낚시는 처음 낚시를 접하는 분들에게 단연 인기종목입니다. 여기에 낚시에 대해 부정적인 느낌이 강한 여성분들, 아이들까지 함께 따라가서 하게되면 고등어 낚시의 매력을 느낄 수 있지 않나 생각하는데요. 고등어를 잘 낚을 수 있는 방법과 채비, 노하우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6. 바다낚시의 기본은 물때, 물때를 알아야 고기를 잡는다! <- 클릭



    뭐니뭐니해도 바다낚시는 물때와는 뗼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요. 초보분들이 이 물때를 무시하고 갔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물때는 고기를 잡는데에도 필요하지만 조수간만의 차가 큰 서해에선 안전상의 이유로도 중요하답니다. 바다낚시의 시작은 물때에서 부터 시작한다는 것! 아주 중요한 내용이 여기 들어있습니다. 물때에 대한 기본 원리는 물론 낚시와의 상관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7. 바다낚시 입문자를 위한 원투낚시 채비법 <- 클릭



    아무래도 바다낚시 입문을 원투(원거리투척)낚시로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만큼 원투낚시는 채비가 간편하면서 별다른 테크닉을 요구하지 않아 초보분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장르입니다. 또한 가족과 함께 나들이 낚시에서도 인기만점이구요. 여기에선 원투낚시에 들어가는 준비물과 채비, 그리고 원투낚시 노하우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8추천 수도권 바다낚시 포인트 10곳 모음 <- 클릭



    사실 수도권이야 말로 바다낚시의 불모지이긴 하지만 생활낚시에서 만큼은 꼭 그런건 아니랍니다. 수도권에서 2~3시간 내로 닿는 곳이라면 얼마든지 낚시를 즐길 수 있는 좋은 곳들이 많은데요. 특히 제가 초보시절 자주 다녔던 곳은 물론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좋고 가족과 함께 낚시를 즐길 수 있는 낚시여행지들을 묶어서 소개해봤습니다.





    9. 눈감고도 할 수 있는 강력한 낚시바늘 묶기 방법 <- 클릭



    바다낚시하면서 낚시바늘 묶는건 기본이 되겠죠. 하지만 이미 묶어져 나온 제품들이 많아서 초보분들이 많이들 구입해서 사용하시는데요. 중요한건 그것으로 큰고기를 잡을땐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단 한번의 입질이 "대물"이라면? 그리고 순간적인 편의를 위해 묶음 바늘을 사용했다가 놓치게 된다면 이 얼마나 원통하고 후회스러울까요.
    그래서 가능하면 묶어서 나온 바늘보단 직접 목줄과 바늘을 묶어서 사용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방법은 야간에 아무것도 안보일때에도 오로지 감각으로 묶을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방법인데 몇 번 연습해두셨다가 실전에서 사용해보기 바랍니다.





    10. 삼치루어낚시, 채비와 잘 잡는 방법 <- 클릭



    루어낚시의 대표 어종 중 하나인 삼치. 삼치를 직접 잡아서 구워드신다면 아마 기분이 짜릿하겠죠? ^^ 삼치는 기본적으로 씨알이 크고 종종 대형급도 올라오기 때문에 손맛이 아주 짜릿하답니다. 특히 삼치낚시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기 쉬운 낚시인데 한번 익혀두셨다가 올해엔 삼치낚시 도전 어떠세요?

    그리고 2010년 한해동안 썼던 조행기와 자연산 이야기 모두 제 자식과 같은 소중한 글들이지만 그 중에서도 개인적으로 애착이 가는 조행기를 선별해서 뽑아봤습니다. 아래의 글들은 입질의 추억을 가장 잘 나타내는 포스팅이라고 제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 2010년 입질의 추억의 추천 조행기
      부부조사의 거제도 낚시 포토 조행기
     "봄철 서해권 감성돔 낚시를 위해 찾아간 충남 보령 용섬"
     추자도 낚시 "던지면 무조건 올라오는 아내의 낚시신공"
     왕등도 감성돔낚시 "서해권 대물 감성돔낚시의 메카 왕등도"
     소안도에서 아내가 혼자 잡은 감성돔 조황
     갯바위 낚시로 잡은 숭어 때문에 골탕먹게된 사연
     여서도 낚시, 김문수의 FTV촬영현장

    ◐ 2010년 입질의 추억의 추천 자연산 이야기 
     진짜 다금바리는 없다. 다금바리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
     돌돔 이야기 "한마리에 산해진미가 가득" 횟감의 제왕 돌돔
     조상님도 반해버린 참돔! 바다의 미녀 참돔!
     국민횟감 광어! 과연 얼마나 알고 있을까? "광어 이야기"
     횟집 수족관에 있는 도다리, 진짜 봄 도다리 맞나?
     전설의 물고기 "돗돔", 돗돔은 어떤 고기인가?
     만지면 위험한 물고기, 바다낚시 주의어종

    마치며..
    올해의 목표 중 하나가 주 2회 출조를 하면서 좀 더 많은 낚시관련 글를 쓰고 싶었는데 절반의 성공만 거둔거 같습니다. 지켜진 달도 있었고 못지킨 달도 있었는데요. 내년엔 가거도를 비롯하여 제가 가보지 못했던 섬들 위주로 출조를 할 계획이며 DSLR의 휴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낚시와 디자인이 절묘하게 결합하여 "입질의 추억"이 아니면 담기 힘든 사진과 글을 쓸 수 있는데 주력할 예정이니 새해 소망이 지켜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수산물에 대해 좀 더 지식을 쌓아나가면서 다소 지루할 수 있는 낚시 이야기 중간중간마다 감초 역활을 할 수 있었음 좋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저마다 새해에 이루고 싶은 목표와 소망들이 있을텐데요. "간절하게 원하면 이루어진다!" 이 말을 머릿속으로 되새겨 보면서 올 한해 잘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제 블로그에 오시는 소중한 이웃님!  이 글을 보시는 방문자님! 구독자님!
    "다가오는 신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4)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3)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00:00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