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박 11일 그리스 여행 목차

어린 딸과 함께한 9박 11일 그리스 가족 여행

에미레이트 항공의 특별 기내식 이용 후기

두바이 여행(상), 세계 최고층 빌딩 부르즈 할리파

두바이 여행(하), 스케일과 분위기로 압도하는 두바이몰

그리스 여행(1), 에게해의 낙원 미코노스의 첫인상은 이런 느낌

그리스 여행(2), 대충 찍어도 그림이 되는 곳, 리틀 베니스

그리스 여행(3), 감동과 아쉬움이 교차했던 리틀 베니스의 석양

그리스 여행(4), 세상에서 제일 예쁜 미코노스의 골목길

그리스 여행(5), 미코노스에서 하루를 보낸다는 것

그리스 여행(6), 색다른 경험이었던 산토리니행 페리 여행

그리스 여행(7), 산토리니와 처음 마주한 장면들

그리스 여행(8), 우리가족 인생 여행이 된 산토리니 선셋 요트 투어

그리스 여행(9), 절대 놓칠 수 없는 풍경, 선셋 크루즈의 환상적인 석양

그리스 여행(10), 산토리니의 숨은 여행지, 예술의 기운이 넘치는 피르고스(Pyrgos) 마을

그리스 여행(11), 가는 길은 지옥 도착하면 천국인 곳, 아무디베이

그리스 여행(12),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아마을의 석양

그리스 여행(13), 특별한 경험이었던 산토리니 와이너리 투어

그리스 여행(14), 찍으면 화보집이 되는 이아마을과 선셋

그리스 여행(15), 아테네에서 보낸 달콤한 하루



올리브 나무


아크로폴리스는 신석기 시대(BC 3,000~4,000년 경)부터 사람이 살았다고 합니다. 이곳에는 아테네를 지키는 수호신이자 전쟁과 지혜의 여신인 아테나를 모시기 위한 신전이 지어졌고, 최고의 건축 재료와 인력이 동원되면서 세상 어디에도 없는 독특한 신전과 건축 유물이 완성되었습니다. 그리스 여행 9일 차 아침이 밝았고, 우리는 그리스 여행의 마지막 이정표를 찍기 위해 아크로폴리스로 향합니다. 근처 노천카페서 브런치를 하고 걸어 들어가는데 입구에 올리브 나무가 반깁니다. 열매를 먹을 줄로만 알았지, 나무를 가까이서 구경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 


 

참으로 평화로워 보이는 토요일 아침. 정면의 건물은 가정집일까요? 우리에게 이곳은 일생에 한 번뿐일지도 모를 장소지만, 이곳에 사는 이들에게는 화단에 물을 주는 지극히 일상적인 모습이 펼쳐집니다. 


 

유럽이나 근처 나라에서 온 단체 관광객으로 보입니다. 



마차도 지나가는 이국스러운 거리.


 

그 한켠에는 견과류를 파는 상인도 보입니다. 종류에 따라 1~2유로 정도 하네요.


 

매표소 가기 전에 특별한 녀석을 만났습니다. 이렇게 사람 다니는 길목에 버젓이 있을 줄이야. 왠지 야생이라고는 느껴지지 않은, 누가 관리하는 것 같은 거북이가 지나가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예전에 동영상에서 어떤 사람이 거북이 만지다가 물린 걸 본 적이 있어서, 스담스담하기에는 조심스러워요. ㅎㅎ


 

헤로데스 아티쿠스 음악당


아직 매표소에서 표를 끊기 전인데 비록, 뒷면이긴 해도 헤로데스 아티쿠스 음악당이 보입니다. 올라가면 제대로 된 모습을 감상할 수 있겠지요.



헤로데스 아티쿠스 음악당


표를 끓고 올라왔는데 표가 그리 싸지는 않아요. 우리 돈으로 인당 2만 얼마 정도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후 산길을 조금 올라와 첫 번째로 맞닥트린 것은 정면에서 바라본 헤로데스 아티쿠스 음악당.


 

인류 문명의 발상지인 아테네. 그 속에 공연 예술의 근원지를 꼽으라고 한다면 바로 이 음악당을 들 수 있는데요. 지금으로부터 2,000년 전에 이 음악당에서 당시 고대인들이 음악 공연을 펼쳤다고 하니 그 모습이 쉬이 상상되지 않습니다. 처음 지어졌을 때는 지붕이 덮여 있었다고 하는데요. 약 5,000석 규모의 이 음악당은 현재도 공연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일부 수리 중이었습니다. 1993년에는 야니(Yanni)의 공연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지요. 



어떤 공연이든 좋으니 저 자리에 앉아 공연을 볼 수 있다는 것은 커다란 행운이자 내 인생의 독특한 경험이 될 것만 같습니다. 



조금 더 올라가자 아테네 시내가 한눈에 들어옵니다.



프로필레아


대문의 의미를 가진 프로필레아. 이곳을 통과하면, 신전이 나온다고 합니다.


 

멀리서 봤을 때는 잘 몰랐는데 막상 와보니 대문 스케일이 엄청납니다. 과연 신들이 다닐 만한 문 같군요.


 

이곳에 지어진 건축물은 대부분 기원전의 것. 보수 공사를 한다고는 해도 너무 낡아서 갑자기 와르르 무너질 수도 있겠다는 상상을 하니 끔찍합니다. (그럴 일이야 없겠지만)

 

 

공사 중인 파르테논 신전


신들의 문을 통과하자 내겐 관심 1도 없었던 파르테논 신전이 떡하니 나옵니다. 제가 고등학교 때 가장 싫어했던 과목 중 하나가 세계사와 국사였는데 (지금은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뒤늦게 관심이 생겼지만) 우리 역사를 아는 것도 벅찬데 굳이 남의 나라 역사까지 알 필요가 있겠냐던 당시 제 생각이 오늘날까지 이어진 터라 아크로폴리스 자체가 제게는 흥미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함께 온 가족과 일행도 마찬가지고 하니 아테네 여행에서 아크로폴리스를 과감히 빼자? 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그래도 우리가 언제 또 아테네에 오게 될지도 모르니 인류 문명의 발상지라 불리는 아크로폴리스는 대충이라도 둘러봐야 하지 않겠냐고 해서 오게 되었죠. 그래서 왔더니 웬 철근 덩어리와 포크레인이? (속으로 실망)



아테네 수호신인 아테나를 파르테논 신전 


반대편은 그나마 봐줄 만하네요. 예전에는 지붕이 있었겠지요. 전쟁으로 이들 유산이 대부분 폐허가 되었고 지금은 한창 복원 중입니다. 파르테논 신전은 아테네를 지키는 수호신인 아테나를 모시는 곳이라고 해요. 이런 역사적인 의미가 담긴 여행지는 선 감상, 후 공부를 하는 편이라 주로 검색으로 알게 되는데 이 신전은 무려 세계문화유산 1호로 지정된 건물이라고 합니다. 그냥 웅장한 신전 정도가 아니라 향후 서양 건축물의 원형이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하는군요. (그래도 내게는 감탄사가 나올 정도는 아님)


조금 더 알아보니 황금비율 어쩌고가 나오던데.. 그 내용에 의하면 피타고라스가 밝힌 가장 아름다운 비율이 5:8의 직사각형. 지금은 카드나 담배각 등 우리의 일상 생활 곳곳에 사용되고 있지만, 이러한 비율이 2,500년 전부터 그 효과(?)를 알고 사용했다는 것은 좀 놀랍습니다. 

 

 

이 밖에도 착시를 이용한 건축 기술인데 기둥을 잘 보면 위에서 아래로 이어지는 선이 직선이 아닌 곡선. 다시 말해, 가운데가 부풀린 형태의 기둥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인간의 눈은 직선을 직선으로 보지 못하고 약간 휘어진 곡선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 점을 역 이용한 것입니다. 


만약에 이러한 기둥을 직선으로 곧게 만들었다면, 우리 눈에는 가운데가 살짝 홀쭉해 보여 전반적으로 건축물이 불안정해 보였을 겁니다. 고대인들이 이런 점을 알고 건축물에 적극적으로 활용했다는 점이 대단한데 사실 이보다 더 미스테리한 점은 당시 이 건축물을 올릴 때 모두 사람 손으로만 지어졌다는 사실입니다. 


지금 보수 중인 장면을 보아도 포크레인 등 각종 건축 기기들이 동원되는데 아무런 기계가 없었던 2,500년 전 당시에 기둥 위에 12톤이나 나가는 상판을 어떻게 얹었을까? 하는 생각에 경외심이 들기도 합니다. 늘 사진과 영상으로만 보았던 건물인데 막상 다가가자 생각했던 것보다 크고 웅장하긴 하더군요.


 

시간은 어느새 정오. 그리스의 햇볕은 정말 따갑습니다. 건조해서 그나마 나은데요. 한낮에는 순광을 피해도 눈을 똑바로 뜰 수 없을 만큼 눈부십니다. 선글라스는 필수죠.



한눈에 조망되는 아테네 시가지


따가운 햇볕을 등지고 살랑살랑 불어오는 바람이 맞으며 아테네 시가지를 조망할 때의 상쾌함이 좋습니다.


 

그리스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 국가이자 국토의 70%가 산입니다. 아테네도 산으로 둘러싸인 느낌이 드는데 멀리서 본 산의 이미지는 우리네 산과 다르더군요. 반도 전체가 바람이 강해서 그런지 고산지 나무는 키가 작고, 민둥산도 많이 보입니다. 이곳에서 주로 자라는 올리브와 포도 나무 특성상 높이 자라지 않는 특성도 있겠지만요. 


 

제우스 신전


저 멀리 제우스 신전이 보이고, 사진의 왼쪽은 세계 최초로 열린 근대 올림픽 경기장이 보입니다. 그리고 사진의 하단은 고대 로마인과 그리스인의 마을을 구분짓는 하드리안의 문도 보입니다. 



아테네 야경 포인트로 유명한 리카베투스 언덕과 아테네


꼭대기에 오르면 18세기에 지어진 작은 그리스 정교회와 아기오스 게오르기오스 세인트 조지스 샤펠이 나오는데 매년 부활절 고난주간인 금요일 자정이면 저 언덕에서 부활절 불꽃 행렬이 출발하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아테네의 주택가와 상업지구를 한 사진에 담아보며

 

도심지라도 아파트나 현대식 빌라가 아닌 옛 느낌이 나는 주택가가 정겹게 다가옵니다.


 

딸은 그새 잠들었네요. 지금부터 한창 낮잠 시간이라.. 낮잠도 또래 아이들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잠이 없는 아이들도 있고, 잠이 많은 아이들도 있는데 우리 딸은 하루 평균 2시간씩 자는 편이니 낮잠이 많은 편임에 감사해요. 물론, 여행 중에 이런 낮잠은 삼촌만 힘들게 하지만.. ㅠㅠ 그래서 이번 여행이 덜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걸음마를 떼도 오래 걷는 것이 익숙지 않은 우리 딸. 더욱이 낯선 곳에서는 충분히 걸어 다닐 수 있어도 안아달라며 떼써서 좀 힘들었는데 그나마 고마운 삼촌들이 있어서 편했어요. 


 


에렉티온 신전


마지막으로 에렉티온 신전을 살피고 하산합니다. 겉보기에는 딱히 특징을 모르겠는 신전인데 왼쪽에 신전을 받치고 있는 소녀상이 그나마 눈에 띄었습니다. 좀 더 가까이 가서 살피고 싶었는데 모두가 체력적으로 힘들어해서 멀찌감치 서서 찍기만 했지요. 나중에 알게 된 것이지만, 이 소녀상의 이름은 카리아티데스이고 모조상이라고 합니다. 여섯개의 소녀상이 모두 다른 장식과 머리 모양을 하고 있는데 것도 한 개는 파괴되었다고 해요. 



저 육중한 상판을 받치고 있는 기둥. 가운데 금이 갔는데 저거 괜찮으려나 모르겠습니다. 괜스레 밑에 서 있자니 본능적으로 몸이 움찔합니다. 



아테네 여신이 심었다는 올리브 나무


아크로폴리스에서 가장 신성한 곳이 지어졌다는 에렉티온 신전. 포세이돈이 그의 삼지창을 내던져 꽂은 곳이 이곳이며, 이곳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올리브 나무는 다름 아닌 아테나 여신이 심은 것이라고 합니다. 꽃보다 할배 그리스 편에서도 이 올리브 나무가 나왔는데 그 광경을 눈앞에서 맞닥트리니 기분이 새롭습니다. 


 

돌아오는 길에서 보았던 디오니소스 극장. 그 뒤로는 각종 조각상과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는 신아크로폴리스 박물관. 


 

직접 가서 앉아보면 어떤 생각이 들지 궁금했던 디오니소스 극장. 기원전 6세기에 지어진 이곳은 최대 17,0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고대 원형극장입니다. 저는 연극학도가 아니라 반 폐허가 됐다시피 한 이곳을 봐도 큰 감흥이 없지만, 꽃보다 할배 편에서 박근형씨가 이곳에 앉아 감격에 마지않았던 그 표정은 분명히 기억납니다. 전 지구상을 통틀어 자기가 몸담은 업계 또는 분야의 기원인 곳을 이렇게 직접 맞닥트리게 될 때의 감격스러움이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시초가 아닌 유일무이한 인류의 기원이자 발상지이고, 또 어렸을 때 교과서에서나 볼 수 있었던 곳에 직접 서게 되었으니 말입니다.


 

복원 중인 아스클레피오스 신전


이 장면을 마지막으로 우리는 내려왔습니다.


 

 

내려오는 동안 조카들은 신났죠. ^^



이런 분들이 거리의 운치를 더해줍니다.


 

군옥수수가 정말 먹음직스러웠지만, 다음 끼니를 위해 참아야 했죠.


 

 

개들끼리 만나면


 

한쪽은 반가운데 한쪽은 곤혹이라는 ㅎㅎ


 

숙소로 가는 길도 운치가 좋고


  

당시에는 참 이국적이어서 찍었는데 이렇게 사진으로 보니 매력 없군요. 얼마나 사진 실력이 없으면, 이 멋진 골목길도 평범해 보일까요? ㅎㅎ


 

아크로폴리스 박물관입니다. 보통은 박물관과 아크로폴리스 입장료를 함께 패키지화로 파는데요. 우리는 정말 박물관이나 고대 유물에는 관심이 1도 없어서 아크로폴리스만 보고 나오는 것으로 마무리했습니다. 2~3시간 보고 나왔는데도 땀에 흠뻑 젖었습니다. 모두 지친 것 같아 우선은 숙소로 들어가 씻고 잠시 쉬기로 합니다. 그다음에는 뭘 해야 할지 그때 가서 생각해 보기로 하지만, 지인들 선물을 위해 쇼핑을 하는 것과 플라카 지구의 활기찬 거리의 풍경은 꼭 담아보고 싶습니다. (다음 편 계속)


<<더보기>>

나를 위한 힐링여행 제주도, 프롤로그

울릉도 여행(3), 고추냉이가 자생하는 울릉도의 천연 숲길

그리스 미코노스 여행(6), 색다른 경험이었던 산토리니행 페리 여행

황해도식 냉면의 진수, 백령도 냉면을 맛보다

그동안 몰랐던 스테이크에 대한 오해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1)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1)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11:03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