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박 11일 그리스 여행 목차

어린 딸과 함께한 9박 11일 그리스 가족 여행(프롤로그)

인천 두바이, 에미레이트 항공의 특별 기내식 이용 후기

두바이 여행(상), 세계 최고층 빌딩 부르즈 할리파의 전망대 풍경

두바이 여행(하), 스케일과 분위기로 압도하는 두바이몰

그리스 여행(1), 에게해의 낙원 미코노스의 첫인상은 이런 느낌

그리스 여행(2), 대충 찍어도 그림이 되는 곳, 리틀 베니스

그리스 여행(3), 감동과 아쉬움이 교차했던 리틀 베니스의 석양

그리스 여행(4), 세상에서 제일 예쁜 미코노스의 골목길

그리스 여행(5), 미코노스에서 하루를 보낸다는 것

그리스 여행(6), 색다른 경험이었던 산토리니행 페리 여행

그리스 여행(7), 산토리니와 처음 마주한 장면들

그리스 여행(8), 우리가족 인생 여행이 된 산토리니 선셋 요트 투어

그리스 여행(9), 절대 놓칠 수 없는 풍경, 선셋 크루즈의 환상적인 석양

그리스 여행(10), 산토리니의 숨은 여행지, 예술의 기운이 넘치는 피르고스(Pyrgos) 마을

그리스 여행(11), 가는 길은 지옥 도착하면 천국인 곳, 아무디베이

그리스 여행(12),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아마을의 석양

 

 

 

아침 5시 30분, 숙소 앞에서

 

그리스 여행 7일 차 아침이 밝아옵니다. 이날은 일출을 찍기 위해 평소보다 일찍 일어났습니다. 방에서 나와 건물 3층 베란다로 올라오자 그럴싸한 뷰가 펼쳐집니다. 아직은 해가 뜨기 직전인 상황.

 

 

5시 50분, 산토리니에서 맞이한 일출

 

 

전날 일몰을 감상한 지 10시간 만의 일입니다. 그새 지구가 한 바퀴 돌고 반대편에서 떠오르는 태양을 보니 기분이 새롭습니다.

 

 

엘그레코 호텔, 그리스 산토리니

 

이날은 오후 4시부터 저녁까지 와이너리 투어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때까지는 자유 일정이라 아직 타보지 못한 케이블카를 탈까 하다가 다들 피곤한 기색이 보여 오전은 리조트 풀장에서 쉬기로 합니다.

 

 

풀장에는 이른 아침부터 자리를 잡고 선탠을 즐기는 사람들로 찼습니다. 이 거대한 리조트에 풀장이 한 군데만 있지 않음이 다행입니다. 마침 나무 옆 그늘진 자리에 두 자리의 선배드가 비어 있어 자릴 잡았는데요. 처음에는 이 좋은 자리를 놔두고 왜 다들 땡볕에 앉아있을까? 생각했다가 좀 지나고 보니 그들의 선택이 옳았음을 알았습니다. 그늘진 곳에 누워있으니 춥습니다. 그리스의 햇빛은 눈도 뜨고 다니지 못할 정도로 매우 따갑지만, 습하지는 않아서 그늘진 곳은 아주 서늘하더군요.

 

 

리조트 투숙객은 백인 일색입니다. 동양인은 우리뿐.

 

 

처음에는 조금 낯설고 어색한 느낌이지만, 아이들과 함께 놀기에는 풀장만 한 곳도 없죠. ^^

 

 

 

신나게 놀았으니 점심을 먹으러 피라마을로 향합니다. 사진은 칼데라의 모습인데 광각렌즈로 찍어서 입체감이 제대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제가 선 곳과 저 바닥까지의 높이는 약 30~40m 정도 차이가 납니다. 중간에는 사람이 내려갈 수 없는 절벽이 있죠. 보기에는 이래 보여도 엄청나게 넓고 장대합니다. 건물 아래 사람이 서 있을 거라고 상상한다면, 어느 정도의 스케일인지 가늠되지요.

 

 

리조트에서 피라마을까지는 약 800m. 도보로 15분 정도 걸어가야 합니다. 아직 30개월 된 딸이라 걷다가 안기다가를 반복하고 있어요.

 

 

처형과 조카도 외출복으로 빼입고 나섰습니다. 뽀로로 낚싯대로 물고기 잡았던 적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초 4학년. 이러다 벌써 중학생 되고 고등학생 되겠지요. 제 블로그에 몇 번 나왔던 큰 조카도 그 무거운 1D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이불 썰매를 태웠던 적이 엊그제 같았는데 내년이면 벌써 고등학생. 조카들도 그렇고 우리 딸도 그렇고 매년 커가는 모습이 왜 그리 아쉽게만 느껴지는 걸까요. ㅠㅠ

 

 

산토리니 피라마을

 

피라마을은 언제 보아도 늘 활기찹니다. 이 길을 지나 피라마을 중심지에 이르면, 아시안 푸드를 취급하는 몇몇 음식점을 볼 수 있는데 대부분 중국이나 홍콩 음식점입니다. 그만큼 중화권에서 산토리니 여행을 많이 온다는 증거겠지요. 며칠간 그리스 음식만 먹다 보니 국물이 그렇게 당길 수 없습니다. 일행도 현지 음식이 지친 터라 그나마 한식과 가까운 중화권 음식으로 지친 입맛을 달랠까 합니다.

 

 

그래서 선택한 곳은 어느 중국 음식점. 역시 우리 입맛에는 밥과 국물이 있어야 식사를 잘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볶음면과 북경오리도 꽤 좋았고요. 제가 현지 음식점을 찾을 땐 실패율을 줄이고자 사전에 치밀하게 조사하는 편인데 이때부터는 제가 준비한 맛집 레파토리가 바닥나서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골라야 했습니다. 그래서 별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조리 상태가 양호함을 넘어 수준급이라 이 음식점에 대한 리뷰를 따로 썼었지요. (관련 글 : 그리스 현지음식에 지칠 때, 산토리니의 맛있는 볶음밥과 북경오리)

 

 

오랜만에 밥과 면을 먹어서 기분이 좋은 건지, 아니면 그냥 이 분위기가 좋았던 것인지 이제는 그 기억도 가물가물해질 시기입니다. 벌써 그리스 여행을 마친 지 두 달이 되어 가는군요. 여행기는 이제 중반을 넘어 후반에 접어들었습니다.

 

 

식사를 마친 우리는 와이너리 투어를 위해 숙소로 돌아갔습니다. 피라마을은 언제봐도 활기찬 곳이지만, 도로는 활기참을 넘어 교통지옥이기도 합니다. 제가 렌터카를 고려했다가 그 생각을 철회한 이유도 이런 이유에서인데요. 만약에 산토리니의 일반적인 여행지가 아닌 구석구석 탐방할 계획이라면 렌터카는 필수입니다.

 

그런데 산토리니의 핵심 여행지인 피라마을과 이아마을을 위주로 둘러볼 것이라면, 굳이 렌터카를 빌리지 않아도 됩니다. 특히, 피라에서 이아마을로 가는 도로는 산토리니에서 통행량이 가장 많은 데 비해 도로 사정은 열악합니다. 왕복 1차선으로 그 폭이 고속버스 두 대가 간신히 지나칠 수준이죠. 교통 트래픽은 각오해야 합니다. 이때가 6월 초인데 극성수기인 7~8월에는 어떨지 생각만 해도 끔찍하지요.

 

시외버스를 타고 이아마을을 오갔습니다만, 터미널 시설도 너무 열악해 이용하는데 불편했습니다. 산토리니는 풍경도 좋고 다 좋은데 세계적인 관광지로서 갖춰야 할 편의성은 솔직히 빵점이죠.

 

 

이게 갈매기 새끼인지 어떤 새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갓 태어난 것으로 보이는 새끼가 뜨겁게 달궈진 돌바닥에 구워지고 있군요. ㅠㅠ

 

 

숙소에서 투어 버스를 타고 와이너리에 도착했습니다. 일정은 와이너리 두 군데를 견학하고 시음하는 것인데 여기에 추가로 이아마을 선셋 감상까지 하고 돌아오는 일정이라고 합니다. (어제 하고 왔는데 ㅠㅠ)

 

 

산토리니 최초의 와이너리인 VENETSANOS WINERY

 

첫 번째로 견학할 와이너리는 산토리니 섬에 최초로 지어진 원조 와이너리로 산토리니 와인의 시초격에 해당하는 곳입니다. 초상화에서도 느껴지듯이 'Venetsanos'라는 일가가 이 양조장을 설립해 현재까지 운영해 온 것이지요.

 

 

도착하자 일가의 가족으로 보이는 분이 와인의 제조 과정에 대해 설명합니다. 지금은 사용되지 않지만, 이 와이너리가 설립할 당시인 1947년부터 한동안은 이 기계를 사용해 포도즙을 짜내고 추출한 것으로 보입니다. 당시에는 섬에 전기나 기타 에너지원에 대한 접근이 매우 제한적이었던 터라 중력을 이용한(?) 자체 발전기로 전기를 가동했다고 합니다. (중력을 이용해 에너지 효율을 촉진하는 구조 설계라는 대목에서 해석이 매끄럽지 않네요.) 

 

지금은 산토리니의 첫 와이너리라는 상징적인 의미와 함께 와인을 시음할 수 있는 뮤지엄 및 카페로 운영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적인 관광지인 만큼, 전 세계에서 찾아오는 여행자를 상대로 와인을 시음하고 구입을 유도하는 투어 패키지를 많은 여행사와 협의하고 있겠죠.

 

 

이날 우리가 속한 투어에는 중국, 대만, 홍콩 등 중화권 관광객이 절반 이상입니다. 단체로 받아서 진행하는 와이너리 견학인거죠. 단체 투어인 만큼 박리다매에 의한 비용의 절감 효과는 있으나, 질적으로는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설명이 끝나고 자리에 앉자 서버가 와서 와인을 따라줍니다.

 

 

안주로는 아주 딱딱하고 맛없는 빵이 나옵니다. 이걸 씹고 있으니 건빵이 생각나네요. 구글링으로 이 와이너리 투어에 관해 알아본 결과, 적어도 이보다는 훨씬 나았습니다. 와인 다섯 종류 시음에 치즈와 살라미를 곁들인 안주까지. 아마도 그것은 개인 손님을 받았을 때이거나, 조건이 다른 투어를 진행한 것이겠죠. 제가 속한 산토리니 여행은 박리다매로 저렴하게 내놓은 4박 5일짜리 패키지라서 말입니다.

 

1인 50만 원이라는 말도 안 되는 금액에 4박 5일 동안 4성급 리조트 숙박에 5번의 조식, 3번의 석식, 여기에 선셋 크루즈 투어, 산토리니 버스 투어, 와이너리 견학까지 모두 포함했으니 이런 게 좀 부실하더라도 불평할 수 없습니다. 이게 싫으면 1인 300만 원이 넘는 럭셔리 패키지로 가던가 해야겠죠. ^^;

 

 

와인 잔은 성인 한 사람당 석 잔씩 놓였습니다. 순서는 화이트 - 레드 - 화이트 순으로 진행. 와인마다 특성을 설명해주긴 했는데 현장에서는 제대로 알아듣지 못해서 결국에는 해당 와이너리 홈페이지를 찾아 들어가 해석하는 것으로 ^^;

 

 

왼쪽부터 Nykteri Venetsanos 2016, Liastos 2008, Mandilaria Venetsanos 2016

 

총 세 가지 와인을 시음했습니다. 아래 설명은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것을 번역해 올립니다. (번역이 매끄럽지 못한 점 양해 바랍니다.)

 

- Nykteri Venetsanos 2016

Assyrtiko 100%. 발효 중간에 배럴에 4개월 동안 담았습니다. 배럴은 225lt의 모든 프랑스어입니다. 황금 색조와 밝은 노란색 색상. 라임과 목련 꽃의 우아한 아로마. 감귤류 잼과 매스틱 (mastic) 감각으로 타임과 세이지 및 미네랄 힌트의 허브 아로마가 조화롭게 공존합니다. 보디 감이 꽉 차며 산도가 높고 다소 오일리해 애프터의 밸런스가 좋습니다. 배럴의 성숙과 함께 고급 와인 찌꺼기는 목재, 볶은 커피 및 꽃의 향기로 느낄 수 있습니다. 기름진 생선, 풍부한 크림소스와 파스타, 잘 익은 노란 치즈 및 훈제한 가지 딥에 이상적입니다.

 

- Liastos 2008

100% Mandilaria. 어두운 테라코타 색, 말린 무화과, 매화와 향신료의 뚜렷한 향이 특징입니다. 풍부한 보디감, 타닌, 꽉 찬 조직화, 우아한 산도로 잘 익은 베리의 균형감. 따뜻하고 잘 익은 건포도, 계피 및 초콜릿이 함유된 농축 아로마. 밤과 오렌지, 오리고기와 잘 어울립니다. 또한, Roquefort 또는 Kopanisti 치즈와 궁합을 맞춰보세요. 디저트의 경우 배와 사과, 초콜릿이나 수플레, 또는 계피와 정향과 함께 와인에 담근 말린 무화과를 추천합니다. 서빙 온도는 8~10 ℃

 

- Mandilaria Venetsanos 2016

100% Mandilaria. 225 배럴에서 60%, 스테인레스 스틸 탱크에서 40% 발효. 깊은 붉은색, 자줏빛 붉은색과 보라색 힌트. 아로마는 딸기, 무화과 및 신 체리, 향기로운 장미, 카네이션 꽃과 바닐라. 첫인상은 타닌이 풍부합니다. 알코올 농도가 높은 탄탄한 와인입니다. 뒷맛에 과일 향이 남아 있습니다. 와인을 따를 때는 디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두를 곁들인 돼지고기 요리, 지방감 있는 각종 치즈, 매운 치즈, 프로슈토와 어울립니다. 또한, 바닷가재 파스타와도 잘 어울립니다.

 

 

시음을 마치고 나오자 야외 석이 보입니다. 이곳은 주로 개인 손님이 이용하는 듯합니다.

 

 

 

와인을 판매하는 코너입니다.

 

 

여기서 생산되는 와인들만 판매되는데요. 아테네를 비롯해 다른 지역에서도 판매되는지는 확인해 보지 못했습니다. 만약, 해당 와이너리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것이라면 지역적 특색과 희소성을 잘 살린 마케팅으로 보입니다. 중국인들이 씀씀이는 좋아요. 관광객의 절반 가까운 인원이 와인을 사 갔던 것 같습니다. 가격도 그리 비싸지는 않은 것으로 기억합니다. 2~10만 원대인데 주로 2~5만 원대가 많이 팔립니다. 무게와 부피만 차지하지 않는다면 저도 열 병은 사 갔을 텐데 나중에 국내선 항공기를 이용할 때 무게로 요금을 물리기 때문에 두 병만 사기로 했습니다. 

 

 

야외로 나와 이렇게 바라보니 해안 절벽에 지어진 와이너리였음이 이제야 실감 납니다.

 

 

그믐달 모양의 산토리니 중 절반에 해당하는 모습이 이 사진에 담겼습니다. 저 멀리 이아마을이 어렴풋이 보입니다.

 

 

아티니오스(Athinios) 항구

 

저 아래는 대형 페리가 접안하는 산토리니의 메인 항구입니다. 우리가 미코노스에서 산토리니로 왔을 때도, 선셋 크루즈를 타러 갔을 때도 저 항구를 이용했는데요. 가는 길이 산악 도로라 매우 구불구불합니다. 울릉도 생각도 나고요.

 

 

집결 시간이 다 되어 갑니다. 예쁜 돌담길을 따라 올라가자 처음에 내린 주차장이 나옵니다. 이제 다음 와이너리로 이동합니다.

 

 

두 번째로 들린 곳은 구글 지도에도 표시가 안 돼 아직도 이름을 찾지 못한 와이너리입니다. 첫 번째 와이너리와는 달리 꽤 현대적인 분위기를 풍기는데요.

 

 

정면에는 포도밭이 펼쳐집니다. 화산활동으로 솟은 산토리니 섬은 서쪽과 동쪽 지형이 판이합니다. 서쪽은 웅장하게 솟은 해안 절벽이고, 거의 모든 관광지가 이 해안 절벽을 중심으로 형성됩니다. 반대편인 동쪽은 낮은 사면으로 이어지는데 이곳에는 공항을 비롯해 규모가 작은 마을만이 흩어져 있습니다. 지금 보는 사진은 동쪽의 낮은 사면입니다.

 

산토리니는 곳곳에 와이너리가 있어 포도나무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사진의 포도나무는 다 자라도 저기서 더 크게 자라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품종 탓도 있겠지만, 기후 조건상 일 년 내내 바람이 많은 섬이라 나무가 크게 자라지 못한다고 합니다. 또한, 포도나무 대부분이 청포도죠. 산토리니 와인이 유명한 것도 화이트 와인과 빈산토라 불리는 디저트 와인에 한해서죠.  

 

 

내부로 들어가면 이런 모습입니다. 현대적이면서 상업적인 분위기가 풀풀 나서 전통 와이너리보다는 와인바 같아 보입니다.

 

 

한쪽에는 이곳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와인이 진열돼 있습니다.

 

 

우리가 시음하게 될 다섯 종류의 와인입니다. 왼쪽부터 식전용인 로제 와인으로 시작해 화이트 와인, 레드 와인, 그리고 오른쪽 두 병은 산토리니 하면 가장 유명한 디저트 와인인 빈산토 12년산과 20년산까지 차례대로 맛볼 예정입니다.

 

 

서버가 와인을 따라주고

 

 

은은하게 장미 향이 나는 로제 와인을 시작으로

 

 

그래도 이곳은 안주가 성의 있게 나오는 편입니다. 토마토 페이스트가 어찌나 진하고 맛있는지 제품을 물어 사가고 싶을 정도.

 

 

인제 와서 사진을 들춰보니 한가롭게 와인이나 시음하고 있을 저 때가 가장 행복했던 것 같습니다. 우리 딸은 낮잠 잘 시간이라 삼촌 품에 고이 잠들어버렸습니다.  

 

 

레드와 흰색 조합의 의상과 웃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던 서버 분.(왼쪽 여자 말고 ㅎㅎ) 분위기도 그렇고 안주도 그렇고 시음 종류와 맛까지 모든 면에서 첫 번째 와이너리와 비교된다며 입을 모읍니다.

 

 

산토리니를 대표하는 화이트 와인과 빈산토 와인

 

와인을 잘 모르는 나지만, 확실히 산토리니의 레드 와인은 그렇게 기억에 남는 맛은 아니었습니다. 화이트 와인은 산도가 높은 편인데 기분 나쁘지 않은 산뜻한 산미로 기억됩니다. 시음이라 많지 않은 양이지만, 홀짝홀짝 마시고 있으면 기분이 경쾌해지는 느낌이랄까요. 그리 가볍거나 달지도 않으면서 과하게 드라이하지도 않아서 저 같은 와인 초보가 입맛을 들이기에 적당해 보입니다.

 

그리고 가장 기억에 남는 와인은 역시 산토리니의 빈산토 와인. 12년산과 20년산을 차례대로 맛보았는데 제가 달달한 와인을 좋아하지 않는 편인데도 이 와인은 계속해서 마시게 하는 마력이 있었습니다. 묵직하면서도 풍부한 맛. 특히, 20년산은 깊은 맛까지 더해지 기가 막히더군요. 12년산과 20년산을 차례대로 맛보자 그 차이가 뚜렷하게 다가오는데요. 어느 쪽이든 좋으니 집에 두고 먹고 싶을 그런 와인입니다.

 

마음 같아서는 몇 병 사고 싶었는데 가격표를 보고 쉽게 포기를.. ㅎㅎ 아무래도 저는 와인 마니아가 될 수 없나 봅니다. 맛과 희소성에 비해 그리 비싸지 않은데도(5~8만 원 수준) 짐과 주머니 사정이 마음에 걸려 쉽게 포기했으니 말입니다. 집에 와서 뒤늦게 후회된 것이 빈산토 와인을 사오지 못했다는 점. 국내에서는 구할 길이 없어요. (표면적으로는)

 

 

어쨌든 와인의 '와'자도 모르는 제가 산토리니까지 와서 와이너리도 견학해 보았으니 이것만으로도 특별한 경험인 것은 확실합니다. 전날까지는 꽉 짜인 일정에 정신도 없고 몸도 피곤했는데 이날은 여유 있게 시간을 보낼 수 있었던 하루라서 더욱 좋았습니다.

 

우리는 미소가 아름다운 서버분과 돌아가면서 기념촬영을 하고 와이너리 투어의 마지막을 장식하러 이아마을로 향합니다. 전날에도 선셋을 보기 위한 수많은 인파에 치여 고생 좀 했는데요. 이날도 그 고생을 가족과 함께 나눌 생각에 앞이 캄캄했습니다. 그런데 웬걸요.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산토리니의 근사한 일몰을 그것도 아주 편안히 감상할 수 있는 곳을 발견했지 뭐예요. (다음 편 계속)

 

<<더보기>>

시칠리아 가정식을 선보이는 국내 유일 레스토랑

쿠알라룸푸르 여행(8), 국내도입이 시급한 말레이시아의 아침 식사

지극히 개인적인 맥주에 관한 썰(1906, 마튼즈, 호가든, 발라스트 포인트)

손쉽게 만들어 먹는 '클래식 까르보나라' 파스타 레시피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파티 음식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4)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3)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18:48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