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박 11일 그리스 여행 목차

어린 딸과 함께한 9박 11일 그리스 가족 여행

에미레이트 항공의 특별 기내식 이용 후기

두바이 여행(상), 세계 최고층 빌딩 부르즈 할리파

두바이 여행(하), 스케일과 분위기로 압도하는 두바이몰

그리스 여행(1), 에게해의 낙원 미코노스의 첫인상은 이런 느낌

그리스 여행(2), 대충 찍어도 그림이 되는 곳, 리틀 베니스

그리스 여행(3), 감동과 아쉬움이 교차했던 리틀 베니스의 석양

그리스 여행(4), 세상에서 제일 예쁜 미코노스의 골목길

그리스 여행(5), 미코노스에서 하루를 보낸다는 것

그리스 여행(6), 색다른 경험이었던 산토리니행 페리 여행

그리스 여행(7), 산토리니와 처음 마주한 장면들

그리스 여행(8), 우리가족 인생 여행 산토리니 선셋 요트 투어

그리스 여행(9), 선셋 크루즈의 환상적인 석양

그리스 여행(10), 예술의 기운이 넘치는 피르고스(Pyrgos) 마을

그리스 여행(11), 가는 길은 지옥 도착하면 천국인 곳, 아무디베이

그리스 여행(12),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아마을의 석양

그리스 여행(13), 특별한 경험이었던 산토리니 와이너리 투어

그리스 여행(14), 찍으면 화보집이 되는 이아마을과 선셋

그리스 여행(15), 아테네에서 보낸 달콤한 하루

그리스 여행(16), 그리스 여행객의 필수 코스 아크로폴리스

그리스 여행(17), 쇼핑의 천국 플라카 지구

그리스 여행(18), 꽃보다할배의 '리얼 레몬소주' 따라하기

 

 

그리스 아테네 플라카 지구의 뒷골목 주택가

 

그리스에서 보내는 마지막 날 아침, 아직은 식구들이 곤히 잠들고 있을 때 홀로 나와선 꾹 참았던 일을 하기로 합니다. 그것은 여럿이 다닐 때 마음껏 하기 어려웠던 뒷골목 누비고 다니기. 제가 아는 어렴풋한 정보로는 플라카 지구의 상권도 상권이지만, 뒷골목이 예쁘다는 글을 어디서 본 적이 있습니다. 사진도 없는 단 한 줄의 글만 믿고 찾아간 터라 확신이 없었는데요. 십여 분 정도 골목길을 다니자 이제야 확신이 서려고 합니다. 제게 다가온 예쁜 풍경은 꾸밈없는 소박함 그 자체에서 나온 거였죠.

 

지금 지구촌 곳곳에서는 예쁘다고 소문난 마을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베네치아가 그러하고, 국내에서도 몇몇 마을이 있죠. 그라피티 같은 벽화로 인위적인 관광지를 조성해 사람들을 끌어모으면, 처음에는 입소문 듣고 찾아온 관광객으로 인해 그 동네가 활기를 띠다가 나중에는 과열 조짐을 보입니다.

 

단체 관광객이 들어오고 너도나도 사진을 찍으면서 주민들의 프라이버시가 침해당하기 일쑤입니다. 시도 때도 없이 찍어대는 사진 세례에 스트레스를 받다가 결국에는 짐을 싸고 이사하면서 마을이 텅 비거나 관리 소홀로 초라해지는 사례가 지금도 곳곳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런 조짐을 보이는 대표적인 곳이 동피랑과 북촌한옥마을, 이화벽화마을, 서촌과 북촌의 주요 마을 등인데요. 관광객의 지나친 유입으로 지역주민들의 터전이 관광지화되고 주거 환경이 위협받는 '투어리스티피케이션'에서 이제는 외부인이 유입되면서 월세나 임대료가 너무 올라 거주하던 원주민이 쫓겨나는 현상인 '젠트리피케이션'이 일어나는 대표적인 사례죠.

 

 

그런데 플라카 지구의 주택가는 소문도 나지 않는 순수함을 갖고 있었습니다. 평소 모습이라 하기에는 다소 많아 보이는 화단과 나무, 꽃들이 혹여 일부러 꾸며놓은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들 정도로 말이죠. 굳이 벽에 그림을 그리지 않아도 소박한 아름다움이 묻어나오는 느낌의 골목길이 제게는 잔잔한 감동으로 와닿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몇 미터 들어가지도 않았는데 이런 풍경이면, 앞으로의 발걸음이 기대되는데요. 조금 더 깊숙이 들어가 보겠습니다.  

 

 

약간 비탈인 언덕길을 오르자 아크로폴리스의 신전 일부가 위용을 드러냅니다. 입장료를 받고 들어가는 곳이기에 당연히 높은 벽으로 통제가 되어 있고요. 지금부터는 딱히 방향성을 갖지 않은 채 마음 가는 데로 발걸음을 옮겨봅니다.

 

 

 

플라카 지구 뒷골목의 역사를 반증이라도 하듯이 건물 곳곳에는 세월의 흔적이 묻어납니다. 사람의 인위적인 손길로 꾸민 것이 아닌 세월이 작품 말이지요. 아직도 서울 장충동이나 약수동에 가면 여전히 1970~1980년도의 건물 흔적이 남아 있고, 재개발이 되지 않아서 오래된 느낌이 묻어나는데 그것과 비슷해 보이죠. 

 

 

왜 안 나오나 싶었던 그라피티.

 

 

그라피티는 그 나라 그 시대의 생활상을 잘 반영해주는 예술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의 정서를 단적으로 알 수 있는 그림과 문구들이랄까요. 그리스어라 알아보진 못하겠지만, 딱히 관광객을 의식하고 꾸민 것 같지는 않은 자연스러움이 느껴지면서도 정돈되지 않은 혼잡함, 약간의 너저분함이 엿보입니다.

 

 

재미있는 그라피티입니다. 누군가 주차한 걸 보니 사람 사는 건물이 맞겠지요?

 

 

갈림길에서 어느 쪽으로 갈지 고민했는데 오르막길보다 평평한 오른쪽 길을 택해봅니다. 

 

 

새 소리밖에 들리지 않는 한적한 주택가입니다. 그러다가 근방에서 노랫소리가 흘러나오는데요. 이날이 일요일이라 근처에 있는 그리스 정교회에서 예배를 보는 듯합니다.

 

 

낡고 오래된 골목길. 지금은 아침 햇살을 받고 있어 나름의 운치가 있지만, 밤길에 혼자 걸으면 좀 무섭겠는데요.

 

 

 

 

 

좀 전의 퐁경이 달동네라면, 이곳은 현대식으로 지어진 주거지 같습니다. 이러한 풍경은 해발고도가 낮아지면서 더욱 도드라지는데요. 이제 슬슬 상권과 관광지가 가까워짐이 느껴집니다.

 

 

가만 보면 그리스인들은 화단 꾸미는 걸 무척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애정이 없으면 저렇게 관리하기가 어렵잖아요.

 

 

 

언젠가는 재개발이 필요할 것 같은 부지로 보이지만, 속으로는 이 모습 이대로 남아주었으면 하는 풍경이 곳곳에 있습니다. 얼마나 오래된 건물일까요? 사람은 살고 있을까요? 어떤 용도로 쓰일까요? 궁금한 것투성인데 제가 보여드릴 수 있는 것은 이 한 컷뿐입니다.

 

 

여기서부터는 관광객이 다니는 길입니다. 레스토랑과 카페 등이 밀집되어 있죠.

 

 

이런 빵집을 진작에 보았더라면, 아침을 이곳에서 해결했을 텐데 말입니다.

 

 

 

그렇게 골목 골목을 누비다가 어느새 같은 길을 맴돈 것 같단 느낌을 받았습니다. 얼마나 시간이 지났는지도 몰라 이제야 확인하는데 벌써 한 시간 반이 훌쩍 지났군요. 평소였다면 한 시간 반 동안 어딜 걸어 다니라고 해도 부담스러울 만큼 저질 체력이고 또 그럴 마음도 나지 않았을 텐데 말입니다. 나도 모르게 홀려 돌아다니다가 시간을 잊어버린 경우는 참 오랜만입니다.

 

 

이제는 정신을 차리고 방향감각을 잃지 않게 신경 쓰면서 걷습니다.

 

 

그리곤 숙소 근처 광장으로 와버렸군요. 지금쯤이면 식구들이 깨어났을 겁니다. 호텔을 체크아웃하고 나와서 밥을 먹고요. 플라카 지구의 아름다운 뒷골목은 이제부터가 하이라이트입니다. 좀 전에 길을 걷다가 발견한 곳인데 정말 우연히 발견한 것치곤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바로 이 골목길을 따라 올라가면

 

 

따가운 햇볕을 피해 앉아 쉴 수 있는 그늘이 나옵니다. 주변이 꽃나무로 가득한데요.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골목길이라고 단순히 넘기기에는 영화 속 한 장면 같은 곳. 입소문이 나지 않았는지 혹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지 아직은 관광객들이 많이 다니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곳은 원주민들이 사는 주택가 골목이니 소란스럽지 않도록 조심해야겠지요.

 

 

꽃 터널을 지나 반대편에 바라본 풍경은 이런 느낌.

 

 

잠시 그늘에 앉아 쉬면서 이곳을 지나가는 유동인구(?)를 보는데 일요일 정오가 지났음에도 가끔 지나다니는 외국인 관광객이나 현지 주민이 전부입니다. 제 예상대로 입소문이 나서 유명해진 그런 골목길은 아닌 듯해요. (어쩌면 이 글로 조금은 알려지겠지만) 나름 원석을 발견한 기분이라 더욱 운치 있게 다가왔던 플라카 지구의 뒷골목.

 

 

이런 장면을 보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직은 관광지가 아니고 유동인구도 많지 않은 한산한 곳이지만, 언젠가 사진 포인트로 입소문이 나면 이곳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게 될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우리만~ 하는 생각들이 모이고 모이면, 결국에는 걷잡을 수 없을 만큼 거대한 불편을 초래하게 될 테니까요.

 

그러한 사실을 알고 있어도 아직은 한적하니까 괜찮겠지 하는 자기 합리화와 사진 욕구가 상충하면서 잠시 고뇌에 빠졌습니다. 한적한 틈을 타 이곳 주민들에게 방해될 틈도 없이 번개처럼 찍고 가자는 결론을 내었지만 말이죠. 예쁘고 멋진 배경을 빌려준 덕분에 뜻밖에도 우리 가족 인생 사진을 찍게 되었음을 이 자리를 빌려 마을 주민들에 전하고 싶습니다. 감사했다고.

 

 

 

그런데 말입니다. 처음 이 공간에는 우리만 있었는데 다른 관광객이 한둘씩 몰려들기 시작합니다. 원래 이곳이 좀 알려진 사진 포인트였던 것인지, 아니면 그 무거운 카메라를 두 대나 들고 찍고 있는 제 모습 때문인지. 원래 그냥 지나치려고 했다가 우리가 여기서 사진을 찍고 있으니 왠지 찍어야 할 것 같은 군중심리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처음에는 그냥 지나려다가 되돌아와서는 카메라를 꺼내 드는 이들이 좀 있었습니다. 외국인들은 특별히 사진가가 아닌 한 큰 카메라를 들고 다니지 않는 편입니다. 대부분 미러리스나 휴대폰을 꺼내 드는데요. 저도 사진가가 아닌데 큰 카메라를 두 대나 들고 있으니 여기가 유명한 사진 포인트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지나던 한 여성은 우리 딸이 귀여웠는지 연신 "So Cute" 하며 관심을 보입니다. 아무래도 동양인 아이가 흔치 않은 곳이라서 신기해 할 법도 하겠죠. 우리가 금발 머리에 파란 눈을 가진 아이를 보면 바비인형이 따로 없다고 생각하듯이, 그리스를 여행하면서 우리 딸이 외국인들에게 적잖이 관심받았던 것도 지극히 동양인다운 홀꺼풀에 검은 머리여서 그럴 겁니다.  

 

 

그렇게 사람은 사람을 부르고. 소박하고 한적했던 골목길은 어느덧 관광지(?)처럼 돼버렸습니다. 그래도 아직 북적일만한 수준은 아니에요. 아테네로 여행을 온다면 플라카 지구 특히, 이 골목길을 비롯해 뒷골목을 다녀볼 것을 강력히 권해 봅니다.

 

제가 담은 사진들은 사실 제가 본 매력의 절반도 담지 못했습니다. 제 사진 실력의 한계이자 평면적인 사진의 한계이기도 하고요. 직접 눈앞에 맞닥트리면 좀 더 색다르게 와닿을 것입니다.

 

 

어느덧 고양이가 낮잠 자는 나른한 오후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여행을 마무리하고 공항으로 출발합니다.

 

 

짐을 찾으러 숙소로 향하는데 플라카 지구에 이런 교통수단(?)이 있는 줄은 몰랐습니다. 저 앞자리가 탐나는 걸요.

 

 

플라카 지구의 모든 풍경이 행복하지만은 않아요. 거리 곳곳에는 구걸하는 걸인을 자주 봅니다. 한 번은 한 여인이 제 팔을 잡고 놔주지 않아서 조금 불편했는데 자기 배를 보라고 하더군요. 임신 8개월.. 아니 그 이상은 됨직한 산모였습니다. 좀 전에 사진을 찍을까 말까? 하던 그런 고뇌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갈등이 오갔죠.

 

안타깝게도 당시에는 수중에 현금이 없어서 사양했지만, 아직도 산모의 그 표정은 잊히질 않습니다. 우리 딸보다도 더 어린아이를 길가에 앉히고 구걸하는 모습도 보기가 편치 않습니다. 남은 잔돈이라도 있으면 다 털어서 주고 싶지만(어차피 이제는 쓸 일도 없는 유로), 그 많던 잔돈이 이럴 땐 왜 없는지..

 

 

애걸하는 이들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길바닥에는 예쁜 꽃잎들만 뒹굽니다. 이제 남은 일정은 아테네에서 두바이를 경유해 집으로 돌아오는 일뿐. 길면 길고 짧으면 짧았던 9박 11일간의 그리스 여행이 이렇게 끝나가는가 싶습니다. (다음 편 계속)

 

<<더보기>>

눈이 시리도록 아름다운 캐나다 보우호수

내 블로그를 방문한 아이돌 그룹 2NE1의 댓글

뉴칼레도니아 여행 중 만난 고양이

최고의 랍스터 요리로 유명한 "쿠니 레스토랑"

찍으면 화보집이 되는 이아마을과 불타오르는 선셋

 

정기구독자를 위한 즐겨찾기+

 

Posted by ★입질의추억★
:

카테고리

전체보기 (3971)
유튜브(입질의추억tv) (581)
수산물 (635)
조행기 (486)
낚시팁 (322)
꾼의 레시피 (238)
생활 정보 (743)
여행 (426)
월간지 칼럼 (484)
모집 공고 (28)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13:02
Total :
Today : Yesterday :